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이론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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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나토르프의 평생 교육론
2. 성인교육학의 개념 도입
3. 학습사회건설
4. 민중교육 강조
5. 사회적응 강화
본문내용
1. 나토르프의 평생 교육론
19세기 전반에 서구세계에 크게 대두된 마르크스 엥겔스의 유물론에 대하여 종래의 관념론은 하나의 지원세력으로서 매우 미약하였다. 이러한 약점을 보완하고자 새로이 발전된 독일의 신칸트학파는 마부르크학파와 서남학파로 분화되었다. 나토르부르크는 코헨에 의하여 시작된 마부르크학파의 이론을 집대성하여 발전시킨 철학자로서 그의 교육이론은 한마디로 교육 입국을 위한 평생교육학 제창이라고 특징지울 수 있을 것이다. 그는 그의 철학적 주장을 정리한 <사회이상주의>와 교육의 철학적 기초를 제시한<평생교육학>이란 두 대표적인 저술을 내면서 하나의 이상적인 인간상과 사회상 그리고 이러한 이상적 인간과 사회형성을 위한 교육의 고차원적 위치를 주장하였다. 그는 플라톤의 <공화국>에서의 주장과 유사하게 인간의 개인적 심성을 욕구, 의지, 이성의 세 순서적 차원으로 나누면서 한 성숙한 인간은 이성으로서 자기의 욕구와 의지를 잘 조정하며 행동할 수 있어야 한다는 바람직한 인간상을 제시하였다. 한편 사회생활도 개인의 경우와 같이 세 가지 차원, 즉 경제, 정치, 교육으로 나누는데 이상적인 사회가 되자면 한 개인의 경우 이성이 의지와 욕구를 통제하듯이 교육이 우선하여 그 사회의 경제와 정치를 정치를 조정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인간은 이러한 공동사회만을 통하여 인간이 된다고 하면서 공동사회를 교육과 동일시하는 교육입국론을 주장하였다. 이는 칸트가 “인간은 오로지 교육만을 통하여 인간이 된다.”라고 한 말과 상통하는 바가 있다. 이러한 나토르프의 평생교육학 이론은 오늘날과 같은 복잡한 사회현상과 정치적 현실에서 적용하기 어려운 하나의 이상에 불과하고 또한 그가 주장하는 교육이 꼭 평생교육의 개념과 일치하는 것은 아니지만 교육을 국가 및 사회발전의 열쇠로 보고 가정, 학교, 사회에서와 같은 모든 집단에 있어서의 행동기강의 바탕으로 교육을 강조하고 있었다는 점에서 오늘날의 평생교육학에도 많은 시사를 주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성인교육학의 개념 도입
나토르프와 듀이, 브라멜드의 교육사상이 평생교육의 기초를 마련하는데 도움을 준 것이라고 볼 수 있으나, 오늘날의 평생교육학의 방향정립 및 평생교육의 학문적 발달의 측면에서 영향을 주어온 학자들은 따로 있다. 이 가운데서도 특히 성인을 학습의 주요 대상자로 간주함으로써 종래의 아동이나 청소년을 대상으로 개발되어온 학습의 이론이나 원리에서 관점을 달리하는 움직임이 성인교육학이나 새로운 개념을 탄생시켰다. 이러한 개념의 채택은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Andragogy가 미국의 평생교육학계에 정식으로 소개된 것은 1968년 노울즈에 의한 것이었다. 그의 최초의 글은 ‘ Andragogy, Not pedagogy'로써 사실상 철자법조차도 틀린 Andragogy였다고 노울즈는 적고 있다.
그러나 이 성인교육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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