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언어] 광고 기능에 따른 광고 언어의 표현 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광고언어의 표현기법
2.1. 소리의 활용
2.1.1. 동음이의어
2.1.2. 반복
2.2. 어휘의 활용
2.2.1. 제품과 연관된 단어의 사용
2.2.2. 익숙한 단어의 사용
2.3. 문장의 활용
2.3.1. 대조법
2.3.2. 두운, 각운 및 대구법
2.4. 함축된 의미 전달
2.4.1. 비유법
2.4.2. 반어법
3. 광고의 기능에 따른 광고 언어의 표현기법
3.1. 제품명을 강조하는 광고
3.2. 이미지를 강조하는 광고
- 본문내용
-
1. 서론
오늘날 우리들의 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대중매체 중 하나가 바로 광고이다. 광고는 단순히 소비자에게 정보를 제공해 주고, 구매를 유발하는 기능 외에도 사회 구성원의 사고와 생활상을 그려냄으로서 사회의 가치나 규범, 태도와 행동양식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이제까지 광고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 커뮤티케이션이나 신문방송학과 같은 사회과학적 분야에서 다루어졌다. 그러나 90년대로 오면서 대중매체가 급속히 발전하고, 광고가 우리들의 언어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면서 광고언어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극변하는 사회 현상을 엿볼 수 있고, 우리의 문화를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광고언어 연구의 의미를 찾을 수 있겠다.
광고는 기본적으로 소비자에게 광고대상을 각인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둔다. 광고 언어는 언어 표현을 통해 제품에 대한 정보, 소비자에 대한 설득 메시지를 담아야 한다. 우선 제품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정확히 전달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소비자의 호감을 이끌어내고 구매를 유도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어떤 제품이냐에 따라서 그 내용은 달라진다. 그리고 같은 제품의 광고라도 그 제품이 차지하고 있는 시장에서의 위치, 경쟁사 광고 메시지 등에 따라 상대적인 차별을 두기 위해 내용이 달라지는 법이다. 박영준, 김정우, 『광고언어창작론』, 집문당, 2006, pp.227~229.
하루에도 수만 수천 개의 광고가 쏟아져 나오고 그 속에서 소비자의 시선을 끌어낼 단 하나의 광고가 되기 위해 다양한 표현 방법을 통해 광고를 전달하고 있다. 이에 우리는 광고의 기능을 살피고, 그에 맞는 광고언어의 쓰임과 그 표현 기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광고언어의 표현기법
2.1. 소리의 활용
2.1.1. 동음이의어
한국어는 표음문자라서 자음과 모음이 조합하여 단어를 만들고, 그렇게 만들어진 단어는 의미를 갖게 된다. 단어들은 의미와 일대일로 대응하는 것이 아니라, 같은 소리이지만 다른 의미를 지닌 말이 많이 있다. 그것을 우리는 ‘동음이의어(同音異議語)’라고 한다.
광고에서도 동음이의어의 활용은 활발하다. 동음이의어는 우리말의 표현을 풍부하게 해주고, 더 색다른 표현, 더 효과적인 전달에 용이하기 때문이다.
박영준 외 박영준 외, 『광고언어론』, 커뮤티케이션북스, 2006, p.187.
에 의하면, 광고에서 동음이의어의 활용은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다고 한다.
동음이의 장치는 소리를 활용한 언어적 재치를 발휘한 것으로 볼 수 있으며, 광고를 접하는 소비자에게 언어적 신선함과 재미를 준다는 측면에서 자주 사용된다. 또한, 동음이의를 활용한 광고언어들은 음 사이의 상관성을 찾아 새로운 의미를 생성하여 소비자가 상식으로 알고 있는 언어적 기대치를 뒤집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광고를 쉽게 기억시키는 효과가 있다.
다시 말하면, 동음이의어는 재미를 주고, 소비자가 광고를 기억하기 쉽도록 해주는 것이다. 광고 언어를 통해 광고 제품을 기억시키도록 강한 인상을 주고자 기억의 실마리를 제공해주는 것이다.
광고 1.1 대웅제약 / 우루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교육] 만4세 유아 음악활동 계획안-전래동요 `바람아 불어라`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표정 꾸미기 - 실내 자유 선택 놀이
- 관찰일지 - 만2세 1학기 관찰일지 / 1학기 발달평가
- 학교폭력, 가출, 물질 남용, 자살, 음주와 흡연, 사이버 상의 문제 등 주요 청소년 문제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를 검토하고 청소년 발달~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2023년 만0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만0세 일주일분량 적응일지 5명
- 만1세 1년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관찰일지와 1학기 2학기 발달평가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