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영역 분석 읽기영역 성격 읽기영역 목표 읽기영역 내용구성 읽기영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읽기」 영역 분석
- 목 차 -
Ⅰ. 머리말
Ⅱ. 읽기영역
1. 성격 2. 목표 3. 내용구성 4. 교수학습방법 5. 평가
Ⅲ. 독서 영역
1. 성격 2. 목표 3. 내용구성 4. 교수학습방법 5. 평가
Ⅳ. 기출문제 분석
1.독서의 본질과 특성에 대한 이해 유형
2. 독서 태도에 대한 이해 유형
3. 텍스트에 대한 이해 유형
4. 독서 교육의 원리와 실제 유형
5. 독서 과정의 기능 및 전략에 대한 이해 유형
Ⅴ. 맺음말
Ⅰ. 머리말
읽기는 필자가 시각적으로 부호화한 ‘의미’를 독자가 머릿속에서 ‘의미’로 변환해 가는 상호 작용 과정(Gephart, W. J, 1973, Robinson, 1990, 13쪽에서 재인용), 글에 나와 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Anderson 외, 1984, 7)으로 정의한다. 즉 읽기는 매우 복잡하고 까다로운 지적 과정이자 지적 기능(Intellctual Skills)이고, 의미를 구성하는데 작용하는 양상은 고등 수준의 사고 기능(Higher level thinking skills)의 작용 양상과 상당히 닮아 있다. 따라서 읽기 기능(reading skills)은 지적 도구이자 지식 생산 능력을 구성하는 요인이 되므로 그 교육적 가치는 인정되고도 남는다. 이러한 읽기 교육의 목적은 학생들이 유능한 독자로 성장하도록 돕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현재 읽기 교육은 초·중등학교 1~9학년의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에는 국어과의 ‘읽기영역’에서, 고등학교 10~12학년에서는 ‘읽기영역’을 심화한 ‘독서·문법Ⅰ·Ⅱ’ 영역에서 선택적으로 가르치고 있다.
본 발표문에서는 ‘2009개정 읽기 영역 교육 과정’을 중심으로 읽기영역의 성격,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및 방법, 평가 등에 대해 알아보고, 아울러 2007개정 읽기 영역 교육 과정과의 비교를 통해서 2009개정 읽기 영역 교육 과정이 강조하고 있는 것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나아가 임용을 준비하는 예비교원으로서 임용공부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읽기영역’관련 임용 기출문제를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Ⅱ. 읽기영역
1. 읽기의 성격
1-1. 읽기의 본질
읽기는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읽기의 개념이 달라지며, 읽기교육에 영향을 미친다. 읽기를 연구하는 초기에는 문자를 해독하는 것을 읽기의 본질로 생각하였으나, 점차 문자의 해독만으로는 의미를 획득하지 못하는 한계를 인식하게 되었다. 그리고 읽기에는 복잡한 정신능력이 작용한다고 보게 되어 해독 중심 읽기관에서 이해 중심 읽기관으로 바뀌었다.
해독 중심 읽기관 (행동주의 심리학)
이해 중심의 읽기관 (인지심리학)
읽기를 기호해독과정으로 본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복지] 아동학대가족
-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문제 중 한 가지 사례를 선정하여 문제 상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세가지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 중 가장 적합한 모델을 선택하여 그 모델의 목적과 전략,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구체적인 활동을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아동문제, 아동복지의 영역 중 관심분야 선정하여 현황과 실태를 파악하고 사회문제화 된 이유를 분석
-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개념과 현장에 관한 이해의 중요성,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분류기준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사회복지실천의 과제에 대해 서술하시오
- 최근 2개년 간 아동학대 발생현황 자료를 살펴보고, 아동학대가 근절되지 않는 이유와 아동학대를 근절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방안을 작성해 주세요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해결중심모델의 구체적 사례를 선택하여 해결중심모델의 기본개념, 실천목표, 실천과정, 실천기법 등에 대하여 기술하고 자신의 견해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성격이론과 에릭슨의 사회심리학이론에 따른 성격발달과정을 비교 정리하고 각 이론의 발달과정에 따라 자신의 성격형성과정을 정리하시오.
- 5살 지능의 20살 청년의 꿈(말아톤, 지적장애인, 영화감상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