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문법교육론] 국어 수업을 위한 언어 탐구와 인식 -제8장. 지역적, 사회적, 역사적 변이 학생탐구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3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탐구활동 10. 펜팔#1
탐구활동 11. 펜팔#2
탐구활동 12. 펜팔#3
탐구활동 13. 다른 발음
탐구활동 14. 옛 단어에 대한 새로운 방법
탐구활동 15. "......그들이 거짓말을 하다......"
탐구활동 16. 초대된 변이 Invited Variation
탐구활동 17. 언어지문 (Fingerprints)
탐구활동 18. 여러분은“Goodbye"라고 말하고, 나는 "Hello"라고 말한다.
탐구활동 19. 단어 Right와 write
탐구활동 20. 일부 방언의 현장 조사
탐구활동 21. 비버와 바트는 떠나라
탐구활동 22. 좋은가 나쁜가, 아니면 불쾌한가?
탐구활동 23. 이름 속에 무엇이 있는가?
탐구활동 24. 사회적 상승, 상승, 사라짐(Social Climbing Up, Up, and Away)
- 본문내용
-
학습 방법
교실에서 읽었던 3~4개의 시를 고르라. 그리고 그 시와 오디오 테이프를 펜팔 친구에게 보내라. 펜팔 친구에게 여러분이 보낸 시를 직접 읽으면서 녹음해달라고 요청하라. (또한 여러분은 교실에서 읽은 시를 녹음해서 그 사람들에게 보내야 한다.)
문법과의
연관성
지역적 요인에 의해 생긴 강세나 높낮이, 억양, 리듬 등 비언어적 요소의 차이를 이해할 수 있으며, 같은 단어라도 다르게 발음하고, 강조하는 음운이 다른 것을 알 수 있다.
교육과정
및 교과서
중학교 국어 3-1 표준어와 방언
그 펜팔 친구들이 읽은 시를 들었을 때, 그들이 시를 읽는 방법에서 어떤 차이점이 들리는가? 그들이 다른 단어를 강조하는가?
그들이 한 행이나 문장의 끝부분에서 다른 억양을 사용하는가?
그들이 개별적인 단어를 다르게 발음하는가?
경상도의 경우 [ㅡ]를 [ㅓ]로 발음하는 경우가 많다. (예- 쓸쓸히 [쓸쓰리]:표준어 발음, [썰써리]:경상도 발음) 또한 연음으로 발음할 것을 된소리(경음)으로 발음하는 경우도 많다. [음성모음+양성모음]을 [양성모음+양성모음]으로 발음하는 경우 역시 ‘오늘날’을 [오날날]로 발음 하는 예 등에서 찾아 볼 수 있겠다. 또, 복모음을 단모음으로 발음하는 경우, ‘하게 된거야’를 [하게 댄거야]로 발음 하는 예가 있다. 전라도 사투리에서의 발음도 살펴보자면, 경음화 현상이 일어나는 발음을 연음으로 발음하는 경우(예- 한마디 못하고 [한마디 모타고]: 표준어 발음, [한마디 모다고]: 전라도 발음)를 많이 찾아볼 수 있다.
각 지방마다 같은 말을 심한 혹은 약간의 변이를 가지고 사용되는 것이 방언이다. 사물을 지칭하는 고유명사, 어떤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 같은 것들은 상당히 보편적인 것으로 여기기도 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산과 강으로 분리 되어 있거나 도를 사이에 끼고 있거나 바다를 끼고 있는 경우, 다른 용어로 물건이나 감정 행동 등을 지칭하였을 가능성이 높은 것이다. 교류가 어느 정도 이루어짐에 따라 보편적이고 자주 볼 수 있는 사물들은 그 명칭이 통합이 된다 하더라도, 생활 속의 모든 사물의 명칭들이 다 통합되어질 수 는 없다. 또한, 오랜 세월동안 각 지역이 교류 없이 고립되어진다면, 나중에는 서로가 무슨 말을 하는지 전혀 알아듣지 못하게 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발생한 지역적 변이, 즉 지역적 방언은 옳고 그름의 잣대를 댈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 ‘지역’이 다르다는 ‘다름’의 원인에서 발생한 말의 ‘다름’일 뿐인 것이다.
- 참고문헌
-
<저서>
교육인적자원부, 『고등학교 문법 교사용 지도』, 2002.
김동언, 『국어표현론』, 월인, 2005.
이관규, 『학교 문법론(개정판)』, 월인, 2004.
이관규 외 옮김, 『국어 수업을 위한 언어 탐구와 인식』, 박이정, 2008.
<논문>
강명구, 백미숙, 「‘순결한 가정’과 건전한 성윤리: 텔레비전 드라마 성표현 규제에 대한 문화사적 접근」,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21-1, 2007.
고혜선, 「중남미문화: 인물의 이름과 상징 -『마스카라』를 중심으로」, 한국스페인어문학회, 서어서문연구 29권, 2002.
김봉국, 「강원 지역어 조사 보고서」, 2006, 국립국어원.
민현식, 한국사회언어학회,「국어 남녀 언어의 사회언어학적 특성 연구」, 한국사회언어학회, 사회언어학 5, 1997.
정경자, 「피임광고를 통해서 본 성문화 일고찰: 푸꼬의 담론분석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 대학원, 1990.
한영목, 「충남 지역어 조사 보고서」, 2005, 국립국어원.
<기사>
강인규, 「[미국문화읽기15] 미국영어의 지역적 다양성과 문화적 의미」, 『오마이뉴스』, 2008.10.23.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0989502
고경석, 「강지환 “김하늘과 스캔들 너무 금방 식어 아쉬웠다”」, 『아시아경제』, 2009.4.21.
http://www.asiae.co.kr/uhtml/read.jsp?idxno=2009042101083024369
구재숙, 「인터넷신조어」, 『대전일보』, 2008.10.08
http://www.daejonilbo.com/news/newsitem.asp?pk_no=781171#01
김윤신, 「“표준어가 우월한 말이란 생각은 잘못 방언 사라지면 역사·문화도 사라져”」, 『조선일보』, 2008.09.29.
반도헌, 「'지못미'같은 신조어 잘 써서 '킹왕짱'되려나」, 『시사저널』, 2008.10.22.
htt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