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관찰] 일화기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03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정의
2.내용과 특성
3. 일화기록을 하기 위한 관찰자의 유의 사항
4. 장점
5. 단점
6. 일화기록을 위한 관찰지침
일화기록
일화기록 동영상

본문내용
1.정의
일화기록은 개인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그 개인이 나타낸 구체적인 행동 사례나 어떤 사건을 기록하는 방법으로 교육현장에서 가장 실시하기 쉬운 방법이다.
2. 내용과 특성
첫째, 유아의 발달을 돕는 적절한 환경을 구성하게 한다.
  둘째, 교수활동을 계획하는데 기초정보를 제공해준다.
  셋째, 개별 유아에 대한 일화기록정보들을 개별 유아의 요구를
교수프로그램에 적용시킬 수 있는 귀중한 자료를 제공해
준다.
  넷째, 특히 사례연구를 통해 유아들의 문제행동을 파악하는데
좋은 참고자료가 된다.

3. 일화기록을 하기 위한 관찰자의 유의 사항

첫째, 일화기록을 하기 위해서 관찰자는 각 유아들의 연령별
발달 특성을 정확하게 알고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둘째, 유아교육기관에서 발생하는 유아들의 일상생활과 연관
된 중요한 일들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 Max Van Manen

일화를 수집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일화가 일어나는 그 자체 내에서의 요점을
날카롭게 지각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 osh95***
    (2015.07.28 05:34:48)
회원 추천자료
  • 다양한 관찰유형중 1가지 선택 목적 만1~만5세 의 자유놀이 시간 10분 관찰, 발달과업 기록
  • 다양한 관찰유형(일화기록, 연속기록, 표본기록, 시간표집, 사건표집)중 1가지를 선택하여 그 목적을 설명하고 만1~만5세 영유아들(1명)의 자유놀이 시간에서의 모습을 10분 관찰하고, 발달과업과 연결지어 기록해 보시오 Ⅰ 서론다양한 관찰유형(일화기록, 연속기록, 표본기록, 시간표집, 사건표집)을 통해 작성된 아동 관찰의 결과는 행동 발생과 동시에 기록되기 때문에 행동을 하게 된 배경이나 상황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자료를 제공해주며 아동 행

  • 영유아를 대상으로 놀이관찰한 후 일화기록 양식에 맞춰서 관찰기록을 하고, 기록내용을 토대로 해석 및 평가를 해보세요
  • 영유아를 대상으로 놀이관찰한 후 일화기록 양식에 맞춰서 관찰기록을 하고, 기록내용을 토대로 해석 및 평가를 해보세요.-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영유아 관찰일지의 개요2. 영유아 놀이관찰일지의 필요성3. 영유아놀이관찰의 효과4. 영유아를 대상으로 놀이관찰한 후 관찰기록을 토대로 해석 및 평가Ⅲ. 결론Ⅳ. 참고문헌영유아를 대상으로 놀이관찰한 후 일화기록 양식에 맞춰서 관찰기록을 하고, 기록내용을 토대로 해석 및 평가를 해보세

  • 유아관찰일지 일화기록법에 의한 관찰과 해석 및 평가
  • 만5세 유아관찰일지 일화기록법에 의한 관찰과 해석 및 평가관찰 유아OO 남아유아 연령만 5세관 찰 일2011. 11. 29관찰 시간10:20~35관찰자관찰 장면선생님이 나눠 준 활동지를 풀어가는 장면 관찰 초점통합적으로 표현하기, 다른 사람을 이해하기일화 기록선생님이 유아들에게 종이를 나눠주며 얘들아 이 쪽 동그라미 에는 자신이 게으름을 피웠던 적, 그리고 이 쪽 동그라미 에는 자기 때문에 부모님이 속상했던 적, 그리고 이 쪽 동그라미 에는

  • 아동관찰일지-표본식 기술 관찰 양식
  • 표본식 기술 관찰 양식관찰 아동 : 김 주 현 (장애 아동) 생년월일 : 10세 ( 남․ 여) 관 찰 일 : 관 찰 자 : 장 면 : 시 간기 록추론 및 해석2:50 pm3:00 pm3:00 pm어린이집 입구에서 여닫이문을 열고 들어가면 바로 앞에 신발장이 보이고 신발장에서 오른쪽 꺾어 3미터정도 걸어가면 하늘반이 있다. 하늘 반에는 평균 9~10세의 취학 후 장애 아동이 있다. 하늘 반에 미닫이문을 열고 들어가면 바로 오른쪽 구석에는 선생님들이 겉옷을 넣거나 가방을 넣는 장롱

  • 다양한 관찰유형(일화기록, 연속기록, 표본기록, 시간표집, 사건표집)의 목적을 설명하고 관찰유형 중 일화기록을 사용하여 유아의 발달을 관찰
  • 다양한 관찰유형(일화기록, 연속기록, 표본기록, 시간표집, 사건표집)의 목적을 설명하고 관찰유형 중 일화기록을 사용하여 유아의 발달을 관찰하고 기록해보세요.-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다양한 관찰유형의 목적1) 일화기록2) 연속기록3) 표본기록4) 시간표집5) 사건표집2. 일화기록을 사용하여 유아의 발달을 관찰하고 기록1) 일화기록 사례12) 일화기록 사례2Ⅲ. 결론Ⅳ. 참고문헌다양한 관찰유형(일화기록, 연속기록, 표본기록, 시간표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