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의 3대 변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수자는 우선 학습자의 특성과 교수내용의 특징에 적합한 교수방법을 고안하여 최대의 학습 성과를 달성하려는 시도를 끊임없이 해야 한다
즉, 이와 같은 교사의 역항을 교수설계 관점에서 규명해 보면 특정 학습자 집단에게 특정내용을 가르치기 위한 최적의 교수 처방전을 산출하는 것이 그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레이글루스(Reigluth)와 메릴(Merril)이 교육공학의 하위 영역 중 교수설계 분야의 내부 변인들로서, 체계적인 교수 설계 행위가 이루어지기 위해서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변인들로 제시한 것이 교수의 3대 변인이다.
레이글루스와 메릴이 제시한 교수의 변인을 살펴보면, 교수의 변인은 조건(conditions)변인, 방법(methods)변인, 성과(outcomes)변인의 세 가지 범주로 분류된다. 우선 교수설계 관점에서 이들 세 가지를 기술한다면 다음과 같다.
교수의 조건변인은 교수방법과 상호작용 하지만 교수 설계자나 교사에 의해 통제될 수 없는 제약조건을 의미한다. 즉, 교사라면 이 요소들을 완벽하게 갖추고 있어야 한다.
교수의 방법변인은 서로 다른 조건하에서 다른 성과를 성취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변인은 교사가 필요에 따라 조정할 수 있으며, 교사간의 역량 차이를 드러나게 하는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교수의 성과변인은 서로 다른 교수조건하에서 사용된 여러 가지 교수방법들이 어떤 면에서 어느 정도의 효과가 있었는지를 나타내는 교수활동의 최종 산물이다.
1) 교수의 조건변인
교수의 조건변인은 교사가 무조건 적으로 수용해야 하는 변인으로 절대 변인으로써 교사나 설계자라면 100% 달성을 목표로 해야 한다. 여기에는 ⓛ교과내용의 특성, ②교과의 목표, ③학습자 특성 ④제약조건의 네 가지 하위 요소가 포함된다.
2)교수의 방법 변인
교사의 능률에 따라 결정되며 각 교과별, 내용별로 적합한 방법을 찾고, 학생의 연령이나 선수지식의 수준에 따라서 적합한 방법이 있을 수 있으며 학생과의 상호작용 유형에 따라 다양한 방법이 있을 수 있다.
3)교수의 성과 변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의 3 대변인과 교사의 역량
  • 교수의 3대변인과교사의 역량 목차교수의 3대변인3대변인을 하는이유조건 변인방법 변인성과 변인교수의 3대 변인이란?교수의 3대 변인을 하는 이유학습자의 특성과 교수내용에 적합한 교수방법을 고안하여 최대 학습 성과 달성. 레이글루스(Reigluth)와 메릴(Merril)이 주장.교육공학 하위영역 중 교수설계 분야의 내부 변인들.체계적인 교수설계가 이루어지기 위해서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변인들.조건(conditions

  • [학습동기유발] 학습동기 유발 방안과 교육적 활용
  • 변인들을 제공(2) 기존 동기 연구들의 종합작업은 동기에 관한 응용연구들의 개발을 좀 더 용이하게 함.(3) 교수설계자들에게 유용한 처방적 전략들을 제공하기 위해서 여러 연구들을 통합하는 체계적 개념의 틀을 제공2) 이론의 단점(1) 인간의 학습동기를 유발?유지 시키기 위한 동기전략은 구체적?처방적 전략으로 제시되기가 매우 어렵다.(2) ARCS 이론을 적용하기 전에 학습 상항의 문제가 정확히 분석되어야 하고, 문제가 교수의 동기적 측면에 해

  • 영유아교사론3E)효율적인 교사의 교수계획과 실천방안에 대해 논하시오0
  • 교수방법에 대한 노하우가 있다고 하더라도, 그 방법을 다른 사람에게 전수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효율적인 교수방법은 교수활동을 수행하는 사람이 가진 다양한 특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어떤 A 라는 방법이 특정한 개인에게 효율적일 수 있지만, 다른 사람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많은 학자들은 교수를 예술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있다. 예를 들어 Gage는 교수는 “수많은 변인들 사이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과정이

  • 교수설계의 의의, 교수설계의 특징, 교수설계의 기본방향, 교수설계의 사례, 교수설계의 상황, 교수설계의 방법, 교수설계의 전략, 교수설계 시사점
  • 변인은 코레이(Corey)의 수업의 개념에 살펴보면, 학습자 변인, 학습 목표 변인, 수업 절차 변인 등이 있으며, 이 3대 변인은 각기 하위 변인들로 구성되어 있다. 학습자 변인에서는 학습자의 특성을 먼저 파악하고, 이에 맞는 지도 내용 및 방법이 선정되어야 하며, 목표 변인에서는 지식, 기능, 가치․태도의 목표가 조화롭게 반영되어야 하고, 절차 변인에서는 과제, 교재, 제재, 학습 사태, 모형, 단계, 활동, 자료, 학습 집단 조직, 교수 조직, 평가 등이

  • [좋은수업]좋은수업의 정의,성격, 좋은수업의 중요성,요건, 좋은수업의 절차, 좋은수업과 전통적인수업의 비교,제고방안 분석
  • 변인은 코레이(Corey)의 수업의 개념에 살펴보면, 학습자 변인, 학습 목표 변인, 수업 절차 변인 등이 있으며, 이 3대 변인은 각기 하위 변인들로 구성되어 있다. 학습자 변인에서는 학습자의 특성을 먼저 파악하고, 이에 맞는 지도 내용 및 방법이 선정되어야 하며, 목표 변인에서는 지식, 기능, 가치․태도의 목표가 조화롭게 반영되어야 하고, 절차 변인에서는 과제, 교재, 제재, 학습 사태, 모형, 단계, 활동, 자료, 학습 집단 조직, 교수 조직, 평가 등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