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분석] 화웨이(HUAWEI, 華爲)의 경영 및 연구개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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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화웨이(HUAWEI, 華爲)의 경영 및 연구개발 전략


I. 들어가는 말

II. 화웨이의 개요
1. 기업개요
2. 회사 연혁

III. 화웨이의 발전 및 경영전략
1. 초창기
2. 성장기
3. 글로벌 도약기

IV. 화웨이의 연구개발 전략
1. 글로벌 운영전략
2. R&D 전략
3. 표준과 특허 전략
4. 관리 시스템
5. 현지화 경영전략

V. 화웨이의 최근 동향
1. 기술 R&D 분야
2. 저원가 전략
1) 고성장, 고수익을 동시 실현
2) 차별적인 저원가 구조의 구축

[참고 자료]
본문내용
몇해전부터 국내 통신 단말기 및 장비 업계가 생존의 갈림길에 섰다. 사상 최고의 실적을 올린 삼성전자 등 일부 대기업과는 달리 중견, 중소 휴대폰업계와 전문 통신장비 업계는 수요 감소와 누적된 자금압박으로 인해 절체절명의 위기로 몰렸고 몇몇 기업은 이미 해체되었다.
가트너 등 시장조사기관이 밝힌 자료에 따르면 화웨이는 모바일 네트워크 분야에서 UMTS 2위, GSM 3위, CDMA 2위에 올라 있으며, 광대역 네트워크 분야에서도 광전송 2위, NGN 코어 및 IP DSLAM에서 1위에 올라 있다. IP네트워크에서도 시스코에 이어 2위로 평가받는다.
현재 세계 50위 통신사 중 70%(35개사)가 화웨이 장비를 쓰고 있는 가운데, 2006년에서 2007년 사이 시장점유율이 유럽에서 166%, 아태지역(중국 제외)에서 90% 성장했다. 직원 수는 8만 3000명이고, 43%의 직원이 R&D 활동에 종사하고 있으며, 매출의 10%를 R&D에 투자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R&D센터는 중국, 인도, 러시아, 독일, 스웨덴, 미국에 12개가 있다.
화웨이가 급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거대한 중국 내수 시장이 있었기 때문이다. 1988년 설립된 화웨이는 중국 네트워크 시장의 40%를 차지하며 하루가 다르게 커나갈 수 있었다. 2002년부터는 해외 시장에 눈을 돌려 현재 유럽, 북미, 아시아 등 전세계 90여개 국가에 R&D 및 마케팅 조직을 갖춘 다국적 기업으로 변모했다.
화웨이의 또 다른 강점은 유무선 네트워크와 광전송장비, 모바일 기기 등을 아우르는 종합 통신 기기 업체라는 점이다. 화웨이의 사업 부문은 크게 광전송, 스위칭/억세스, 데이터콤, 무선, 서비스&소프트웨어로 나눌 수 있다. 이중 전송 장비 부문은 2002년에 한국에 진출해 KT에 광전송 장비를 공급하고 있다.
이번에 한국 시장에 진출한 것은 데이터콤(Data Comm) 부문으로 라우터와 스위치가 주요 제품군이다. 화웨이의 라우터, 스위치는 이미 OEM 방식으로 한국쓰리콤에 공급돼 국내 시장에 소개되기도 했다. 화웨이와 쓰리콤은 중국에 합작회사를 설립한 바 있다.
중국 기업들은 대체로 야심차고 원대한 목표를 내세우고 있다. 화웨이(華爲)를 창업한 런정페이(任正非)가 2010년까지 미국 시스코를 추월하겠다는 목표를 세운 것이 대표적인 예다.
중국 기업들이 ‘싸구려 기술’에서 빠르게 벗어나고 있다. 중국 과기일보(www.stdaily.com)에 따르면 중국의 첨단기술 산업은 국내총생산(GDP)의 7.8%를 차지했다. 첨단기술 제품의 수출액은 3478억 달러로, 전체 수출액의 30%를 넘어섰다.
1990년에 첨단기술제품이 중국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고작 5%였다. 과거 7년간 중국의 첨단기술 제품 수출은 매년 평균 37.7%씩 늘어났다. 첨단기술 산업의 생산 증가액은 연 평균 21.5% 증가했다.
제조업 등 전통산업에서 쓰여지던 기업성공의 역사는 화웨이, 중싱 등 기술형 기업과 바이두 등 지식형 기업으로 빠르게 넘어갔다. 전문가들은 중국이 기술소비국에서 기술생산국으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고 분석한다.
중국 통신기술업체들의 기술력이 지금은 삼성, LG보다 다소 떨어지지만 발전 속도가 매우 빠르다”고 말했다. 기업역량의 큰 비중을 R&D에 쏟아 붓고 있는 덕분이다. 화웨이는 직원 6만9000여명 중 48%가 R&D인력이고, 매출의 10%를 연구개발(R&D)비용으로 투자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중국의 통신기업 화웨이에 관한 경영 및 연구개발 전략을 살펴보았다.
참고문헌
1] 짐 로저스, 김태훈 역, 불 인 차이나(무한성장 가능성, 세계 최대시장에 투자하라) Bull in China, (주)에버리치홀딩스, 2008.
2] 나준호, 전자산업, 신흥국 저원가 기업 경계 경보 울린다, LG경제연구소, 2007. 7. 30
3] 형민우, 신흥 저가 업체의 공세를 차단하라, LG경제연구소, 2007. 4. 16
4] 화웨이(www.huawei.com)
5] 중앙일보, [중국 주식회사 대장정] 7. 통신설비-화웨이•중싱통신 2006. 7. 5
6] 한국경제신문, 중국기업인열전, 2005. 6
7] 동아일보(www.donga.com)
8] 신문기사 검색(www.kinds.org)
9] 전자신문(www.etnews.co.kr)
10] 삼성경제 연구소(www.seri.org)
11] LG경제 연구소(www.lgeri.com)
12] 김광수경제연구소, 중국의 기업을 해부한다, 휴먼&북스, 2008.03
13] 홍하상, 중국을 움직이는 10인의 CEO, 국일증권경제연구소, 2002.03
14] 서치나종합연구소, 모주희 역, 중국 대표기업 보고서, 한스미디어, 2004.11
15] 비즈니스위크, 구계원 역, 위대한 글로벌 비즈니스(Global Business Power Plays), 행간, 20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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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
    (2011.03.05 22: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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