전통적 , 현대 사회의 구비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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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전통적 구비문학

1. 전통적 구비문학

2. 전통적 구비문학의 현대적 계승

(1) 이야기 프로그램

(2) 드라마/영화

(3) 대중가요

(4) 다양한 변용

Ⅱ. 현대 사회의 구비문학

1. 현대 구비문학의 양상

2. 현대 구비문학의 종류

(1) 괴담

(2) 유머시리즈


본문내용
(4) 다양한 변용
① 판소리 춘향가와 배경 설화
춘향의 이야기는 드라마, 영화, 춘향 선발대회 등 여러 방식으로 변용되고 있다.
2000년 이미 여러 차례 영화화되었던 ‘춘향전’을 최초로 판소리를 바탕으로 만든 ‘춘향뎐’이라는 영화가 제작되었다. 영화 중간 중간에 판소리가 삽입되어 장면 상황의 분위기와 인물이 느끼는 감정을 더욱 실감나게 해 주고, -----. 이 영화는 한국영화 사상 처음으로 칸 영화제 경쟁 부문에 진출하여 우리의 전통 문학 작품을 현대적으로 변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또한 춘향의 이야기를 현대적 상황과 인물로 재구성한 ‘쾌걸춘향’ 이라는 드라마가 제작되었다. 인물들의 이름과 상황을 본래 춘향전의 내용과 비슷하게 설정하였지만 내용은어 현대 젊은이들의 감각에 맞게 각색하였다.
판소리 춘향가와 소설 춘향전은 관탈민녀형설화, 암행어사설화, 신원설화 라는 배경 설화가 바탕이 된다. 배경설화를 바탕으로 판소리, 판소리계 소설 그리고 영화와 드라마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변용된 것이다.

② 낙랑공주와 호동왕자 설화
낙랑공주와 호동왕자 설화는 만화, 게임에 이어 뮤지컬, 현재는 드라마로도 만들어져 인기를 얻었다.
김진의 만화 <바람의 나라>는 고구려 3대 대무신왕과 그의 아들 호동, 낙랑공주 사비 등이 등장하는 역사 판타지물이다. 지난 1992년 순정 만화잡지에 첫선을 보인, 인터넷에서 연재된 장편만화다. 바람의 나라 23권에는 낙랑의 공주 사비와 호동 왕자의 이야기가 주가 될 예정이며 여기서 설화 속의 자명고는 낙랑의 두 왕자 충과 운으로 의인화되어 낙랑과 고구려의 정략결혼을 사이에 둔 나라간의 줄다리기와 인물들 간의 갈등이 보다 현실적이면서 진중하게 그려지고 있다.
참고문헌
<단행본>
한국구비문학회,『현대사회와 구비문학』,박이정.
<인터넷 사이트>
KBS 무서운 스펀지 괴담편
위키백과사전
http://kr.blog.yahoo.com/blueport@ymail.com
네이버 지식인 - 만득이 시리즈에 담긴 사회상
http://www.everyoung.ne.kr/bbs/zboard.php?id=anni&no=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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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hs***
    (2015.09.06 14:3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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