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커뮤니케이션과 메시지 전달 관련연구와 소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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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설득커뮤니케이션과 메시지 관련 연구
2. 이성적 소구와 감성적 소구
1)관여도
2). 이성적 소구
(1) 소비자 중심 소구 방법
① 비교
② 증언 (Testimonial)
(2)제품 정보 중심 소구 방법
① 실연 (Demonstration)
3) 감성적 소구
(1) 위협 (Fear Appeal)
(2) 유머(Humor)
(3) 온정 (Warmth)
(4) 성 (Sex Appeal)
3. 비언어적 메시지와 설득
1) 얼굴 표정과 눈 움직임
2) 신체커뮤니케이션
3) 신체적 외양
4) 소품
5) 목소리
6) 촉각커뮤니케이션
7) 근접학
8) 시간학
Ⅲ.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현대인의 생활은 대부분 소비로 이루어져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만큼 엄청난 양의 소비를 하면서 소비자들은 다양한 상품, 그리고 제품 광고에 관한 경험을 지니고 있다. 광고는 이제 과할 정도로 시장에 넘쳐나며 이에 따라 현대의 소비자들은 광고회피현상까지 보이고 있다. 새로운 상품이 나오거나 신생 브랜드가 생겨도 소비자들의 적응력은 점점 빨라지고, 금세 다른 브랜드나 광고에 눈을 돌리거나 광고에 대한 불신으로 광고효과가 무뎌지기도 한다.
이러한 소비자 경향에 따라 광고나 홍보 제작자들은 광고를 통해 제품에 관한 정보를 전달한다기 보다는, 소비자의 시선을 끌기 위해 노력하게 된다. 그래서 크리에이티브한 광고 기법이나 표현으로 통해 소비자에게 어필하여 결과적으로는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자극하여 구매행동을 이끌어내는 데에 의미를 둔다. 소비자에게 호소하는 방법으로는 소비자의 이성에 제품의 편익을 강하게 상기시키는 이성적 소구 방법과 소비자의 감정을 자극하여 제품에 대한 구매 욕구를 촉발하거나 특정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남겨 장기적인 효과를 창출하려고 하는 감성적 소구 등이 있다.
이번 모듈에서는 이러한 설득커뮤니케이션 상황에서 메시지 전달과 그 과정에서의 소구 방식, 메시지 전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등에 관해 알아볼 것이다. 우선 설득커뮤니케이션과 메시지와 관련하여 선행된 연구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부터 시작하여 메시지 전달방식에 앞서 소비자의 제품 관여도와 메시지와의 관계, 메시지 전달 시의 소구 방식들과 그 예시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비언어적 메시지에 대해 탐구할 것이다.
Ⅱ. 본론
1. 설득커뮤니케이션과 메시지 관련 연구
보다 효과적인 광고 헤드라인으로 수용자의 공감을 얻는 광고 메시지를 만들기 위한 연구로는 직관에 의한 연구가 아닌 경험적이고 실증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여러 연구자들은 광고 헤드라인의 유형을 분류하고, 비교광고의 조정변인이 설득효과에 미치는 영향, 이념 성향에 따른 정치 광고의 메시지 프레이밍 효과, 그리고 에이즈 감염 예방을 위해 공포소구와 메시지 측면성에서 실시한 캠페인을 연구 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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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순곤. (2010). 《 광고 소구유형이 광고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고관여 제품 및 저관여 제품을 중심으로 》. 단국대학교 대학원.
김완석. (2002). 《 광고심리학 》. 학지사.
김혜성. (2011). 《 제품 관여도에 따른 광고 소구 유형이 확장브랜드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승환, 최철재. (2008). 《 소비자 행동론 》. 대경출판사.
이명천, 김요한. (2002). 《 광고학개론 》. 커뮤니케이션북스.
이중한. (2007). 《 제품 관여도와 광고소구유형에 따른 광고효과 》. 호서대학교 대학원.
최성재. (2002). 《 감성적 소구와 이성적 소구의 세대별 효과차이에 관한 연구 : 고관여 제품을 중심으로 》. 연세대학교 대학원.
한유리. (2009). 《 패션브랜드의 소구유형과 소비자요인에 따른 광고효과 연구 : 슈즈광고를 중심으로 》.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Antil, J.H. (1984) 《 Conceptualization and operationalization of involvement 》.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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