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국어과교육)역할놀이학습,가치탐구학습, 국어교육(국어과교육)자기주도적학습,문제해결학습,협동학습, 국어교육 단어연상법,직접교수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국어교육(국어과교육) 역할놀이학습
1. 역할놀이의 개념
2. 국어 수업과 역할놀이
1) 국어과 교육의 특성적인 면
2) 국어과 교육의 내용적인 면
3) 국어과 교수 방법적인 면

Ⅱ. 국어교육(국어과교육) 가치탐구학습
1. 개념
2. 절차
1) 선택하기
2) 긍지 갖기
3) 행동하기
4) 내면화하기
3. 적용의 유의점

Ⅲ. 국어교육(국어과교육) 자기주도적학습
1. 자기 주도적 학습의 기본 방법
2. 자기 주도적 학습의 교과별 학습 방법
1) 듣기
2) 말하기
3) 읽기
4) 쓰기
5) 문학
6) 국어 지식
3. 자기 주도적 학습의 세부 학습 방법
1) 문학
2) 비문학 산문

Ⅳ. 국어교육(국어과교육) 문제해결학습
1. 문제 확인하기
2. 문제 해결 방법 찾기
3. 문제 해결하기
4. 일반화하기

Ⅴ. 국어교육(국어과교육) 협동학습
1. 의의
2. 요소
3. 유형

Ⅵ. 국어교육(국어과교육) 단어연상법
1. 제한 연상법
2. 개별 연상법
3. 연속 연상법
4. 부가 연상법
5. 결합 연상법

Ⅶ. 국어교육(국어과교육) 직접교수법
1. 개념
2. 이론적 배경
3. 모형의 적용
1) 학습주제와의 관계 및 적용사례
2) 적용 수준
3) 교사와 학습자의 역할
4. 유의점
1) 모형 적용 시 유의점
2) 교사 행동의 유의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국어교육(국어과교육) 역할놀이학습
1. 역할놀이의 개념
역할놀이의 창시자인 Shaftel & Shaftel(1967)은 문제해결과정, 비판적 사고, 교호적 경험, 교육과정에 있어 내용 탐색의 도구라고 하였고 다양한 문화적 상황 속에서 요구되는 행동들을 실험하기 위한 역할의 자발적인 실행이며, 다양한 흥미와 가치가 포함된 의사결정에 도달하기 위한 문제해결방법으로서 문제를 규명하고, 행동의 대안점을 기술하고, 중요성을 탐색, 의사결정 과정을 거친다고 하였다. 즉 학자들마다 역할놀이에 대한 개념을 약간씩 다르게 말하고는 있지만 역할놀이를 문제 상황을 실연하고 상호간의 토의를 거쳐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라는 기본적인 생각은 같이하고 있다.
학생들은 실생활에서 자기가 선택한 것의 결과를 이해하게 되고 또한 결과는 자신의 행동 결과만이 아니라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타인의 의견이나 행동에 영향을 받게 됨을 알게 된다. 이 역할놀이 경험은 학생들의 관찰력, 영향력, 동정심, 의사결정 능력을 기르는데 도움이 된다.
2. 국어 수업과 역할놀이
국어과의 교육은 국어를 통하여 일어날 수 있는 이해와 표현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국어를 통하여 일어나는 모든 활동은 사람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언어에 대한 이해와 언어를 활용한 인간 관계형성에 그 초점이 놓여진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국어과 교육적인 면에서 보면, 역할을 통하여 언어사용을 살피고 이를 활용하는 것은 좋은 학습 활동이 될 수 있다. 특히 초등학교의 경우에 있어서는 국어의 원활한 사용을 위하여 역할을 통하여 구체적인 상황 속에서 이들을 익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1) 국어과 교육의 특성적인 면
국어과에서 학습자들은 국어 지식을 탐구하고, 문학을 감상하며, 언어를 사용하여 이해를 표현한다. 이들 국어과의 학습 내용은 언어 사용과 관련하여 상황에 따른 활동과 역할의 개념을 내포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창섭, 국어의 단어형성과 단어구조, 서울대 박사학위논문, 1994
부산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자기 주도적 학습 방법의 실제(Ⅰ), (주)새부산문화사, 1998
신헌재 외 8인, 국어과 교수·학습방법, 서울 : 도서출판 박이정, 1996
유길환·홍승직·우기정·신관식·오학균·강승남·이은숙, 가치 탐구를 위한 소설 및 희곡 감상력의 신장 방안에 관한 연구, 탐구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의 연구, 서울대 사대 부속여중, 1988
전경원·박정옥, 창의적인 문제해결력, 서울 : 양서원, 1994
Spencer Kagan, 협동학습연구교사모임 옮김, 협동학습, 디모데,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말하기교육,글쓰기교육,독서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문학교육,시교육,통일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안전교육
  • 국어과(국어교육)의 학년별 영역별 목표Ⅳ.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말하기교육1. 말하기 교육의 의의2. 말하기 교육의 문제점3. 국어과에서 말하기 교육 내용 체계4. 말하기 교육과 협동학습1) 동시다발적인 상호작용2) 긍정적 상호 의존3) 개인적 책임4) 동등한 참여Ⅴ.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글쓰기교육1. 우리말과 우리 글 바로 쓰기의 목적2. 글쓰기 어떻게 쓰나1) 말과 글 그리고 사람의 관계를 알게 하기 2) 자기 표현의 최고 수

