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국어과교육)역할놀이학습,가치탐구학습, 국어교육(국어과교육)자기주도적학습,문제해결학습,협동학습, 국어교육 단어연상법,직접교수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9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국어교육(국어과교육) 역할놀이학습
1. 역할놀이의 개념
2. 국어 수업과 역할놀이
1) 국어과 교육의 특성적인 면
2) 국어과 교육의 내용적인 면
3) 국어과 교수 방법적인 면
Ⅱ. 국어교육(국어과교육) 가치탐구학습
1. 개념
2. 절차
1) 선택하기
2) 긍지 갖기
3) 행동하기
4) 내면화하기
3. 적용의 유의점
Ⅲ. 국어교육(국어과교육) 자기주도적학습
1. 자기 주도적 학습의 기본 방법
2. 자기 주도적 학습의 교과별 학습 방법
1) 듣기
2) 말하기
3) 읽기
4) 쓰기
5) 문학
6) 국어 지식
3. 자기 주도적 학습의 세부 학습 방법
1) 문학
2) 비문학 산문
Ⅳ. 국어교육(국어과교육) 문제해결학습
1. 문제 확인하기
2. 문제 해결 방법 찾기
3. 문제 해결하기
4. 일반화하기
Ⅴ. 국어교육(국어과교육) 협동학습
1. 의의
2. 요소
3. 유형
Ⅵ. 국어교육(국어과교육) 단어연상법
1. 제한 연상법
2. 개별 연상법
3. 연속 연상법
4. 부가 연상법
5. 결합 연상법
Ⅶ. 국어교육(국어과교육) 직접교수법
1. 개념
2. 이론적 배경
3. 모형의 적용
1) 학습주제와의 관계 및 적용사례
2) 적용 수준
3) 교사와 학습자의 역할
4. 유의점
1) 모형 적용 시 유의점
2) 교사 행동의 유의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국어교육(국어과교육) 역할놀이학습
1. 역할놀이의 개념
역할놀이의 창시자인 Shaftel & Shaftel(1967)은 문제해결과정, 비판적 사고, 교호적 경험, 교육과정에 있어 내용 탐색의 도구라고 하였고 다양한 문화적 상황 속에서 요구되는 행동들을 실험하기 위한 역할의 자발적인 실행이며, 다양한 흥미와 가치가 포함된 의사결정에 도달하기 위한 문제해결방법으로서 문제를 규명하고, 행동의 대안점을 기술하고, 중요성을 탐색, 의사결정 과정을 거친다고 하였다. 즉 학자들마다 역할놀이에 대한 개념을 약간씩 다르게 말하고는 있지만 역할놀이를 문제 상황을 실연하고 상호간의 토의를 거쳐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라는 기본적인 생각은 같이하고 있다.
학생들은 실생활에서 자기가 선택한 것의 결과를 이해하게 되고 또한 결과는 자신의 행동 결과만이 아니라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타인의 의견이나 행동에 영향을 받게 됨을 알게 된다. 이 역할놀이 경험은 학생들의 관찰력, 영향력, 동정심, 의사결정 능력을 기르는데 도움이 된다.
2. 국어 수업과 역할놀이
국어과의 교육은 국어를 통하여 일어날 수 있는 이해와 표현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국어를 통하여 일어나는 모든 활동은 사람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언어에 대한 이해와 언어를 활용한 인간 관계형성에 그 초점이 놓여진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국어과 교육적인 면에서 보면, 역할을 통하여 언어사용을 살피고 이를 활용하는 것은 좋은 학습 활동이 될 수 있다. 특히 초등학교의 경우에 있어서는 국어의 원활한 사용을 위하여 역할을 통하여 구체적인 상황 속에서 이들을 익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1) 국어과 교육의 특성적인 면
국어과에서 학습자들은 국어 지식을 탐구하고, 문학을 감상하며, 언어를 사용하여 이해를 표현한다. 이들 국어과의 학습 내용은 언어 사용과 관련하여 상황에 따른 활동과 역할의 개념을 내포하고 있다.
- 참고문헌
-
김창섭, 국어의 단어형성과 단어구조, 서울대 박사학위논문, 1994
부산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자기 주도적 학습 방법의 실제(Ⅰ), (주)새부산문화사, 1998
신헌재 외 8인, 국어과 교수·학습방법, 서울 : 도서출판 박이정, 1996
유길환·홍승직·우기정·신관식·오학균·강승남·이은숙, 가치 탐구를 위한 소설 및 희곡 감상력의 신장 방안에 관한 연구, 탐구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의 연구, 서울대 사대 부속여중, 1988
전경원·박정옥, 창의적인 문제해결력, 서울 : 양서원, 1994
Spencer Kagan, 협동학습연구교사모임 옮김, 협동학습, 디모데,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