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관찰일지-표본식 기술 관찰 양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6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관찰일지-표본식 기술 관찰 양식.hwp

참고용으로 쓰시거나 수정하셔서 쓰시면 되겠습니다.

A+
목차
표본식 기술 관찰 양식
관찰 아동 : 생년월일 : 10세 ( 남․ 여)
관 찰 일 : 관 찰 자 :
장 면 :

시 간
기 록
추론 및 해석
본문내용
중략..........

표본식 기술 관찰 양식


관찰 아동 : 강 우 영 생년월일 : 7세 ( 남․ 여 )
관 찰 일 : 관 찰 자 :
장 면 : 놀이터에 가지전 원 밖에서 아이들이 줄을 서고 있다.
아이들이 비디오를 시청하고 있다.



“이제 장난감 정리하고 놀이터 갈 거예요.” 아이들 모두 장난감을 정리하고 어린이집 밖 현관에 서 있다. 선생님이 “누구 랑 누구 랑 손잡고 첫 번째 서고 ~”, “ 우영이랑 지선이(7세)랑 짝이에요. 손잡고 서세요” 라고 말했다. 둘이 나란히 서긴 했지만 손은 잡지 않고 있었다. “우영아 지선아 손잡아야지” 우영이는 지선이의 손을 잡으려 오른손을 지선이 손 가까이 댔지만 지선이는 왼손을 등 뒤로 숨겼다. 그리고 지선이는 “선생님! 저랑 같이 가요! 자! 손잡아요.”라고 하면서 내 손을 잡아끌었다.



중략..........
참고문헌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전남련(교원) 저 | 양서원 | 2009.02.25 잘 가르치기 위한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김경혜, 조윤경 저 | 공동체 | 2010.08.25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양식이 궁금해서요다운 했어요
  • visionly***
    (2011.10.19 15:26:55)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평가 B형] 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을 사용할 경우 어떤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 아동연구방법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1) 표본식 기록(1) 표본식 기록의 개념지속적인 관찰 기록법으로 행동의 일화를 가장 자세하고 완전하게 표현하는 관찰법이다. 관찰자가 참여 대상이나 장면을 미리 정해놓고 그 장면에서 일어나는 유아의 행동과 상황을 모두 집중적으로 기술한다. 현장에서 관찰할 때 어떤 부분만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를 기록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2) 표본식 기록을 위한 관찰 지침 및 양식 가) 관찰

  • 아동문제행동 연구) 아동문제행동의 연구유형, 아동문제행동연구의 제한점
  • 기술은 종종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기 때문에 그로 인한 회고적 자료의 완전성과 정확성이 가끔 의문시될 수 있다. 또한 사례연구 해석의 타당도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거의 없다. 외적 타당도 역시 빈약한데, 단 한 사람만을 대상으로 하여 발견된 사실을 다른 사람에게 자신 있게 일반화할 수 없기 때문이다. 소수의 사례를 연구한 결과에 의거해서 아동을 서로 비교하거나 발달의 전체적인 행동으로 간주해서 보통 아동들에게 일반화시키는 문제가

  • 다양한 관찰유형중 1가지 선택 목적 만1~만5세 의 자유놀이 시간 10분 관찰, 발달과업 기록
  • 관찰할 필요가 있다Ⅲ 결론 및 의견모든 아동들은 발달상 독특한 자신만의 개성과 성향, 학습능력, 발달적 욕구 및 흥미를 가지기 때문에 서로 다른 속도와 유형으로 발달한다. 따라서 영유아의 올바른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해서는 영유아의 두드러지는 개인차를 고려하면서도 보편적으로 일어나는 발달의 과정을 이해해야할 필요성이 있다. 또한 일화기록의 관찰양식은 특별한 형식이 없이 구조화되지 않은 특징을 갖고 있으므로 교사가 기록하

  • [과학] 과학과 교수 학습 이론(STS모형)
  • 관찰하여야 하고, 학습자들이 토의를 진행하면서 특별한 내용에 대하여 자문을 구하고자 할 때 교수자는 적절한 수준에서의 도움을 제공하여 토의가 중간에 막히지 않도록 하며, 소집단에서 구성원 간에 감정대립이 야기 되었거나, 분위기가 침체되어 있거나, 몇 사람이 독점을 하고 있을 경우 토의가 원만하게 진행되도록 하는 갈등관리자 및 분위기 조성자가 되어야 한다. 종료 단계에서는 토의가 전체적으로 종료된 다음 교사가 할 일은 각 소집단별

  • [아동복지] 제 6장. 아동을 위한 사회복지실천방법
  • 아동발달의 단계들도 유연한 지침으 로 활용되어야 한다.둘째, 아동의 독특한 대응방식을 이해하고, 필요한 경우 그것을 강화하거나 수정하는 방법을 이해해야 한다.셋째, 아동이 그들의 행동을 통하여 전달하는 바가 무엇인가를 분석해야 한다. 아동의 행동과 발달을 분석하기 위하여 심리학자, 정신분석가 등에 의한 공식적인 평가를 활용 하며 아동에 대한 직접적인 면접과 관찰을 보완한다. ․ 특정한 특성과 적응양식을 가진 아동이 특정한 상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