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교육사] 독일 교육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6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가. 중세의 독일교육
나. 문예부흥기의 독일 교육
다. 절대국가 시기의 독일 교육
라. 18~19세기 후반 공교육 제도 성립기의 독일 교육
마. 신교육운동기의 독일교육
바. 전체주의 시기의 교육
사. 제2차 세계 대전 이후의 독일교육
아. 통일 후의 독일교육
본문내용

가. 중세의 교육

1)독일 최초의 교육기관 – 수도원(7세기경)
* 카알대제 : 독일 최초의 대학 설립
2) 사회의 이원적 계급 형성에 기여
3) 루터와 교육
* 의무로서의 교육
* 성서번역

나. 문예부흥기

1)르네상스와 인문주의
* 서양 문화 전체의 구조적 변혁
* 교육목적 - 사회 제도의 여러 활동에 참여할 수 있
는 완전한 인간 양성, 도덕적 가치를 강조
* 신진대학 창립 - 프라이부르그, 튀빙겐, 마아부르그,
비텐베르그 대학
* 빔펠링 - 역사의식과 애국심의 강조, ‘라틴 김나지
움’학교 구상


다. 절대주의 시기

정치적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교육
1) 학교법
* 교회법 소속이던 학교관련 규정을 독립
* 의무교육법 제정
2) 중상주의
* 실용성을 강조, 교육이 국가 발전의 유용한 수단으
로 인식
* 정치적 사회화, 국민의 시민적 자질 부여, 국민 통
합의 기능을 수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상가]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
  • 1. 머릿말헤르바르트는 슐라이막허와 함께 학문적 교육학의 기초를 놓은 사람으로 유명하다. 교육의 본질과 과제를 규명하는 것을 바탕으로 교육이론을 정립하고, 이론에 기초한 교육실천을 강조한 인물이다. 교육사상사에서 차지하는 헤르바르트의 중요성 만큼 그의 사상은 다면적이다. 교육학 제 영역을 그는 이론화 하고 체계화 하였다. 이런 헤르바르트에 대해 지금부터 알아보려고 한다.2. 헤르바르트의 생애헤르바르트는 1776년 독일 올덴부르

  •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 교육사상과 그의 교육사상과 그의 교육사적 영향과 업적을 알아보고자 이 글을 쓴다. 서론에서는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가로서의 생애와 치적들에 대해서. 그리고 본론은 코메니우스의 구체적인 교육사상을 다뤄 볼 것이고 그의 사상을 잘 드러내주고 있는 많은 저서들 중 『대교수학』과 『세계도회』를 살펴 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결론에서는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적인 면에서의 영향과 의의에 대해서 그리고 코메니우스에 대해 조사하면서 느낀

  • [교육사상가] 프뢰벨의 생애와 교육사상
  • 교육론2. 프뢰벨의 교육실천과 기독교 유아교육Ⅵ. 프뢰벨이 현대에 끼친 영향 37 1. 세계의 유아교육에 끼친 영향2. 프뢰벨 교육이론과 현대적 의의논문과 저서 47참 고 문 헌 57Ⅰ. 서 론인간교육자였던 프뢰벨은 유치원 교육사상가로 더욱 알려져 있다. 유치원

  • 평생교육이론 레포트
  • 1. 나토르프의 평생 교육론19세기 전반에 서구세계에 크게 대두된 마르크스 엥겔스의 유물론에 대하여 종래의 관념론은 하나의 지원세력으로서 매우 미약하였다. 이러한 약점을 보완하고자 새로이 발전된 독일의 신칸트학파는 마부르크학파와 서남학파로 분화되었다. 나토르부르크는 코헨에 의하여 시작된 마부르크학파의 이론을 집대성하여 발전시킨 철학자로서 그의 교육이론은 한마디로 교육 입국을 위한 평생교육학 제창이라고 특징지울 수 있

  • [흐름]계약사상의 흐름, 평화사상의 흐름, 남녀평등운동의 흐름, 여성해방론의 흐름, 교육의 흐름, 환경담론의 흐름, 인터넷광고시장의 흐름, 인터넷마케팅의 흐름, 국제금융시장의 흐름, 시민단체의 흐름 분석
  • 교육의 흐름1. 고대의 교육1) 그리스와 로마 문화의 특징을 비교2) 스파르타와 아테네의 교육을 비교3) 플라톤의 국가론에 나타난 교육관의 현대적 의의를 토론2. 르네상스의 교육1) 인문주의 교육의 형성 배경에 대하여 탐구2) 인문주의가 교육에 미친 영향을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으로 나누어 고찰3) 에라스무스의 교육사상이 현대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논의3. 종교교육과 교육1) 종교개혁의 인문주의적 성격을 논의2) 성서 번역의 교육사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