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이광수의 문학사적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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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1. 무정의 문학사적 위치
1.1 형태상의 의의 - 최초의 현대 장편소설
1.2 새로운 언어의식
2. 이광수의 계몽 사상
2.1. 반(反)유교주의
2.2. 내면의 발견
2.3. 불교적 세계관
3.이광수의 한계
3.1 주체의식의 결여
3.2. 민족주의에 대한 입장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한국의 현대 소설의 문을 연 작가이자 동시에 친일파라는 상반되는 명함을 가진 이광수는 한국 문학사의 하나의 비극이다. 민족의 문학을 획기적으로 발전시킨 작가에 대해 존경이나 인정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그를 우리 문학사에서 제외하면 소설사의 중요한 연결 고리를 잃어 버리게 되어 제외할 수도 없다. 그의 친일 행적이 이러한 고민을 하게 하는데 이것은 크게 예술론의 입장에서 작가와 작품의 관계라는 복잡한 철학적 고찰을 해야 하는 문제이다.
따라서 이 보고서에서는 범위를 축소해 친일파의 문학을 어떻게 봐야 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 보다는 ꡐ그의 문학사적 위치ꡑ에 대해 집중하였다. 이를 위해 그의 대표작이자 한국 현대 소설의 효시라는 ꡐ무정ꡑ의 문학사적 의의를 조명하고 더 나아가 이광수의 사상과 그의 한계점을 집어 보아 이광수의 문학사적 위치에 접근해 보기로 한다. 또한 어려운 문제지만 이광수의 예를 통해 친일파의 문학을 어떻게 볼 것인가도 결론에서 다뤄 보기로 한다.

Ⅱ.본론

1. 무정의 문학사적 위치

1.1 형태상의 의의 - 최초의 현대 장편소설
[무정] 은 한국 최초의 현대 소설이라는 의의를 지닌다. [무정]이 가지는 현대 소설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의식면에서의 근대적 개인 의식을 형상화하였다. 이는 등장 인물 개개인의 특징을 드러내기보다는 등장 인물을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하나의 요소로 취급하던 고소설과는 뚜렷한 차이를 보이는 점이다.

어사또 분부하되,
ꡒ얼굴을 들어 나를 보라.ꡓ
하시니, 춘향이 고개를 들어 대상(臺上)을 살펴보니 걸객(乞客)으로 왔던 낭군, 어사또로 뚜렷이 앉았구나. 반 웃음 반 울음에
ꡒ얼씨구나 좋을씨고. 어사 낭군 좋을씨고. 남원 읍내 추절(秋節) 들어 떨어지게 되었더니, 객사에 봄이 들어 이화춘풍(李花春風) 날 살린다. 꿈이냐 생시냐, 꿈을 깰까 염려로다.ꡓ
한참 이리 즐길 적에 춘향 모 들어와서 가없이 즐겨하는 말을 어찌 다 설화(說話)하랴. 춘향의 높은 절개 광채있게 되었으니 어찌 아니 좋을쏜가? 춘향전 中

참고문헌
김영민, 『춘원 이광수 문학의 근대성』
김현, 김윤식『한국문학사』, 민음사, 1973
김현, 『한국개화기의 문학인-육당과 춘원의 경우』, 문학사 지성사, 1992
윤흥로, 『이광수 문학과 삶』, 한국연구워, 1992
이경훈, 『이광수의 친일문학연구』, 태학사, 1998
이동하, 『무정의 빛, 친일의 어둠』. 동아일보사, 1992
이인직,『혈의 누』1906
이광수,『무정』.1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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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ric***
    (2005.11.30 12:2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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