  • 국어과 부진아교육,수준별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국어과 정신지체아언어교육,창의적글쓰기,놀이게임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국어과 문학교육자료
  • 놀이게임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1. 필요성2. 내용1) 회전판 게임2) 빨리 찍어 게임3) 주사위 게임4) 추측 게임5) 스피드 게임6) 집중력 게임7) 빙고 게임3. 효과Ⅷ. 국어과 문학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1. 자료 제작의 필요성2. 자료 제작의 목적3. 자료의 특징1) 온라인 학습방(Web 기반) 학습 자료2) 파일 자료3) 프리젠테이션 자료4. 효과1) 학습 효과 면에서2) 교수 효과 면에서참고문헌Ⅰ. 개요우리가 맞고 있는 사회는 상품생산이 중심가치로

  • 말하기지도,읽기지도전략(교육전략), 독서지도,창의성계발지도전략(교육전략), 작문지도,탐구력신장지도전략(교육전략), 텍스트구조지도전략 분석
  • 탐구력신장지도전략(교육전략)1. ꡐ이해ꡑ과정으로서의 지도 전략2. ꡐ사고ꡑ과정으로서의 지도 전략1) 해당 학년2) 본시 수업 주제3) 지도의 주안점4) 수업 장소5) 준비물6) 놀이 학습 내용 설명7) 문제 상황 제시8) 문제 파악9) 예상(추론)10) 문제 추구 11) 문제 해결12) 결과 정리 및 적용․발전3. ꡐ설명ꡑ과정으로서의 수업 전략Ⅶ. 텍스트구조지도전략(교육전략)1. 도식조직자 전략2. 개요쓰기 전략참고문헌Ⅰ. 말하기지도전략(교육전략)1.

  • [국어과연구] 국어과교육과정
  • 국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언어 현상을 탐구하고 국어 생활에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그리고 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심미적인 정서를 기른다. 이를 통해 국어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존중하며 사랑하는 태도를 길러 성숙한 문화 시민으로서의 역할을 다하도록 한다. (2)국어과 학습은 국어 생활을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하며, 국어의 발전과 국어 문화의 계승, 발전에 필요한 능력과 자질을 기르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능

  • [초등국어 기초이론] 교수 -학습 방법, 평가
  • 목 차A. 교수-학습 방법Ⅰ. 6차 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및 그 문제점 가. 제6차 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나. 제6차 교육과정의 교수-학습내용 및 방법상의 문제점 Ⅱ.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의 개관 Ⅲ. 교수학습 계획 Ⅳ. 교수-학습방법 및 특성   가. 교수-학습을 위한 전제 나. 교수-학습 방법 Ⅴ. 교수-학습의 유형 가. 다양한 교수-학습 모형 ※ 참고자료 -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의 교수-학습 모형 * 교수-학습 방법 * 교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