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중심 교수·학습방법을 활용한 현대시 교육방안 연구 - 김광규의 `상행`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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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대화중심 교수·학습방법을 활용한 현대시 교육방안 연구
김광규의 ‘상행’을 중심으로 -
- 목 차 -
1. 서론
2. 심미적 안목 함양과 관련된 문학교과서 단원 분석
3. 대화중심 교수·학습방법의 이론적 특성
4. 대화중심 교수·학습방법을 활용한 현대시의 교수·학습방안
5. 결론
1. 서론
현재 문학교육에서 현대시는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문학의 체계적인 이해뿐만 아니라 능동적인 문학 생산 활동을 강조하는 현재 교육의 분위기를 고려해 본다면 고전시가나 산문에 비해 이해나 활용이 용이한 현대시의 비중이 높아지는 것은 당연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물론 능동적인 문학활동은 고전문학과 현대문학, 운문과 산문의 전반에 걸쳐 이루어져야 하는 것은 분명하지만 현재 교과서에서의 제재 선택이 현대문학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은 이러한 교육 분위기가 반영된 것이다.
현재 교육과정에서 ‘문학’의 목표는 대체로 문학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뿐만 아니라 능동적인 문학 활동, 창의적인 사고, 소통능력, 문학에 대한 심미적 안목 등 다양한 측면에서 학생들의 학습을 장려하고 있다.
가. 문학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문학에 대한 체계적 이해를 갖추고 능동적으로 문학 활동을 한다.
나. 문학 수용과 생산 활동을 통하여 언어에 대한 통찰력을 기르고,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소통하는 능력을 기른다.
다. 문학을 통하여 인간과 세계를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문학의 가치와 아름다움을 향유하며, 심미적 안목을 높인다.
라. 한국 문학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이해하고, 우리 공동체의 문학 문화 발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2-14호 별책5 『국어과 교육과정』
하지만 실제로 이루어지는 현대시 교육은 이러한 목표와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지 못한 채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최근 들어 현대시 교육 방법론에 대한 이론적 발달과 더불어 능동적인 문학활동이나 문학 수용 및 재생산 활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정작 문학을 향유하는 심미적 안목의 함양이나 문화 발전에의 참여와 같은 목표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문학의 심미성에 대한 이해는 문학의 향유에 아주 중요하다. 적어도 교육과정에서 소위 가장 근본적인 목표로 제시하고 있는 “한국 문학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이해하고, 우리 공동체의 문학 문화 발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면 문학의 심미성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인 요소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문학교과서에도 이와 관련된 단원이 대체로 구성되어 있고 그 단원에 현대시가 반드시 수록되어 있다. 하지만 교수·학습을 위한 교과서가 완벽하게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실제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위해서는 교과서 내용을 분석하여 재구성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을 활용하여 수업이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대화중심 교수·학습방법은 종래의 직접교수법이나 협동학습과는 다르게 학습자의 주도적인 역할을 강조하면서도 학습의 전문성도 높일 수 있어 주목받고 있다. 또한 다른 교수·학습방법에 비해 특히 현대시 교육에 중점을 맞추어 고안된 교수·학습방법인 만큼 다양한 현대시 제재를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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