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화기록관찰일지 실제사례샘플(만3세,만4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5.27 / 2021.05.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놀이지도라는 과목에서 일화기록관찰법에 대해 조사하였고,일화기록관찰양식에 맞추어 실제적으로 아동을 관찰하고 작성한 일화기록관찰양식입니다.!!
A+ 받은 리포트!! 후회안하실겁니다.!!
목차
<목차>

1. 서론
2. 일화기록 관찰법
3. 관찰유아 - 1. 홍 유림
4. 관찰유아 - 2. 박 지민
5. 결론 (느낀 점)
6.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문내용>

1. 서론
유아를 대상으로 할 수 있는 관찰평가는 일화기록, 표본식 기술, 시간표집법, 사건표집법, 행동목록법, 평정척도법이 있다. 그러나 놀이를 평가할 수 있는 가장 좋은 평가방법은 일화기록, 표본식 기술, 시간표집법이라 볼 수 있다. 그래서 내가 선택한 평가방법으로 일화기록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고, 2명의 유아를 관찰한 후 일화기록 관찰 양식에 맞추어 기록하고, 마지막으로 결론을 지으며 마무리하도록 하겠다.

2. 일화기록 관찰법
1) 일화기록 정의
① 일화기록은 한 인간의 성격 및 행동특성, 적응양식을 이해하기 위해서 구체적인 행동사례를 될 수 있는 대로 상세하게 기록하는 방법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놀이지도 전남련·최진원·권경미 공저(2007년) 학현사 (p.93~p.111)
♣ 영유아교수방법론 이현옥·박정선(2007년) 공동체 (p.183~p.218)
♣ 유아관찰기관 : 별을 그리는 아이 어린이집 (모아드림어린이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독서교육의 제재
  • 기록의 형태를 취하는 것으로서 문학활동의 근본이 된다. 그러면서도 다른 장르들과 달리 정의적인 법칙성을 추출하기 어려울 정도로 형식이나 제재 면에서 다양성을 보인다.첫째, 형식적 구속이 적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수필을 ‘무형식의 문학’이라고 하는 것은 문학의 기본적인 형식개념마저 무시한다는 뜻으로 쓰인 말은 아니다. 수필의 형식적인 특징을 대우성(antithetic)으로 규정하는 것은 그 형식 개념의 자유로움과 관련이 있다. 두 가지 이상

  • 때리는 행동(행동 수정 사례연구,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관찰 기록법이다. 행동의 발생 빈도와 지속 시간을 동시에 측정할 수 있는 편리한 방법이다.② 적용 : 손톱을 물어뜯는 횟수와 시간을 함께 측정할 때 또는 친구에 게 장난치는 횟수와 시간을 측정할 때 등의 경우에 사용한다.(라) 시간표집법① 정의 : 정해진 관찰시간 동안 계속 관찰하지 않고 몇 번의 기회만을 선택하여 관찰하는 것이다. 관찰시간이 짧고 관찰방법도 용이 하여 행동수정 연구에서 널리 사용되는 관찰기록 방법이다.(마) 일화 기록

  • [아동의 안전사고 대처방업] 유아의 안전사고 유형과 특징 및 유아사고 분석 및 대처방안(화재사고 화상 스포츠사고 자연재해사고 동물사고 각각 분석)
  • 사례분석1)분야별 사고유형2)분야별 사고 실제사례기타유형 T-gate 소비자생활 플러스한국소비자원 식생활-에어로졸 살충제, 전자 모기향에 의한 화상사고-전기장판에 의한 화상사고3)화상사고시 보호자 유무여부화상사고시 보호자 유무 확인 결과 “있었다”가 226건으로(85.6%)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없었다”는 38건으로 (14.4%)에 불과했다.4)화상사고 발생 시간대화상사고 발생 시간대로는 18시~21시가 72건(28.6%)으로 가장 높았으며, “7시”이전

  • [생태유아교육] 생태유아교육의 성격 배경 프로그램 운영방안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실제 생태유아교육의 과제와 전망
  • 만4세 환경구성 - 따로 구분된 영역은 없다.실제적인 놀잇감과 자연 친화적인 놀잇감 자연친화적으로 만든 거미세상신문지로 거미줄을 만들자.만1세 - 수평, 수직, 반복된 원 통이 나타나 만2세 - 수평, 수직, 반복된 원 등이 며, 선과 점의 의미를 부여한다. 나타나는 그림을 살펴볼 수 있다.만3세 - 징성이 강하고, 느낀 대로 그린다. 만4세 - 사물의 특징을 그리는 것을 좋아한다.5세 - 선의 그림 표현 점점 더 구체화되고 정교해진다.생태공원 (유아용

  • [우수레포트] [생태유아교육 모든 것] 생태유아교육 개념, 생태유아교육 특징, 생태유아교육 모든 것PPT자료 수정 다운 홍보
  • 만4세 환경구성실제적인 놀잇감과 자연 친화적인 놀잇감 자연친화적으로 만든 거미세상만1세 - 수평, 수직, 반복된 원 통이 나타나며, 선과 점의 의미를 부여한다.만2세 - 수평, 수직, 반복된 원 등이 나타나는 그림을 살펴볼 수 있다.만3세 - 상징성이 강하고, 느낀 대로 그린다.만4세 - 사물의 특징을 그리는 것을 좋아한다.5세 - 선의 그림 표현 점점 더 구체화되고 정교해진다.생태공원 (유아용 풀장과 장독대, 텃밭, 햇볕쬐는공간)실외환경 (아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