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현대의 삶과 구비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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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현대의 삶과 구비문학
목차
1. 들어가며
2. 구비문학의 현대적 변용
1) 설화
2) 민요
3) 판소리
4) 민속극
5) 무가
6) 속담, 수수께끼
3. 마치며
참고문헌
1. 들어가며
구비문학은 ‘말로 된 문학’이다. 언어에 있어 글보다 말이 더 일상적, 보편적인 것처럼‘언어예술’로서의 문학에 있어서도 구비문학은 기록문학보다 더 일상적이고 보편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다.
구비문학을 ‘과거적인 것’, ‘옛날부터 전해 내려온 것’만으로 보는 관점이 있는데 이는 하나의 그릇된 관념이다. 오래 전부터 전해 오는 이야기나 노래 등이 구비문학의 아주 중요한 부분임은 두말할 것 없다. 하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구비문학의 한 부분일 뿐이다. ‘말로 된 문학’, 즉 구비문학에는 현재적으로 창조, 향유되는 것이 공존한다.
과거로부터 구비문학 유산이 이어져 내려오는 한편으로 새로운 구비문학이 창조, 향유되고 있다. 오늘날 구비문학은 여전히 진행 중이며 엄연한 문학적 실체로서 우리 삶의 일부를 이루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은 지금까지 학문적 관심으로부터 소외되어왔다. 근래 들어서야 비로소 구비문학계 일각에서 그것을 연구대상으로 포용하여 새로운 논의를 펼치기 시작했다. 강등학. 『한국구비문학의 이해』. p. 577~579. 월인. 2005
현대에 이르러 구비문학의 현황은 이미 다각도로 검토 되었다. 새로운 논의를 시작하려고 하지 말고 이미 진행된 구비문학에 대한 연구를 간추려본다면 대체로 다음 네 가지의 결과로 볼 수 있다.
구비문학이 본래의 모습을 잃고 있다. 현대사회에 이르러 전통적인 것이 해체되고, 매체 환경이 변하고, 상업문화가 압도하고, 세계화가 가속화되어, 구비문학이 국지화·박제화·변종화·단편화·흥행화의 특징을 보여준다고 했다. 그런 사실을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 구비문학의 개념을 확대해 자료를 확장하고, 연구 시각의 전환을 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김대행. 『현대사회와 구비문학 연구』, 『구비문학연구』 15. 한국구비문학회. 2002
전통구비문학과는 다른 현대구비문학이 생겨났다. 서태지 같은 인기인 때문에 열광하는 스타신화, 이순신 동상에다 상상을 보태는 것이 한 본보기인 物神신화가 나타나 신화가 새로워지고, 상상력을 시험하거나 엉뚱한 대답을 유도하는 다양한 형태의 笑話가 늘어난다고 했다. 심우장. 『현대 유머의 존재양상과 미적 특질』, 정충권. 『현대신화의 양상과 그 이면』. 서대석 외. 『한국인의 삶과 구비문학』. 집문당. 2002
전파문학 또는 사이버문학이 구비문학의 성격을 지녀 새로운 구비문학이라고 할 수 있다. 서대석. 『21세기 구비문학 연구와 새로운 국면』. 한국고전문학회. 2002
구비문학의 공동체가 사이버 공간에서 다시 형성되는 것을 주목하고 평가해야 한다. 신동흔. 『현대의 삶과 구비문학』, 강등학 외. 『한국 구비문학의 이해』. 월인. 2002
이상에서 말한 바를 종합하면, 구비문학은 형태와 기능이 달라질 따름이고 없어지지 않는다. 현재의 상황이 상당한 기간 지속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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