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의미론] 사전 배열순서와 원리 -표준국어대사전과 연세한국어사전에서 `보다`의 다의어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다의어 '보다'의 사전 배열
1. 표준국어대사전
2. 연세한국어사전
3. '보다'의 새로운 의미장
- 본문내용
-
사전 배열순서와 원리
(표준국어대사전과 연세한국어사전에서
'보다'의 다의어 중심으로)
Ⅰ. 들어가며
l 각각의 사전마다 가지고 있는 체계적인 틀이 다르다. 배열의 순서는 사전마다 각기 다른 규칙에 따라 정리되어 있기 때문에 한 사전만을 가지고 그 단어에 대해 완벽하게 이해하기란 어렵다.
l 특히 '보다'는 그 의미가 무척 다양하다. 이러한 단어를 완벽하게 이해하려면 체계적인 의미장이 필요하다.
l 따라서 《표준국어대사전》과 《연세한국어사전》에서 '보다'의 의미 배열순서가 어떻게 되어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각 사전의 장단점을 찾아내고, 나아가 체계적인 새로운 의미장을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Ⅱ. 다의어 '보다'의 사전 배열
1. 표준국어대사전
l국립국어원에서 발행한 대한민국 정부의 공식 국어사전
l다의어를 현대어에서 옛말, 옛말에서 북한어, 방언에서 옛말, 비표준어에서 옛말, 어휘 형태에서 문법 형태, 일반어에서 전문어 순으로 배열한다.
1) 《표준국어대사전》에서의 '보다' 배열순서
2) 보다1 의 배열
▶원형의미
'눈으로 인지하다'(①~⑥)
구체적인 실체(①~④) , 연장선의 의미(⑤, ⑥)
▶구체→추상
추상적인 것(형편, 운수, 시험, 일 따위)을 본다는 의미로의 확장(7-10)
결과, 관계라는 추상(11 ~ 16)
▶추상(→관계)
어떤 것과의 관계라는 의미(17,18)
▶추상→판단
맛, 남, 시기, 땅, 물건 등을 판단, 가늠(19~26)
- ①과 ②는 '먹어 보다', '이런 일을 당해 보지 않은 사람은 내 심정을 모른
다'는 식으로 앞말을 수식
- ③과 ④는 '마구 때리고 보니 아무리 악인이지만 너무했다는 생각이 들었다'나 '오래 살다 보니 이런 좋은 일도 있네'처럼 앞말과 뒷말의 상호작용
- 시제 : 현재(①과 ④)과거(②와 ④)
-①은 '식구들이 모두 집에 돌아왔나 보다'로 추측이나 인식을, ②는 '외국으로 떠나 버릴까 보다'와 같은 의도를, ③은 앞말의 상황을 걱정하거나 두려워함을, ④는 앞말이 뒷말의 이유나 원인이 됨
- ③과 ④는 앞말과 뒷말의 상호작용을 포함
3) 관용어와 보다2, 보다3, 보다4의 배열 방식
- 참고문헌
-
참고문헌
l국립국어원(1999) 『표준국어대사전』 l언어정보연구원(1998) 『연세한국어사전』
l박종석 (1989), 『국어동사 '보다'의 의미 연구』 학위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점받은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개론/다양한 TV 프로그램이나 미디어 콘텐츠. 혹은 본인이 주변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외국인 학습자의 ‘오류’를 포착하고 그 내용을 기술한 후 이것이 어떤 원인에 의한 오류인지 각자의 분석을 가하여 써 보십시오.
- 만점받은 배움 과제 외국어로서의한국어학개론/한국어의 일반적인 특성을 형태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에서 기술하고 그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다른 외국어와 비교 대조하여 설명하시오.
- 영유아발달_발달에 관한 중요한 쟁점들과 그 내용에 대해 정리하고, 이 중 자신은 각각 어느 입장에 속하는지 이유 및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 생활 도구 청소도구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독일의 보육제도 및 보육역사
- [외국어습득론 레포트]학습자의 모어가 제2언어 학습에 영향을 주는 근거와 예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개론-제 4주차 2차시 수업에서 다룬 교재의 분석과 평가 기준에 대해 정리하고, 현재 출판되고 있는 한국어교재를 한 권 선택하여 분석해 보세요.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한국어 음절 구조에 대해 정리한 후, 한국어 음절의 제약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