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어과교육)홀리스틱학습,창의성계발학습,가치탐구학습,총체적언어학습, 국어(국어과교육)과정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수학습,독서토론학습,직접교수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국어(국어과교육) 홀리스틱학습

Ⅱ. 국어(국어과교육) 창의성계발학습
1. 개관
2. 절차
1) 문제발견하기
2) 아이디어 생성하기
3) 아이디어 산출하기
4) 적용하기
3. 적용의 유의점

Ⅲ. 국어(국어과교육) 가치탐구학습

Ⅳ. 국어(국어과교육) 총체적언어학습
1. 총체적 언어학습이란
2. 학습의 특징
3. 만들기와 활동방법
4. 적용에 알맞은 학습내용
5. 활동에 필요한 준비나 유의점

Ⅴ. 국어(국어과교육) 과정중심학습
1. 듣기의 과정
1) 듣기 전 활동
2) 듣는 중 활동
3) 듣기 후 활동
2. 읽기의 과정
1) 읽기 전 활동
2) 읽는 중 활동
3) 읽기 후 활동
3. 쓰기의 과정
1) 쓰기 전 활동
2) 쓰기 중 활동
3) 쓰기 후 활동
4. 말하기의 과정
1) 준비하기 활동
2) 계획하기 활동
3) 표현하기 활동
5. 과정 중심의 국어교육에서 강조되는 점

Ⅵ. 국어(국어과교육) 반응중심문학교수학습
1. 개관
2. 절차
1) 반응의 형성
2) 반응의 명료화
3) 반응의 심화
4) 반응의 일반화
3. 적용상의 유의점

Ⅶ. 국어(국어과교육) 독서토론학습
1. 주제
2. 토론과정
3. 개인과 집단의 성장
4. 문제의 해결
5. 책 읽는 습관 형성 및 독서 능력 향상

Ⅷ. 국어(국어과교육) 직접교수법
1. 이론적 기초
2. 특징
3. 적용 적합 단원(영역)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국어(국어과교육) 홀리스틱학습

홀리스틱(holistic)이란 말은 홀리즘(holism: 전일론, 전체론 또는 전연관주의)에서 온 말이다. 이는 「지금까지의 동서고금의 이념이나 사상을 토대로 육체․정신․기술․생태계․영적세계 등을 통합하여 이들과 지구, 자연, 우주 등 전연계(全連繫), 전포괄(全包括)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들 사이에 상호균형과 통합과 연계를 꾀하는 잠재력 개발, 예술적 교육, 치유적 건강 등 지․정․의의 전인교육」을 의미한다.
홀리즘이란 단어의 어원은 그리스어의 ‘holos(전체)’ 로서, 이것은 전체(whole), 건강(health), 낫다(heal), 신성한(holy)이라는 단어의 어원이기도 하다. 건강은 생명의 전체적인 조화의 상태로 돌아가는 것이며, 따라서 ‘낫는다.’는 것은 ‘신성’한 것이다. 이 말은, 20세기 초 남아프리카의 철학자 J.C.스머츠(Smuts)가 『홀리즘과 진화(Holism and Evolution)』라는 책에서 처음 사용했다(1926년)고 하며, ‘홀리스틱’이라는 말이 자주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최근 20~30년 전의 일이다. 미국에서 현대의학의 장래에 위기를 느낀 사람들이 그 대안으로서, 또한 마음도 몸도 별개의 것이 아니므로 나눠서 생각하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생명의 전체성으로 돌아가자고 생각하여, ‘홀리스틱 건강(holistic health)’, '홀리스틱 의학(holistic medicine)'이라는 말을 쓰기 시작했다. 이후 이 말은 건강이나 의학만이 아니라 생활, 교육, 기업에도 도입되었다.
홀리스틱 교육은 학생의 지적인 측면만이 아니고, 신체적, 감정적, 논리적, 정신적인 측면 등, 인간의 전 존재에 대해 관계를 갖고자 하는 교육이라는 점에서, 슈타이너의 교육예술사상과 근본적으로 상통한다. ‘EDUCATION/홀리스틱 교육비전선언’ 에 제시된 홀리스틱 교육10원칙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제1원칙-인간성의 최우선, 제2원칙-인간 개개인의 존중, 제3원칙-경험적 학습의 중시, 제4원칙-홀리스틱 교육에의 패러다임 전환, 제5원칙-새로운 교사의 역할, 제6원칙-선택의 자유, 제7원칙-참여형 민주주의 교육, 제8원칙-지구시민교육, 제9원칙-공생을 위한 에콜로지교육, 제10원칙-정신성과 교육으로, 이 열 가지 원칙의 교육적 의미는 슈타이너의 교육예술
참고문헌
ⅰ. 박영목 외(1996),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탐구, 서울 : 교학사
ⅱ. 박영만 외(2002), 홀리스틱 교육의 원리와 방법, 서울 : 엘리트
ⅲ. 이재승(1997), 국어교육의 원리와 방법 : 과정중심의 국어 교육
ⅳ. 이성은(1994), 총체적 언어교육·교실적용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창지사
ⅴ. 이성영(1996), 직접 교수법에 대한 비판적 고찰, 한국초등국어교육 12권 1호,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ⅵ. 허덕희 외(2001), 국어과 교수-학습 개선을 위한 독서 프로그램 개발과 매체 활용방안 연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알찬 자료 활용잘했습니다.
  • glassg***
    (2012.12.20 18:16:39)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특징,교수학습내용,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교수학습모형,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개선방향
  •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교수학습 내용1. 기본 학습의 성격2. 평가 학습의 성격3. 심화 학습의 성격4. 보충 학습의 성격Ⅶ.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교수학습 모형1. 직접교수법1) 설명하기2) 시범보이기3) 질문하기4) 활동하기2. 반응중심 수업 모형1) 1 단계2) 2 단계3) 3 단계3. 역할놀이 수업 모형1) 1 단계2) 2 단계3) 3 단계4) 4 단계4. 전문가 학습 모형5. 창의성 학습 모형6. 가치탐구학습 모형7. 문제해결학습 모형

