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의 3대 변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 본문내용
-
교수자는 우선 학습자의 특성과 교수내용의 특징에 적합한 교수방법을 고안하여 최대의 학습 성과를 달성하려는 시도를 끊임없이 해야 한다
즉, 이와 같은 교사의 역항을 교수설계 관점에서 규명해 보면 특정 학습자 집단에게 특정내용을 가르치기 위한 최적의 교수 처방전을 산출하는 것이 그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레이글루스(Reigluth)와 메릴(Merril)이 교육공학의 하위 영역 중 교수설계 분야의 내부 변인들로서, 체계적인 교수 설계 행위가 이루어지기 위해서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변인들로 제시한 것이 교수의 3대 변인이다.
레이글루스와 메릴이 제시한 교수의 변인을 살펴보면, 교수의 변인은 조건(conditions)변인, 방법(methods)변인, 성과(outcomes)변인의 세 가지 범주로 분류된다. 우선 교수설계 관점에서 이들 세 가지를 기술한다면 다음과 같다.
교수의 조건변인은 교수방법과 상호작용 하지만 교수 설계자나 교사에 의해 통제될 수 없는 제약조건을 의미한다. 즉, 교사라면 이 요소들을 완벽하게 갖추고 있어야 한다.
교수의 방법변인은 서로 다른 조건하에서 다른 성과를 성취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변인은 교사가 필요에 따라 조정할 수 있으며, 교사간의 역량 차이를 드러나게 하는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교수의 성과변인은 서로 다른 교수조건하에서 사용된 여러 가지 교수방법들이 어떤 면에서 어느 정도의 효과가 있었는지를 나타내는 교수활동의 최종 산물이다.
1) 교수의 조건변인
교수의 조건변인은 교사가 무조건 적으로 수용해야 하는 변인으로 절대 변인으로써 교사나 설계자라면 100% 달성을 목표로 해야 한다. 여기에는 ⓛ교과내용의 특성, ②교과의 목표, ③학습자 특성 ④제약조건의 네 가지 하위 요소가 포함된다.
2)교수의 방법 변인
교사의 능률에 따라 결정되며 각 교과별, 내용별로 적합한 방법을 찾고, 학생의 연령이나 선수지식의 수준에 따라서 적합한 방법이 있을 수 있으며 학생과의 상호작용 유형에 따라 다양한 방법이 있을 수 있다.
3)교수의 성과 변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