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5장 시청각 매체와 교수공학의 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26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제 5장. 시청각 매체와 교수공학의 활용
현대 후기 산업사회 또는 정보화 사회의 특징으로는 과학기술의 변화를 들 수 있다. 20세기 중반부터 시작한 산업과정의 개혁적 발전으로 인한 전자기술 산업의 발전은 현대의 과학기술의 발전을 기술전자사회로 명명되는 새로운 시대적 전환을 가져왔다.
1. 시청각교육 운동과 교수공학의 발전
1) 시청각교육 운동의 발전
교육공학(educational technology)이란 기술공학적인 방
법들을 교육을 개선 발전시키는 데 적용하려는 일체의 시도
로서, 교수공학(instructional technology)을 주로 의미하는
것으로 사용된다. 즉 실제로 가르지는 교실현장에서의 공
학적 접근을 나타낸다.
초기의 시청각교육 운동의 발전은 이미 17~18세기에 걸쳐
유럽의 일부 교육사상가들에 의하여 크게 옹호되었다.
J.A.Comenius
- 시청각교육 운동의 출발점. 지식의 시초는 감각으로부터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함.
- 시청각교육에 의한 세 가지 교수원리를 강조함.
첫째. 교육내용을 쉬운 데서 어려운 데로 단계적으로 가르쳐야 함.
둘째. 교육내용을 제시할 때는 구체적인 시각적 자료로 제시하여야 함.
셋째. 가르칠 때는 실물을 다루고 난 다음에 그와 관련된 구두설명이 따라야 함.
J.J. Rousseau (사물의 직관이나 관찰을 중시함),
J.H. Pestalozzi (언어는 상징적은 것에 지나지 않으며, 실제적인 경험이 연결되어야 한다고 함) 에 의하여 더욱 발전함.
C.F. Hoban
- 교육과정의 시각화 주장. 개개 학습자의 교육과정의 경험을 구체적은 데서부터 추상적인 과정으로 일반화시켜 나가도록 해야 한다고 봄.
E.G. Olsen
- 학습을 지각경험으로 보고, 3층의 피라미드로 분류함.
학습을 가장 구체적은 맨 아래층의 실제적인 경험을 통한 직접적 학습, 중간층에 시청각 매체를 통한 대리적 학습, 맨 위층의 언어를 통한 추상적 학습으로 위계적 유형으로 분류.
E. Dale
- 11개 요소로 구성된 경험의 원추 제시함. 위로 올라갈수록 추상성이 높은 경험이고 밑으로 내려올수록 구체성이 높은 경험이 됨.
2) 교수공학의 발전
시청각교육 운동은 1952년대에 접어들면서 교육공학 또는 교수공학의 성격으로 탈바꿈하게 되는데, 교수공학이 산업공학기술의 진보에 힘입어 교육현장에서 더욱 널리 수용되고 발전하게 된 데에는 몇 가지 근본적인 필요성에 기인한다.
첫째. 학생수의 증가로, 학습자의 본질과 요구가 다양화됨.
둘째. 지식의 폭발적은 증가와 함께, 교육과정의 새로운 효능적인 정보전달 체제 및 수단이 필요함.
셋째. 많은 연구들이 탐구에 의한 교수 학습방법을 강조하였음.
넷째. 현대 사회에 확산된 의사 소통 또는 통신정보체제로부터 학교는 학습자들을 보호하면서 효율적인 교육을 제공하여야 함.
다섯째. 학습자들은 여러 가지 심리적 장벽 안에서 학습곤란을 느끼게 됨. 이를 극복하도록 도와주기 위한 새로운 교수학습방략들을 강구하기 위해 교수공학의 발전을 더울 절실히 요구하게 됨.
교수공학이 교육의 과정에 있어서 추구하는 근본적인 목적
첫째. 교수공학은 학습자들에게 학습을 조장하고 동기를 유발시켜 학습의 과정에 적극 참여토록 함.
둘째. 교수공학은 보다 풍부하고, 깊고, 현실적이며, 유쾌하고, 복잡한 경험의 기회를 제공함. 학습자가 최고의 경지의 정상경험을 겪도록 도와줌.
셋째. 교수공학은 학습자에게 새로운 통찰과 이해의 능력을 증진시켜 학습자들이 효율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도록 함.
2. 교수 매체의 기본 특성과 분류
1) 교수 매체의 기본특성
교수 매체는 광의로 볼 때, 학습자에게 지식 기능 태도를 습득시킬 때 조건을 제시해 주는 인물이나 사물을 가리킨다. 협의로 볼 때의 교수 매체는 시각정보 또는 언어정보를 파악 처리하여 재현시키는 데 쓰이는 각종 시청각 자료를 비롯하여 전자식 또는 기계적인 수단을 말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