  • [국어과교육][국어교육]국어과교육(국어교육)총체적언어학습,자기주도적학습,가치탐구학습,웹기반학습,창의성계발학습,토의학습,문제해결학습,협동학습
  • 학습 분석Ⅰ. 국어과교육(국어교육) 총체적언어학습Ⅱ. 국어과교육(국어교육) 자기주도적학습1. 자기주도학습의 개념2. 자기주도학습의 원리Ⅲ. 국어과교육(국어교육) 가치탐구학습Ⅳ. 국어과교육(국어교육) 웹기반학습Ⅴ. 국어과교육(국어교육) 창의성계발학습1. 문제 발견하기2. 아이디어 생성하기3. 아이디어 평가하기4. 적용하기Ⅵ. 국어과교육(국어교육) 토의학습1. 토의학습의 개념과 특징2. 토의학습의 유형1) 문제해결 및 탐구 중심의

  • 국어과(국어교육) 과정중심학습,직접교수,총체적언어학습,반응중심문학교수학습, 국어과(국어교육) 언어지식학습,현시적학습,독서토론학습,홀리스틱학습
  • 국어과(국어교육) 과정중심학습과 직접교수학습, 국어과(국어교육) 총체적언어학습과 반응중심문학교수학습, 국어과(국어교육) 언어지식학습과 현시적학습, 국어과(국어교육) 독서토론학습, 국어과(국어교육) 홀리스틱학습 분석Ⅰ. 국어과(국어교육) 과정중심학습1. 듣기의 과정1) 듣기 전 활동2) 듣는 중 활동3) 듣기 후 활동2. 읽기의 과정1) 읽기 전 활동2) 읽는 중 활동3) 읽기 후 활동3. 쓰기의 과정1) 쓰기 전 활동2) 쓰기 중 활동3) 쓰기 후 활

  • [창의성] 국어 교육을 통한 창의성 증진 방안
  • 국어과 교육 과정 및 교과서의 창의성 신장 요구 Ⅳ. 창의력 신장을 위한 동시 지도법1. 좋은 동시와 잘된 동시2. 동시 쓰기 지도3. 동시 읽기 지도(1) 동시 낭송 지도 단계(2) 배경음악 틀어주는 방법(3) 준비물(4) 합창독(choral reading)의 유형(5) 합창독의 절차4. 동시 감상 지도Ⅴ. 창작 학습 지도의 효율화를 위한 이야기 구연, 그림 그리기의 효용성Ⅵ. 창의력 신장을 위한 언어 활동 자료 브래인 캔디(brain candy) 활용 실제 Ⅶ. 국어과의 창의성 계발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국어과 교육 과정의 기본 방향은 학습자의 창의적 국어사용능력 배양의 중시, 학습자의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의 중시, 교육 내용의 사회적․개인적․학문적 적합성의 추구, 국어 교육의 질 향상에의 기여 이상의 네 가지이다. 학습은 학습자의 동기, 관심, 흥미 유발 외에 학습자의 ‘성숙’ 즉, 발달 단계에 영향을 받는다. 학습자에게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제시하고, 학습자 개개인에게 적합한 교육을 하기 위해, 언어 자료(텍스트)는 학습자의 발달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