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교육사] 독일 교육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독일 교육의 역사
1. 독일 교육의 역사
가. 중세
나. 문예부흥기
1) 르네상스
2) 인문주의
3)중등학교
가)왕후학교
나)김나지움
다.절대국가 시기
1)학교법
2)중상주의(Merkantilismus)
라. 18~19세기 후반 공교육제도 성립기
마. 신교육운동기
1)통합학교제도
가)복선형 체계
나)통합학교운동
다)바이마르 헌법
바.전체주의 시기
1) 나치 시대의 교육
가)향토학
나)독일학
다)외국어
라)자연과학과 수학
2) 학교와 교회의 분리
가)혼합종파학교
나)나치의 정책
사. 제2차 세계대전 이후
1)열악한 교육 환경
2) 재교육(Re-education, Umerziehung) 정책
가)보수진영
나)개혁진영
3)향방
아. 통일 후
1) 전환기 동독 체제 개혁
가) 동독 교육제도에 대한 개혁 요구
2)통독이후 신연방주의 교육체제 개편안
가) 신연방주 교육제도 개편
(1) 교육행정기관의 구축
(2) 취학전 교육제도
(3)초중등 교육제도
(4)직업교육제도
(5)교사의 재교육
Ⅱ. 독일교육개관
Ⅲ 독일의 학제 .
1. 독일의 유아교육
가. 독일의 유아교육 발달사
2. 독일의 초등교육
가. 교육과정 편성, 운영
3. 독일의 중등교육
가. 다양한 학교 유형 - 능력별 학교제도
1) 중등교육의 단계
나. 특수목적형 고등학교 - 김나지움
다. 특성화 고등학교 - 직업학교
라. 자율형 사립학교
1) 독일 사립학교의 현황과 특징
2) 사립학교의 설립과 운영
Ⅳ. 독일의 교육개혁동향
국제학업성취도 PISA(PISA: Program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
4. PISA 이후 독일의 교육 개혁 정책
가.실행현황
5. 독일 학교교육의 현주소
가. 독일 학교교육의 특징
나. 학제 구조
다. 학교 유형 분포
라. 복선형 학제의 문제
마. 평가 기준의 부재
바. PISA 이후의 개혁바람
6. PISA 2000 : 실상과 수용
가. PISA 2000 결과로 본 학교교육의 실상
나. PISA 2000 결과의 수용
7. PISA 2000 이후 독일 학교교육의 개혁동향
가. 사회문화적 관점
나. 학교수업
다. 교사교육
라. 직업교육 개혁
마. 교육의 국제화와 학제개혁


가. 독일의 PISA 결과에 따른 교육
1. 국제학업성취도평가(PISA)를 통해 본 독일교육
1) PISA 2000 과 PISA 2003
과학 영역
읽기 영역
수학 영역
2. 독일의 PISA 중심 교육정책이 주는 시사점
가. 독일의 통일 교육
1. 서독의 통일교육
1) 학교 교육
2) 학교 이외의 교육
3. 독일의 통일교육이 주는 시사점
4. 통일에 대비한 교육방향 모색
다. 독일의 직업 교육
1. 우리나라의 실업계 교육제도
1) 실업계 고등교육의 전문성 및 차별성 결여
2) 실업계 고등학교의 부수적 기능 강화
3) 기업의 산업체 요구 인력 양성의 부진
2. 독일의 직업중심교육
1) 조기에 이루어지는 진로 결정
2) 특성화 직업교육 - 레알슐레
3)현장직무 중심 직업교육
4) 마이스터(Meister) 제도
본문내용
Ⅰ. 독일 교육의 역사
1. 독일 교육의 역사

