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무정의 근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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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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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임화 「조선신문학사론서설 」
Ⅱ. 조연현 『현대문학』
Ⅲ. 김윤식․김현 『한국문학사』
Ⅳ.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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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임화 「 조선신문학사론서설 」
Ⅰ. 임화
「조선 신문학사론 서설」에서 임화는 철저히 유물론적인 관점에서 이광수의 문학을 평가하고 있다.
또한 그는 ‘이광수의 문학을 어떻게 볼 것인가?’하는 명제에서 기존 ‘신경향파’들의 관점 - 유물론 - 을 차용한다.
“다만 현실을, 우리의 생활을 변혁해야만 우리의 문학을 혁명할 수 있고 -중략- 예술 이것을 해방시키고 생명의 본질을 찾자면 우리는 우리의 생활을 변혁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김기진, 「금일의 문학·명일의 문학」
“시대마다 위대한 생활의 발견이 위대한 예술을 출생시킨다”
박영희, 「조선을 지나는 뷔너스」
Ⅱ. 이광수 문학의 한계
ⅰ. 형식
그 문체에서 ‘이러라’,‘이로다’,‘하더라’ 따위의 구시대적 유물이 잔존
ⅱ.사회관
‘부르조아지는 자기의 본래욕구를 다른세력에 의하여 저지당하고 -중략- 농민들 또한 근대적 민주적인 제욕구를 억류당하는 상황에서 -중략- 그의 힘은 너무나 약했고 -중략- 하부의 압력은 지나치게 큰 (상황이었다)-후략-’
「무정」창작 당시(3·1운동 직전)에 대한 임화의 정리
‘당시 인간의 종합된 전형화를 위해서는 당시 인간이 생활하는 현실적 사태 정황에 대한 이해와 묘사 없이는 불가능함에도 춘원은 사태정황을 정확히 인식하지 못하여 인간적 형상의 창조를 일면적인 것으로 제한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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