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교육사 실학주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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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목 차
1. 실학주의 교육
1) 교육목적
2) 교육방법
3) 교육 내용
4) 교육 대상
5) 교육사상의 특징
6) 등장 배경
7) 교육 구분
8) 대표 사상가
2. 18세기의 교육 사상
1) 교육목적
2) 교육방법
3) 교육과정
4) 특성
5) 각 국의 계몽기 교육
6) 대표 사상가
3. 19세기의 교육
1) 신인문주의
2) 국가주의 교육
3) 계발주의 교육관
4. 신교육
1) 교육의 특징
2) 새 교육운동
3) 진보주의
4) 본질주의
5) 항존주의
6) 재건주의
7) 대표 사상가
1. 실학주의 교육
1) 교육목적 : 신과 일치된 인간양육(영혼구제)
2) 교육방법 : 개별, 직관, 귀납적 교수
- 학교의 유쾌한 장소화
3) 교육내용 : 특정 고전어, 고전 문학에 한정하지 않음(범지주의)
4) 교육대상
- 일반시민(그러나, 상류계급의 교육이라는 인상이 강함) : 특정계급으로 한정하지 않음
⇒ 근대 국민교육제도와 통일학교 사상의 발전에 기여
5) 교육사상의 특징
① 실용성, 실천성을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로 삼고, 구체적 사물과 실용적 지식을 존중
② 교육과정에서 자연과학, 근대외국어, 모국어 등을 중시
③ 실용성, 직접체험(암기나 기억보다 이해와 경험, 시청각교육을 중시)
④ 스콜라적 권위주의 교육, 체벌에 의한 가혹한 훈련 배격
⑤ 종교적, 신학적 경향보다 현세적, 과학적 경향이 큼
⑥ 관념적, 추상적 경향에서 실제적, 구체적 직접교육
⑦ 본질적으로 귀족적 성향이 강함
⑧ 실과학교 발달에 영향
㉠ 프랑케 ‘프랑케학원’
㉡ 독일, 헥커 ‘경제수학실과학교’ : 종교적 신앙과 밀접한 관계로 성립
㉢ 영국, 비국교도의 ‘아카데미’ : 종교적 신앙과 밀접한 관계로 성립
㉣ 미국, 프랭클린 ‘펜실베니아 아카데미’ : 완전 종교에서 해방된 세속적, 실제적 학교
6) 등장배경
① 실험주의와 과학의 발달
② 새로운 세계관의 정립
- 지구가 둥글다는 것을 실증하여 기독교의 낡은 세계관을 무너뜨림
③ 학문 방법론의 변화
- 검증을 중시, 연역법보다 귀납법을 중요한 방법론으로 채택
④ 종교개혁, 인문주의 운동에 편협성 탈피
⑤ 스콜라 철학
⑥ 대학교육
⑦ 대서양중심의 경제 발달
7) 교육구분
① 인문적 실학주의(비베스, 라블레, 밀턴)
가. 고전을 배운다는 점에서 인문주의 교육과 같으나,
그것을 실제적인 생활에 이용한다는 점이 다르다.
나. 교육목적은 현실계의 실제생활을 준비하는 것이다.
다. 실학주의 정신은 초등학교보다 대학에서 활기를 띄었다.
② 사회적 실학주의(=몽테뉴의 교육사상)
가. 교육목적 : 세사에 능통한 신사양성
나. 단순한 기억보다 이해와 판단을 강조하였다.
다. 신사를 양성하는데 고전, 현대어, 역사, 철학, 여행, 사회접촉, 체육을 중시함. 특히, 여행을 강조.
③ 감각적 실학주의(과학적 실학주의) <베이컨, 라트게, 코메니우스, 로크>
교육목표 : 자연의 법칙과 자연의 조건을 발견하는 것이 교육의 목표이다.
가. 실물 관찰주의와 실험주의를 강조
나. 교육은 자연의 질서에 따라야 한다.
다. 학습방법에서 교수는 모국어로 하여야 한다.
라. 자연적 사물의 개념을 가르칠 때는 귀납법을 사용해야 한다.
8) 대표 사상가
① Locke(1632~1704)
(1) 교육목적 : 신사양성(신체적, 도덕적, 지적인 면을 갖춘 자) 특히 체육을 강조
(2) 교육방법
-감각적 인상이 학문의 기초를 형성하므로 감각적 훈련이 가장 중요성을 강조
(3) 형식도야설
- 7자유학과를 통한 인간의 정신능력(상상력, 추리력)을 도야할 것을 주장
- 교육의 결과보다 과정을 중시하며, 인간의 전이능력을 인정(전이효과중시)
- 능력적 요소를 개별적으로 개발한 뒤 그것을 합함으로써 인간형성이 가능하다.