1.1. 중세
1.1.1. 서양의 최초 교육기관이 대부분 그렇듯이 독일 최초의 교육기관도 7세기경 창설된 수도원이었다. 그러나 이것은 성직자들을 위한 것이었고, 그 후 성직자를 위한 교육뿐만이 아니라 일반인의 아동들도 학생들을 받아들이게 되었다. 이후 중세를 맞아 독일교육사에 큰 역할을 한 사람은 카알대제(Karl der Groβe)였다.
1.1.2. 중세교육은 교권과 그 보존을 장으로 하는 교육이 이루어졌다. 또한 성직자와 귀족의 자녀만을 받아들임으로서 사회의 이원적인 계급형성과 양극화가 심화되었다. 종교개혁운동에 앞장 선 루터는 교육에 관해서도 많은 공헌을 하였다. 루터는 모든 도시의 시장들에게 교육기관을 지원하고, 향상시킬 책임을 언급하였다. 또한 교황청의 개혁과 로마로부터의 독일국가와 교회의 독립, 로마 교황청에 의한 독일의 재정적인 소모제도의 폐지, 수도원생활, 독신생활 및 구체적인 개혁프로그램을 설명하였으며 부모는 그 자녀를 학교에 보내야 할 의무가 있고 정부는 그 국민에 대해 자녀를 취학시키게끔 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루터의 성서번역은 독일국민과 종교생활, 교육생활에 있어 그 공헌의 범위를 측정할 수 없을 정도로 중요성을 갖는다.
1.2. 문예부흥기
1.2.1. 르네상스
인간, 자연 및 삶이라는 새로운 개념이 도입되었다. 이러한 시기의 교육 목적 또한 유력한 사회 제도의 여러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완전한 인간 양성으로써, 도덕적 가치를 강조하였다.
1.2.2. 인문주의
15~16세기 인문주의의 영향으로 신진 대학이 창립되었다. 프라이부르그, 튀빙겐, 마아부르그, 비텐베르그 대학 등이 그 예로 16세기 후반에는 점차적으로 전 독일의 대학들이 인문주의화 되어 갔다. 빔펠링은 역사의식과 애국심을 강조하였고 ‘라틴 김나지움’학교를 구상하여 종교계급 교육, 상공계급, 기사계급과 같은 세속적인 계급의 자제도 교육할 것을 주장했다.
1.2.3. 중등학교
1.2.3.1. 왕후학교
16세기 초에 설립된 궁정 직속 기관으로써 국가와 교회의 지도자 양성이 목적이었고 자연스레 귀족 중심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상가]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
  • 1. 머릿말헤르바르트는 슐라이막허와 함께 학문적 교육학의 기초를 놓은 사람으로 유명하다. 교육의 본질과 과제를 규명하는 것을 바탕으로 교육이론을 정립하고, 이론에 기초한 교육실천을 강조한 인물이다. 교육사상사에서 차지하는 헤르바르트의 중요성 만큼 그의 사상은 다면적이다. 교육학 제 영역을 그는 이론화 하고 체계화 하였다. 이런 헤르바르트에 대해 지금부터 알아보려고 한다.2. 헤르바르트의 생애헤르바르트는 1776년 독일 올덴부르

  •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 교육사상과 그의 교육사상과 그의 교육사적 영향과 업적을 알아보고자 이 글을 쓴다. 서론에서는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가로서의 생애와 치적들에 대해서. 그리고 본론은 코메니우스의 구체적인 교육사상을 다뤄 볼 것이고 그의 사상을 잘 드러내주고 있는 많은 저서들 중 『대교수학』과 『세계도회』를 살펴 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결론에서는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적인 면에서의 영향과 의의에 대해서 그리고 코메니우스에 대해 조사하면서 느낀

  • [교육사상가] 프뢰벨의 생애와 교육사상
  • 교육론2. 프뢰벨의 교육실천과 기독교 유아교육Ⅵ. 프뢰벨이 현대에 끼친 영향 37 1. 세계의 유아교육에 끼친 영향2. 프뢰벨 교육이론과 현대적 의의논문과 저서 47참 고 문 헌 57Ⅰ. 서 론인간교육자였던 프뢰벨은 유치원 교육사상가로 더욱 알려져 있다. 유치원

  • 평생교육이론 레포트
  • 1. 나토르프의 평생 교육론19세기 전반에 서구세계에 크게 대두된 마르크스 엥겔스의 유물론에 대하여 종래의 관념론은 하나의 지원세력으로서 매우 미약하였다. 이러한 약점을 보완하고자 새로이 발전된 독일의 신칸트학파는 마부르크학파와 서남학파로 분화되었다. 나토르부르크는 코헨에 의하여 시작된 마부르크학파의 이론을 집대성하여 발전시킨 철학자로서 그의 교육이론은 한마디로 교육 입국을 위한 평생교육학 제창이라고 특징지울 수 있

  • [흐름]계약사상의 흐름, 평화사상의 흐름, 남녀평등운동의 흐름, 여성해방론의 흐름, 교육의 흐름, 환경담론의 흐름, 인터넷광고시장의 흐름, 인터넷마케팅의 흐름, 국제금융시장의 흐름, 시민단체의 흐름 분석
  • 교육의 흐름1. 고대의 교육1) 그리스와 로마 문화의 특징을 비교2) 스파르타와 아테네의 교육을 비교3) 플라톤의 국가론에 나타난 교육관의 현대적 의의를 토론2. 르네상스의 교육1) 인문주의 교육의 형성 배경에 대하여 탐구2) 인문주의가 교육에 미친 영향을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으로 나누어 고찰3) 에라스무스의 교육사상이 현대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논의3. 종교교육과 교육1) 종교개혁의 인문주의적 성격을 논의2) 성서 번역의 교육사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