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관찰유형(일화기록, 연속기록, 표본기록, 시간표집, 사건표집)의 목적을 설명하고 관찰유형 중 일화기록을 사용하여 유아의 발달을 관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20 / 2020.04.20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관찰및행동연구)다양한 관찰유형(일화기록,연속기록, 표본기록, 시간표집, 사건표집)의 목적을 설명하고 관찰유형 중 일화기록을 사용하여 유아의 발달을 관찰하고 기록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양한 관찰유형의 목적
1) 일화기록
2) 연속기록
3) 표본기록
4) 시간표집
5) 사건표집
2. 일화기록을 사용하여 유아의 발달을 관찰하고 기록
1) 일화기록 사례1
2) 일화기록 사례2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양한 관찰유형(일화기록, 연속기록, 표본기록, 시간표집, 사건표집)의 목적을 설명하고 관찰유형 중 일화기록을 사용하여 유아의 발달을 관찰하고 기록해보세요.

Ⅰ. 서론
관찰을 통해 각 유아의 발달 수준을 상세히 기록할 수 있는데, 유아를 주의 깊게 관찰하는 일은 평가를 위해서뿐만 아니라 언제나 이루어져야 하는 활동이다. 유아를 자세히 관찰함으로써 객관적인 자료를 얻을 수 있으며, 평가를 더욱 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교사는 관찰을 통해 유아들의 흥미를 파악할 수 있고 각 유아의 발달 수준을 상세히 기록할 수 있다. 관찰에 기초한 각 유아의 발달 이해는 유아가 필요로 하는 적절한 교육과정을 계획하는데 도움을 주며, 관찰은 교사 자신의 교수 실제를 평가하는 데 도움을 주며, 이는 곧 교사의 전문성을 개발하는 기초가 된다. 그러나 모든 유아를 하나하나 세밀히 관찰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관찰한 내용을 기록하는 일
참고문헌
송연숙, 정혜영, 유수경 저,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창지사, 019
고인숙 저,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교육아카데미, 2018
김혜윤 저,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양서원, 2018
최영희 저,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공동체, 2017
성미영, 전가일, 정현심 저,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학지사, 201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관찰 방법(관찰법의 개념, 관찰의 종류 및 다양한 방법 소개)
  • 유형의 결정가) 일화기록나) 시간표집법다) 사건표집법라) 행동목록법마) 평정척도법(1) 기술평정척도(2) 숫자평정척도4) 관찰의 실제 수행5) 분석 및 정보 요약4. 관찰의 장단점1) 장점2) 단점5. 유아교육현장에서의 효율적인 관찰 방법 사용참고자료관찰이란?유아에 대해 객관적이고 신뢰성 있는 자료를 얻기 위해서 주로 사용되는 평가방법에는 관찰법, 검사법, 유아 작품분석, 포트폴리오, 면담 등이 있다. 이중 관찰은 교사가 유아의 발달수

  • 관찰의 목적과 유형에 대해 설명하시고 관찰의 윤리적 쟁점에 대해 개인적 의견을 포함하여 서술하시오.
  • 발달의 과정을 이해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이를 위해 영유아에 대한 개별적인 관찰이 필요하다. 관찰의 목적과 유형에 대해 설명하시고 관찰의 윤리적 쟁점에 대해 개인적 의견을 포함하여 서술하고자 한다.Ⅱ. 본론1. 관찰의 목적과 유형1) 관찰의 목적①영유아의 발달 상황, 중요한 학습의 순간을 놓치지 않기 위해 관찰한다. 즉, 교사는 관찰을 통해 각 유아의 발달 수준을 상세히 기록할 수 있다. ②영유아의 사고와 감정에 대한 단서를 파악하고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정리(중간고사, 기말고사)
  • 발달과 성격형성이 생물학적 본능욕구, 무의식적 사고감정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보는 이론2) 유아들의 사회정서발달의 중요성 및 놀이의 중요성과 그역할을 강조함으로써 보육현장에서 각종놀이나 게임을 활용하도록 강조3) 프로이드와 에릭슨이 대표적임3. 행동주의이론1) 학습은 외부환경의 자극과 반응의 연합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설명하는 이론으로서 생물학적 요인보다는 환경적 요인을 더 강조하고, 학습 경험이야말로 인간발달에서 변화의

  • 보육과정 평가의 방법 중 관찰법의 종류 5가지 이상을 구체적으로 충실하게 기술하시오.
  • 사용하지 않는 측정방법이며, 만약 도구를 사용해도 측정 대상에게는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관찰자의 훈련과 기술에 의존하는 바가 매우 큰 평가방법이다. 특히, 관찰법은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 방법 중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방법의 하나로서 유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나 효과적인 교사 역할에서 필수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찰법은 관찰기술의 방법과 그 결과를 기록하는 방법에 따라 다시, 표본기록, 일화기록, 표집법,

  • [아동관찰및행동연구] 관찰의 목적과 유형에 대해 설명하시고 관찰의 윤리적 쟁점에 대해 개인적 의견을 포함하여 서술하시오
  • 유형에 대해 설명하시고 관찰의 윤리적 쟁점에 대해 개인적 의견을 포함하여 서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관찰의 목적과 유형1) 관찰의 목적2) 관찰의 유형(1) 일화기록(2) 표본식 기록(3) 사건 표집(4) 시간 표집(5) 행동 목록(6) 평정 척도2. 관찰의 윤리적 쟁점1) 관찰자와 관련된 오류2) 피관찰자와 관련된 오류3) 관찰에서의 신뢰도 문제4) 관찰에서의 타당도 문제5) 관찰과 윤리적인 문제3.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영유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