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문학사] 근대소설 `무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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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무정의 배경
Ⅲ. 무정의 세계
1. 연애가 표상하는 근대
2. 교육이 표상하는 근대
Ⅳ. 마치며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 최초의 근대소설, 무정
춘원 이광수의 첫 장편소설 <無情>은 1917년 1월 1일부터 같은 해 6월 14일까지 매일신보(每日申報)에 연재되었고(총 126회), 다음해인 1918년 7월 단행본으로 출판되었다. 교사인 주인공 이형식이 영어교수를 하게 된 여학생 김선형과 어릴 적부터 알던 기생 박영채 사이에서 갈등하는 삼각구조를 중심으로, 정조를 더럽힌 영채의 자살미수, 형식과 선형의 약혼 등의 사건들로 이야기가 진행된다. 소설 속의 갈등은 형식과 선형이 약혼 후 유학을 떠나는 기차에서 우연히 재회한 영채와 영채의 은인 병욱, 네 사람이 주최하는 자선음악회로 모두 해소되며 마무리된다.

<무정>이 우리 근대문학사에서 갖는 위상은 이미 충분히 논의된 바 있으며 "계몽기의 신문학을 여기서 종합해놓은 하나의 기념탑과 같이 옹립한 작품" 백철, <조선신문학조사>, 수선사, 1948 '한국 근대 최초의 장편소설로 민족주의적 성격과 계몽의식을 담고 있다' 조연현,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사, 1969 "개화기 시대를 문학적으로 완성하면서 다음 세대에 새로운 형태의 문학적 도전을 가능케 해준 작품" 김윤식, 김현 <한국문학사>, 민음사, 1973 "계몽성을 특질로 하는 한국근대소설사의 정점을 이루는 작품" 김영민, <한국근대소설사>, 솔, 1997
, 본 발표에서는 이 작품이 최초의 근대소설이라는 점에 의미를 두고 살펴볼 것이다. 우선 '근대'와 '소설'이라는 두 가지 키워드에 주목해본다. 한국사에 있어 '근대'란 개항을 계기로 맞닥뜨리게 된 강한 외세와의 만남, 그리고 그에 편입되는 과정이었다. 서로 다른 두 세계의 부딪힘은 아(我)와 대립되는 비아(非我)를 각성하게 하였고 "무엇을 '我'라 하며 무엇을 '非我'라 하는가? ... 주관적 위치에 서 있는 자를 아라 하고, 그 밖의 것은 비아라 한다. 이를테면 조선인은 조선을 아라 하고 英.露.法.美 등을 비아라고 하지마는 영.로.법.미 등은 저마다 제 나라를 아라 하고 조선을 비아라고 하며...무엇에든지 반드시 本位인 아가 있으면 따라서 아와 대치되는 비아가 있고, 아 가운데 아와 비아가 있으면 비아 가운데에도 아와 비아가 있다. 그리하여 아에 대한 비아의 접촉이 잦을수록 비아에 대한 아의 분투가 더욱 맹렬하여 인류 사회의 활동이 쉴 사이가 없으며, 역사의 전도가 완결될 날이 없다. 그러므로 역사는 아와 비아의 투쟁의 기록인 것이다." 단재 신채호, <조선상고사>, 1948
, 기존의 세계가 몰락함에 따라 개인은 '별빛' "별이 빛나는 창공을 보고, 갈 수가 있고 또 가야만 하는 길의 지도를 읽을 수 있던 시대는 얼마나 행복했던가? 그리고 별빛이 그 길을 훤히 밝혀 주던 시대는 얼마나 행복했던가?" G. 루카치 <소설의 이론>, 1915
을 잃고 말았다. 총체성을 상실한 시대를 반영하는 ‘소설’이라는 문학적 형식을 빌린 <무정>은, 한국 문학사에 있어서 ‘근대’를 상징하는 최초의 작품이라 보아도 무방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철, 「1920년대 신경향파 소설 연구」, 연세대학교, 1985
권보드래, 『연애의 탄생』현실문화연구소, 2003
이경훈, 『오빠의 탄생』, 문학과 지성사, 2003
김철, 『국민이라는 노예』, 삼인, 2005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2002
김윤식, 김현, 『한국문학사』, 민음사, 2003
김철, 『바로잡은 무정』, 민음사, 2003
엠마누엘 칸트 『칸트의 역사철학』, 이한구역, 서장사. 1992
박혜경 『국어국문학 제 129권』, 국어국문학회, 2001
김지영, 『계몽적 연애의 탄생-1910년대 춘원의 자유연애 담론 연구』, 2004, 민족어문학회어문논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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