② Comenius(1592~1670)
(1) 교수방법의 원리
- 합자연의 원리(객관적 자연주의)
자연에 따르는 교육을 의미한다. 즉, 자연은 적당한 시기가 있으므로 교육도
적당한 시기를 선택해야 한다. 따라서 교육도 단계를 지켜야 한다는 것(『대교수학』)
- 직관주의 원리
직접적인 사물을 통한 교육을 말한다. 즉, 모든 경험적 지식을 중시하는 사상
(2) 교육목적
- 신과 더불어 영원히 행복한 생활을 영위하는 데 있다.
(지상생활의 준비로 지식, 도덕, 경건한 신앙)
(3) 교육내용 : 범지학(pansophia) 즉, 백과사전 서적인 교육과정
(4) 교육방법
- 하급에서 공부를 시작해서 점차로 고급에 연결되도록 되어 있음.
- 시각교육과 외국어의 학습을 결합하고자 시도하였다. (『세계도회』: 유럽 최초의 시청각교제)
- 과학적 방법에서 효과있는 학습원리를 찾으려고 했음.
- 자연의 개념을 교육방법에 도입하였고, 학습은 자연의 질서에 따라야 함.
(5) 학교제도
- 유아기(1~6세) : 어머니학교(유아학교) - 가정교육
- 아동기(7~12세) : 모국어학교 - 초등학교(학교는 무상, 의무적이며, 모국어로만 교수)
- 소년기(13~18세) : 라틴어학교 - 중등정도
- 청년기(19~24세) : 대학 - 고등교육기관(학술연마와 국가와 교회의 지도자 양성)
2. 18세기의 교육(계몽주의의 교육)
1) 교육목적
- 모든 속박으로부터 이성을 해방시키는데 있음
- 종교정치사회의 모든 권위적 구속을 제거
- 아동의 개성을 존중하고 초자연적으로 교육할 것을 요구
2) 교육방법
- 냉정한 비판적, 분석적 태도만이 용납됨
3) 교육과정
- 지적능력의 훈련에 중심을 둠 : 비공리적, 비정의적인 주지주의 교육
※ 주지주의 : 기본적으로 인간의 지적능력과 합리성에 대한 확신을 전제로 하여 인간에게 엄격한
지적요구를 부과하게 된다.
4) 교육내용
- 합리적인 것만으로 구성하여 철학이 가장 가치 있는 교과목으로 인정됨,
이치에 맞지 않는 것은 무엇이든지 배제
5) 특징 : 이성주의, 기계주의, 개인주의, 반역사주의, 반국가주의, 반민족주의
6) 각 국의 계몽기교육
가. 영국
(1) 초등교육은 주로 자선단체나 종교단체에서 운영하였다.
(2) Raikes의 일요학교 : 공장 노동자의 자제들에 대한 교육
(3) 호와드좌벨의 자선학교
- 빈민자제에 한해서만 입학을 허용하고 무료로 수업뿐만 아니라 학용품, 의복도 급여
(4) Lancaster의 조교학교
- 산업혁명이 진행됨에 따라 생기는 요보호(要保護) 아동을 교육, 조교제도에 의한 수업
※ Lancaster에 앞서 조교제도는 Bell에 의해 창시됨
(5) Owen의 유아학교
- 인간의 성격이란 그가 속해 있는 사회환경에 의해 형성되고, 성장하는 것이라
주장하여 설립한 것이 성격형성학원이며, 이 학원의 부속학교가 유아학교임
나. 프랑스
(1) 콩도르세는 공교육조직에 관한 계획안에서 학교체제의 불합리성을 지적하고,
학제의 단선형을 제안
※ 콩도르세안(案) : 이 법안은 콩도르세(1743~1794)에 의해서 1793년 입법의회에 제안된
『공교육의 일반조직에 관한 보고 및 법안』의 법안이다. 꽁도르세안은 지롱드당(黨)의 가장
대표적인 교육계획으로 "모든 시민에게 공통의 공교육을, 그리고 모든 사람에게 불가결한 교육부분에 관해서는 무상(無償)의 교육이 조직된다."고 규정
(2) 나폴레옹은 국가주의적이며 중앙집권적인 국민교육제도를 수립하였는데,
이 학제가 프랑스학제의 기초가 됨.
다. 독일
(1) 프리드리히 빌헬름 1세는 의무취학령을 발표하여 5세에서 12세까지의 아동을 의무적으로
취학하게 하여 의무교육의 시작됨
(2) 프리드리히 빌헬름 2세는 교육의 종교적 통제를 지양하고, 국가의 감독을 받도록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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