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 인터넷담론-민담의 현대적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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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8.2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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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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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
본 문 -
1. 인터넷 담론의 개념
2. 담론의 변화 양상
3. 인터넷 담론 양상의 분류
4. 인터넷 담론의 그 밖의 특징
5. 민담과 인터넷 담론의 특징과 차이
6. 인터넷 담론(유머 방 소재)의 다양한 종류와 그 특징 분석
마무리 하며-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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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
사이버 문화의 급속한 팽창은 문학의 존재 방식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구비문학 중 설화의 하위 갈래인 민담의 전통은 현대인들의 생활 방식이나 문화의 변화에 따라 많이 퇴색되고, 새로운 형태의 이야기들로 변화 되고 있다. 특히 전자 정보매체, PC 통신과 인터넷 등 현대인들의 일상적 삶 속에 큰 영향력을 가지게 된 사이버(Cyber)세계 속에서의 이야기들은 구비적인 성격을 지니고, 사이버 매체를 매개로 하여 현대인들의 삶 속에 사라지지 않고 전통적 민담을 대신하며 사이버 공간상에 다양하게 만들어지고(생산), 전해지며(유통), 함께 즐기고(소비(향유))있다.
사이버 공간상에서 이루어지는 이야기와 현실에서 전해지는 민담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리하고 검토해 보았다.
본 문 -
민담이란 ?
신화 전설과 더불어 설화의 하위갈래로 받아 들여 지고 있다. 뚜렷한 시대적 배경이나 무대가 없는 평범함 인물의 흥미로운 체험 따위가 주된 내용으로. 흥미위주로 전승되는 옛날이야기. 사실 여부에 구애 받지 않고 상상력을 마음껏 동원하여 흥미진진하게 스토리를 엮어나가는 이야기, 말 그대로 이야기로서 말해진다.
담론이란?
사전적 의미로는 허물없이 서로 주고받는 이야기나 어떤 일이나 문제에 대한 견해나 취할 태도 따위를 공적으로 밝히는 말이나 서로 의견을 말하며 의논함. 담화하고 논의함. 담화와 논의.
1. 인터넷 담론의 개념
영상일기라고 할 수도 있으며 인간의 가소적(Plastic)공간(가소적 공간 = 현실을 포함 하지만 현실이 아닌 가능성의 공간)에서 발생한다. 이런 공간의 필요한 것은 인간의 가능적 삶의 확장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상상력의 공간)이라 불리기도 한다.
문자가 생겨나기 이전에 사람들의 문학적 요구를 전담했던 구비 문학은 근현대의 역사적 격동과 농촌공동체의 해체로 전통적 양식이 약화되었다.
현대에 들어와 전통사회의 산물이라는 인식에서 벗어나 사이버 전파매체를 통해 문화와 존재방식을 달리하면서 구비적인 성격을 그대로 지니고 현대의 상황에 맞게 탈바꿈 시켜 새로운 차원의 문학적 소통을 구현해내며 생명력을 지니고 다시 태어나게 되었다. 즉 인터넷이라는 매체를 통해서 이야기의 형태를 만들어가고 존재하는 것이다.
2. 담론의 변화 양상
현대 삶 속에 변화하는 문학적 영역에는 시나 소설, 고전적 영역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일상적 이야기 문화(담론)의 영역에 있어 특히 두드러짐을 알 수 있다. 특히 열린 정보의 광장인 인터넷이라는 ‘사이버 공간’에서 펼쳐지는 이야기 문화는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 중에 사람들의 삶이 반영되어 있고, 자유롭고 편안한 꿈이 새겨져 있으며 사람들로 하여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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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영대외, 한국 구비 문학의 이해, 월인, 2000
* 황상민, 사이버 공간에 또 다른 내가 있다, 김영사, 2000
* 한규석외, 사이버 공간의 심리, 박영사, 1999
* 신동흔, PC통신 유머방을 통해 본 현대 이야기 문화의 단면, 『민족문학사연구』, 제13호
민족문학사연구소, 1998.12.
* 신동흔, 사이버 세상과 문화적 소통, 『문학과교육』 제15호, 문학과교육연구회, 2001.3.
* 기타 인터넷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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