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관찰유형중 1가지 선택 목적 만1~만5세 의 자유놀이 시간 10분 관찰, 발달과업 기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1.12 / 2018.11.12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다양한 관찰유형(일화기록, 연속기록, 표본기록, 시간표집, 사건표집)중 1가지를 선택하여 그 목적을 설명하고 만1~만5세 영유아들(1명)의 자유놀이 시간에서의 모습을 10분 관찰하고, 발달과업과 연결지어 기록해 보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다양한 관찰유형 중 선택한 일화기록
1) 일화기록의 특징
2) 일화기록의 목적
2. 만 3세 유아의 자유놀이 시간에서의 모습을 10분 관찰 후 발달과업과 연결지어 기록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목차
다양한 관찰유형(일화기록, 연속기록, 표본기록, 시간표집, 사건표집)중 1가지를 선택하여 그 목적을 설명하고 만1~만5세 영유아들(1명)의 자유놀이 시간에서의 모습을 10분 관찰하고, 발달과업과 연결지어 기록해 보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다양한 관찰유형 중 선택한 일화기록
1) 일화기록의 특징
2) 일화기록의 목적
2. 만 3세 유아의 자유놀이 시간에서의 모습을 10분 관찰 후 발달과업과 연결지어 기록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다양한 관찰유형(일화기록, 연속기록, 표본기록, 시간표집, 사건표집)을 통해 작성된 아동 관찰의 결과는 행동 발생과 동시에 기록되기 때문에 행동을 하게 된 배경이나 상황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자료를 제공해주며 아동 행동의 자연적 흐름을 방해하지 않는 장점이 있다. 아동의 행동은 상황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아동의 행동특성과 함께 상황을 연구할 수 있는 다양한 관찰유형은 아동에 대한 종합적 연구를 가능하게 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영유아의 발달에 관한 전문적 지식을 갖춘 교사가 개별 영유아의 일상생활속의 모습을 아동의 가장 가까이에서 관찰함으로써 각 영역별로 기록해야 할 것이라고 판단되는 모습을 기록한 자료인 영·유아관찰일지는 아동의 발달과 아동을 둘러싸고 있는 주변 환경에 대한 연구에 있어 중요한 자료가 된다. 이에 본론에서는 '다양한 관찰유형(일화기록, 연속기록, 표본기록, 시간표집, 사건표집)중 1가지를 선택하여 그 목적을 설명하고 만1 ~ 만5세 영유아들(1명)의 자유놀이 시간에서의 모습을 10분 관찰하고, 발달과업과 연결지어 기록해 보고자한다.

Ⅱ 본론
1. 다양한 관찰유형 중 선택한 일화기록
1) 일화기록의 특징
유아를 평가할 때에는 여러 내용을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정보를 수집하고 그것에 기초하여 결과를 분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오늘날에는 비형식적인 평가의 일환인 관찰에 근거한 평가가 주목받고 있다. 하루일과에서 유아가 참여하는 놀이의 종류나 수준, 친구관계, 활동몰입 정도, 일상생활 수행정도 등 관찰 가능한 여러 행동을 구체적으로 기록하고 그 결과를 문장으로 기술할 것을 제안한 바 있다.
관찰에 근거한 평가도구에는 관찰에 일화기록, 연속기록, 표본기록, 시간표집, 사건표집 등이 있다. 그 중 유아교육 현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관찰의 한 형태로 일화기록을 보고하고 있다. 일화기록이란 개인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하여 그 개인이 나타낸 구체적인 행동사례나 어떠한 사건에 관련된 관찰을 상세히 기록하는 방법이다.
일화기록은 직접 관찰의 형태로서는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이며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중략>..

2) 일화기록의 목적

2. 만 3세 유아의 자유놀이 시간에서의 모습을 10분 관찰 후 발달과업과 연결지어 기록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윤옥(2006).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에 기초한 영유아 행동관찰. 신정.
황혜익(2013). 영유아행동관찰법.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통합교육에서 장애아동의 특성지도와 이해교육00
  • 의 정도가 중도일 때에는 장애 유형에 따른 특수한 교육시설이나 치료교육을 위한 설비가 마련되어야 하고, 이를 전문적으로 취급할 수 있는 전문가가 필요하다. 이러한 조건이 구비된다면 모든 장애아는 통합교육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Gottlied(1978)등에 의하면, 학령 아동의 경우 통합교육의 대상이 되려면, IQ50 - 70정도의 발달수준을 갖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중등도 이하의 지적 수준을 가진 정신지체아들은 과업수행 능력이 지나치게

  • (사복실천이론 모음집) 사회복지실천이론의 사회복지 적용과 한계점 및 영향
  • 중하며 클라이언트의 개별적인 특성이나 욕구를 무시할 경우에는 클라인언트를 낙인화 시킬 수 있으므로 이론의 선택과 활용에 주의해야한다.≪이론의 분류≫1. 사회복지실천에 관한 이론 - 역사, 정체성, 목적과 기능에 관한 이론이다. 2.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이론① 기초이론 - 인간과 사회환경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나타나는 문제의 원인이나 현상 인간의 발달과 사회환경간의 기능과 역기능을 설명한다. ② 실천이론 -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

  • [유아교육]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프로그램
  • 중심 교육과정 2) 교육원리3) 교육내용 4) 일과의 구성 및 운영 5) 교사의 역할 6) 환경의 구성원리 7) 환경구성8) 부모와의 연계9)평가4. 이화여대부속유치원의 교육과정의 철학적, 심리적 기초1)전통교육사상2)기독교와 프뢰벨 3) 개인적인 구성주의: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4) 사회 구성주의: 비고스키의 사회문화 이론 5.이대부속유치원의 교육과정1)교육프로그램2)학급구성3)연간교육계획 (예시: 2009학년도 1학기 4-5세 혼합반 개나리반)4)하루

  • [중국사상사] 중국의 불교의 전래와 수용
  • 의 끊임없는 도전에 대한 응답으로서 그러한 문제들을 정적인 실체가 아닌, 문화변동의 일면으로 파악할 수도 있을 것이다. 불교에 의해 영향을 받고 변형되는 중국문명의 다양한 국면은 다른 장에서 다루기로 하고, 우선 위와 같은 광범위한 문제와 과정을 과연 통시적으로 다룰 것인가, 아니면 공시적으로 다룰 것인가를 결정해야 할 필요가 있다. 나는 통시적인 접근을 선택하였다. 왜냐하면 역사가로서 전체 문명의 시간적 변화와 어떤 특정시점에

  • 보육실습에서의 영유아 관찰 및 평가
  • 관찰을 한다. 자연적인 상황에서의 행동은 매우 복잡해서 단순하게 관찰하거나 한 번에 모든 측면을 알 수 없다. 관찰자는 모든 상황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전체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를 선택하고 연구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관찰목적은 방대하나 영유아를 관찰하는 경험을 통해 훨씬 특별하고 제한적인 목적을 정한다. ③ 관찰의 초점이 되는 행동(사회성, 운동기술, 언어)이 무엇인지, 소요시간, 관찰대상(개별유아, 특별한 유아, 집단 등), 기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