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육방법의 유형과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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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Learning Activity 1.
♠ 현대적 vs 전통적 방법들 중 고차원적인 인지 능력을 고무하는 교육방법들을 나열하고 그 중요성에 대해 논의해 보시오.
Learning Activity 2
♠ 여러분의 전공 교육과정에서 활용되어 질 수 있는 교육방법들을 선택해 보십시오. (필요하다면 교과목 영역을 선정해도 됩니다.) 그러한 방법들을 통해 수업을 진행하거나 과제를 수행할 때 어떠한 교육적 효과 (학습적 효과)가 있을 지 논의해 보십시오. (교육방법/ 활용가능성/ 학습자의 다양한 지적기능 개발 측면/ 기타 효과)

본문내용

Learning Activity 1.

♠ 현대적 vs 전통적 방법들 중 고차원적인 인지 능력을 고무하는 교육방법들을 나열하고 그 중요성에 대해 논의해 보시오.

우선 고차원적인 인지 능력을 고무하는 교육방법이라고 하면 구안법, 발견 학습법, 사례연구, 문제해결 학습법 등이 있다고 이야기 할 수 있다. 그동안 교육방법은 시대에 따라 발전해왔는데, 교사의 권위적이고 일방적인 주입식교육방법이 주를 이루던 과거의 전통적인 교육방법에서 학습자의 능동성을 유도해내고 참여율과 사고를 높이는 현대적인 교육방법으로 변화되었다. 고차원적인 인지능력을 기르기 위한 방법은 학습자의 참여가 높은 현대적인 교육에서 그 모습을 찾아볼 수 있다.
위에서 제시한 고차원적인 인지능력을 고무하는 현대적 교육방법들은 몇 가지 측면에서 그 중요성을 논의해 볼 수 있는데, 우선 현대적 교육방법들은 학생 중심이라는 점이다. 인지 능력을 고무시키는 교육방법들은 학생들이 교육의 중심에 서서, 그들 스스로가 창의적이고 주도적으로 학습을 이끌어 나가며 때로는 스스로 주제를 정하고, 학습 내용을 선정하기도 한다. 즉, 학습에 있어서 가장 중요시 생각되는 부분을 학습자가 맡게 되며, 학습 흐름의 주도권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방식으로 교육이 이루어지면 학습자 스스로에게 동기유발이 될 뿐만 아니라, 학습이 점차 이루어지면서 단순한 동기유발에서 지속성이 강한 내적 동기의 형태로 표출되어 학습자가 학습 전반에 있어서 적극적으로 활동을 하고 좀 더 효과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이렇게 수업에 참여해 나가던 학습자는 수업을 통해 창의적인 생각과 열려 있는 마인드를 배우게 되고 그것을 가지고 새로운 발견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쉽게 얻을 수 있다. 또한 이러한 학습자는 평소에 단답식, 주입식에 능숙하고 정해져 있는 답만을 맞히는 것에 길들여져 있던 아이들에 비해 기발한 질문들을 스스로에게나 교사에게 던지면서 전반적으로 수업을 주도해가는 모습을 많이 보이게 된다. 그리고 학습자가 스스로의 자발적인 발견을 통해 지식을 구성해가는 자기 주도적 학습이 자연스럽게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은 학생의 수업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는 교사에게도 신선한 자극이 되어 교사 스스로 자신을 반성하게 하고 연구하게 하며, 수업에 대한 효과적인 아이디어를 생각하는 등 더 나은 수업을 하기위한 도전의식을 가지게 한다. 이러한 자극은 단순히 교사를 더 노력하게 할 뿐만 아니라 한 단계 나아가 그 교사에게 배우는 학생들에게도 좋은 영향을 주어 수업에 대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게 된다.
고차원적인 인지 능력을 고무 시키는 교육방법의 중요성은 나아가 교육의 사회적 요구와도 결부된다고 볼 수 있다. 학습자들은 그동안 정보화시대니 최첨단 교육이니 하는 말들로 겉으로 보기에는 현대적인 내용의 교육을 받고 있는 것 같았지만 사실 그것을 배우는 방식은 지극히 전통적인 암기 중심의 주입식 교육과 같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교사의 일방적이고 억압적인 주입식교육 방법 안에서 학습을 하고 사회로 나온 학습자는 아마도 당혹스러움을 감출 수 없을 것이다. 그 이유는 학습자가 앞으로 살아가게 될 현대 사회에서는 보다 실질적인 능력을 가진 사람을 원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그동안의 배움의 체계와는 많은 차이를 보인다. 학교에서 배운 암기식, 주입식 태도는 사회가 원하는 인재를 길러내는 방식과는 동떨어지고 도태되어지는 방법이다. 사회가 원하는 사람은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단순하게 시험을 잘 보기위해 암기하고 있다가 시험이 끝난 동시에나, 졸업 하자마자 잊어버리는 사람이 아니라 실제 사회에 나와서 배운 지식들을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자신의 의사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사람을 필요로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학습한 내용을 오래 간직하고 적용 시킬 수 있도록 전이, 파지가 긴 학습을 해야 할 뿐만 아니라 그것을 스스로 직접 활용하고 응용해 볼 기회가 있는 방식의 학습자의 참여가 필수적인 교육방법으로의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한 사회에서는 무엇보다 남들과 차별화되는 독특한 아이디어를 개개인에게 요구 하게 되는데 만약 단순히 정형화된 지식을 외우는 학습만한 학습자라면 스스로 사고하는 능력이 부족하여 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서두에서 말한 것과 같은 학습자의 참여가 이루어지는 교육 방법을 통해 가르친다면 학습자는 사고력, 분석력을 기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것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 있게 되어 보다 유연하고, 논리적이며 구조화된 생각을 하는 것이 가능 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능력만이 사회가 원하는 전부는 아니다. 요즘에는 이러한 능력을 뛰어 넘어 무리 속에서 논리적이고 비판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모두의 의견을 조절하고, 그들과 어울리며,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사회성(SQ: Social Intelligence Quotient)이 높은 리더를 원하고 있다. 학습자를 이러한 리더로 배양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주입식 교육을 지양하고 고차원적인 인지 능력을 길러주는 교육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학습자는 그러한 학습방법을 통하여 협동성, 주도성 등의 상호작용 능력을 개발할 수 있어 사회가 원하는 SQ가 높은 사람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이렇듯 고차원적인 인지능력을 고무시키는 교육은 교사의 노력과 질 높은 학습을 통해 학습자가 역량 있는 개인으로 커나 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줄 뿐만 아니라, 학습을 받는 동안에도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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