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육의 개념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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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공교육의 개념에 대하여
목 차
들어가는 말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및 제언
Ⅳ. 참고 문헌
들어가는 말
현대에 들어서 공교육에 대한 논란이 제기되는 가운데, 공교육의 역사적 근원에 대해 살펴보고 그에 대한 논의를 전개하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 논의를 통해 현대 공교육의 개념의 시작과 실현 그리고 현대에 이르러 변화된 공교육의 개념을 생각해 보고, 현대적 의미의 공교육의 내용과 범위 그리고 의의 등 보다 구체적인 점들을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Ⅰ.서론
현대의 공교육의 개념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16세기에 일어난 반 가톨릭 운동인 종교개혁(Reformation)으로부터 시작해야 한다. 당시 문예 부흥이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일어나 학문예술교육 등에 변화를 일으키던 인간성 재생 운동이었다면, 독일을 중심으로 일어난 종교개혁은 형식적인 교권주의에서 벗어나서 오직 성서에 의한 복음을 접할 수 있다는 신앙해방운동이었다. 종교 개혁의 원인을 살펴보자면, 김경희 정희숙, [서양교육사] (서울:집문당, 2002) p.166~167.
첫째, 중세 후반의 교회가 분열되었고, 세속권력과 교황권 사이의 세력 다툼에서 교황권이 쇠퇴하였다. 둘째, 카톨릭 교회가 타락하여 생명력을 일고 의식(儀式)이 복잡해진 반면에, 신앙 자체는 형식화 되었다. 셋째, 왕권이 성장하여 중앙집권국가 또는 이를 지향하던 군주들이 교황의 권력을 국외로 몰아내려는 정치적 요인과, 교회를 군주의 통제 아래 두고 교회의 수도원의 재산가 수입을 국가에 귀속시키자 하는 경제적 요인이 있었다. 또한 신흥 시민 계급은 교황의 과세에 의해 부(富)가 국외로 흘러가는 것에, 그리고 농민은 교회와 수도원의 착취에 불만을 품었다. 넷째, 르네상의 휴머니즘이 인간 중심의 세속적이고 자유로운 정신을 고취시켰던 반면, 성서 연구를 발달시켜 신앙심을 일으키고 교회의 타락에 대한 근본적인 비판을 가하게 하였다. 다섯째, 교회의 세속화를 비난하고 순수한 신앙에로 돌아갈 것을 주장하는 운동이 일찍부터 전개되고 있었다. 이러한 원인 외에도 북부 유럽 인문자의들이 성격 연구과 보급은 서민들에게 종교개혁의 당위성을 각성시켰고, 인쇄술의 발명과 종이의 보급은 종래 특수층에게만 한정되었던 지식과 학문을 대중들도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던 점도 중요하다.
종교 개혁 당시에, 다른 나라들에 비해 황제권이 약해서 로마 교회로부터 더 많은 수탈을 독일은 국민의 교황권에 대한 반발이 더 심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당시의 교황 레오 10세(LeoⅩ)가 성 베드로(ST. Peter) 대성당 건축비 마련 등의 재정 보충 명목으로 면죄부(indulgence)를 판매 시켜 여러 가지 폐단을 드러내자, 작센의 비텐베르크 대학 신학 교수였던 루터(M. Luther, 1483-1546)가 95개로 항의문을 내걸고 면죄부 판매를 비난하였고 이는 국민들로부터 큰 지지를 받았다. 종교 개혁의 영향은 그 이후에 정치적, 경제적, 종교적, 교육적으로 큰 변화를 일으켰는데 본 논의에서는 교육적 측면을 중심으로 논의 하도록 하겠다.
16세기의 종교 개혁은 교육 분야에 있어서 큰 변화를 일으켰고, 특히 공교육 분야에 있어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큰 교육사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특히 그 종교 개혁의 중심에 있던 루터의 공교육론을 통해 그 의의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앞으로 이 논의에서는 첫째, ‘루터는 공교육론을 종교개혁을 위한 도구로 사용했던 것인가? 아닌가?’ 둘째, ‘국가 주도의 공교육이 당시에 가능했는가?’의 문제제기를 중심으로 루터의 공교육론을 살펴보고, 셋째, 국가주도의 교육에서 과연 어디까지 국가가 책임져야 하는 기본범위인가에 대한 것을 살펴보기 위해 중세 종교 개혁기 당시, ‘루터의 공교육론에서 시작된 공교육의 개념이 현대에 이르러 어떠한 변화를 이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현대적인 의미에서 현대의 공교육에 만족하는가? 아닌가?’의 문제제기를 통해 루터 당시의 공교육의 기본적 범위와 현대의 범위를 비교해서 생각해 보고 과연 국가 주도의 공교육에서 현대의 공교육이 책임져야 하는 방법, 내용, 그리고 그 범위에 이르는 논의를 진행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16세기 종교 개혁기의 루터의 공교육론을 살펴보고 공교육론이 현대에 미치는 의의를 좀 더 고찰해 볼 수 있을 것이다.
Ⅱ. 본론
루터는 종교 개혁에 앞장서면서도 특히 교육에 대한 개혁을 제창하였는데, 그 근거로 우선 유명한 세 개의 팜플렛을 들 수 있다. 우메네 사토루, [세계교육사] (서울:풀빛, 1994) p.198~199.
1520년에 출판되어 곧 전 독일에서 대평판을 일으키고 인기리에 읽혔다고 하는 「기독교적 신분의 개선에 대하여, 독일의 기독교도가 귀족에서 보내는 글」이라는 논문에서 격렬한 어조로 부패하고 타락하여 어떠한 역할도 할 수 없게 된 당시의 수도원과 사원을 비판하고 폐지할 것을 주장했고, 이어서 1524년에 쓴 「기독교적 학교를 설립하고 그것을 유지해야 하는 점에 대해, 전 독일 도시의 시장, 시평의회 의원에서 보내는 글」에서 학교교육 역시 전 시민에게 고루 미치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주장하였다. 그리고 1530년에 쓴「자식을 학교에 입학시켜야 한다는 점에 대한 설교」라는 제목을 붙인 팜플렛에서 자녀를 훌륭한 기독교 신자로 만들기 위한 부모의 자녀 취학 의무와 정부의 부모에 대한 강제 의무를 주장했다. 이 세 개의 팜플렛에서 그는 ‘의무교육제도’라는 것의 기본적 원리를 밝혔다.
루터의 공개적 발언문이 그리 많지 않기 때문에 사실을 고찰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도 있다. 때문에 가능한 한 위의 주요한 루터의 공개적 발언문을 중심으로 루터의 공교육론을 고찰하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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