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영역 분석 읽기영역 성격 읽기영역 목표 읽기영역 내용구성 읽기영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읽기」 영역 분석
- 목 차 -
Ⅰ. 머리말
Ⅱ. 읽기영역
1. 성격 2. 목표 3. 내용구성 4. 교수학습방법 5. 평가
Ⅲ. 독서 영역
1. 성격 2. 목표 3. 내용구성 4. 교수학습방법 5. 평가
Ⅳ. 기출문제 분석
1.독서의 본질과 특성에 대한 이해 유형
2. 독서 태도에 대한 이해 유형
3. 텍스트에 대한 이해 유형
4. 독서 교육의 원리와 실제 유형
5. 독서 과정의 기능 및 전략에 대한 이해 유형
Ⅴ. 맺음말
Ⅰ. 머리말
읽기는 필자가 시각적으로 부호화한 ‘의미’를 독자가 머릿속에서 ‘의미’로 변환해 가는 상호 작용 과정(Gephart, W. J, 1973, Robinson, 1990, 13쪽에서 재인용), 글에 나와 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Anderson 외, 1984, 7)으로 정의한다. 즉 읽기는 매우 복잡하고 까다로운 지적 과정이자 지적 기능(Intellctual Skills)이고, 의미를 구성하는데 작용하는 양상은 고등 수준의 사고 기능(Higher level thinking skills)의 작용 양상과 상당히 닮아 있다. 따라서 읽기 기능(reading skills)은 지적 도구이자 지식 생산 능력을 구성하는 요인이 되므로 그 교육적 가치는 인정되고도 남는다. 이러한 읽기 교육의 목적은 학생들이 유능한 독자로 성장하도록 돕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현재 읽기 교육은 초·중등학교 1~9학년의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에는 국어과의 ‘읽기영역’에서, 고등학교 10~12학년에서는 ‘읽기영역’을 심화한 ‘독서·문법Ⅰ·Ⅱ’ 영역에서 선택적으로 가르치고 있다.
본 발표문에서는 ‘2009개정 읽기 영역 교육 과정’을 중심으로 읽기영역의 성격,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및 방법, 평가 등에 대해 알아보고, 아울러 2007개정 읽기 영역 교육 과정과의 비교를 통해서 2009개정 읽기 영역 교육 과정이 강조하고 있는 것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나아가 임용을 준비하는 예비교원으로서 임용공부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읽기영역’관련 임용 기출문제를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Ⅱ. 읽기영역
1. 읽기의 성격
1-1. 읽기의 본질
읽기는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읽기의 개념이 달라지며, 읽기교육에 영향을 미친다. 읽기를 연구하는 초기에는 문자를 해독하는 것을 읽기의 본질로 생각하였으나, 점차 문자의 해독만으로는 의미를 획득하지 못하는 한계를 인식하게 되었다. 그리고 읽기에는 복잡한 정신능력이 작용한다고 보게 되어 해독 중심 읽기관에서 이해 중심 읽기관으로 바뀌었다.
해독 중심 읽기관 (행동주의 심리학)
이해 중심의 읽기관 (인지심리학)
읽기를 기호해독과정으로 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국어]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평가 및 신구 교육과정 비교
  • 읽기 태도변화 (4)쓰기: 쓰기 활동에 적극 참여, 내용 생성 및 조직, 정확하고 효과적인 표현(5)국어지식: 언어 지식 도출 탐구 과정, 언어 지식 활용(6)문학: 문학의 본질의 이해, 문학의 수용능력 , 작품을 즐겨 읽는 태도(7) 평가 내용 선정(가)특정 영역에 치우친 평가 관행 지양, 영역의 학습내용서 균형 있게 선정(나)국어 사용 능력을 구성하는 하위 요인이 통합적으로 실현되는 능력의 평가 위한 선정다. 평가 방법 (1)평가 목적, 평가 내용과 목표

  • [국어교육과정] 국어 지식교육의 필요성
  • 영역 변천사2. ‘국어지식’ 교육의 성격과 목표3. 2007 개정 교육과정 ‘문법’ 내용 체계 4. 2007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 분석Ⅲ. 문법 교육의 이론적 정당성1. 국어지식교육의 필요성2. 국어지식교육이란?3. 4조 국어문법방법교육의 전제4. 4조 문법 교육의 주된 요소5. 학습내용 선정 방식의 정당성Ⅳ. 수업 모형 선정과 단원 구성1. 성취기준과 학습요소 추출2. 단원 목표 및 차시별 목표3. 차시별 설명 및 지도상 유의점4. 차시별 수업 모형Ⅴ.

  • 초등 4학년 국어 교수 학습과정안-생생한 느낌 그대로 `읽기`
  • 목표를 가르치는 데 있어서 ICT가 적절히 활용된다면 굉장히 효과적일 수 있다. 이러한 ICT의 장점을 이용하여 수업에서 꼭 필요한 부분에서 ICT를 활용하도록 재구성 했다. 먼저 실감 나게 읽기가 필요한 까닭을 효과적으로 학생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내용과 인물에 적합한 표정과 목소리로 잘 말하고 있으며, 감정의 변화가 뚜렷하게 드러나는 동영상을 도입하고 이와 상반되는 예를 실제 교사가 시연함으로써 실제 생활과의 연관성을 인식하도록 하였

  • 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 6 1학기 읽기 삶과 이야기 알아가는 기쁨 느낌과 표현
  • 6-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1학기 읽기 첫째 마당 삶과 이야기1. 교과서 단원 목표(대단원, 소단원) 검토◦ 교육과정 해당 영역 가운데, 어떤 지도 내용과 관련되나?교과서 단원 목표(대단원, 소단원)관련된 교육과정 해당 영역내용 체계상학년별 내용 상대단원 학습목표소단원명학습목표영역내용내 용수준별 학습 활동의 예○ 사건과 배경의 관계를 파악하며 이야기를 읽을 수 있다.1. 마음의 물결○ 사건과 배경에 대하여 알아

  • [졸업] [국어 교육,논문,졸업논문, 석사논문] 교육과정과 대단원 목표의 상관성을 중심으로
  • 영역과161. 문학 영역의 목표와 내용 172. 성취 기준과 학습활동 223. 문학 단원 검토 31가. 문학 영역 내용과의 상관성 31나. 문학 영역 내용과의 불일치 384. 의 중요성 42가. 활동 중심의 교과서 42나. 국어사용능력 신장 46Ⅲ. ‘문학 영역 내용-학습목표-학습활동 문항’의 분석 501. 시 단원의 학습목표 502. 분석의 실제 53가. 7학년 ‘4.시의 세계’ 53(1) 문학 영역 내용과 학습목표 53(2) 학습 목표와59(가) (1)봉선화 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