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커뮤니케이션과 메시지 전달 관련연구와 소구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11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설득커뮤니케이션과 메시지 관련 연구
2. 이성적 소구와 감성적 소구
1)관여도
2). 이성적 소구
(1) 소비자 중심 소구 방법
① 비교
② 증언 (Testimonial)
(2)제품 정보 중심 소구 방법
① 실연 (Demonstration)
3) 감성적 소구
(1) 위협 (Fear Appeal)
(2) 유머(Humor)
(3) 온정 (Warmth)
(4) 성 (Sex Appeal)
3. 비언어적 메시지와 설득
1) 얼굴 표정과 눈 움직임
2) 신체커뮤니케이션
3) 신체적 외양
4) 소품
5) 목소리
6) 촉각커뮤니케이션
7) 근접학
8) 시간학

Ⅲ.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인의 생활은 대부분 소비로 이루어져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만큼 엄청난 양의 소비를 하면서 소비자들은 다양한 상품, 그리고 제품 광고에 관한 경험을 지니고 있다. 광고는 이제 과할 정도로 시장에 넘쳐나며 이에 따라 현대의 소비자들은 광고회피현상까지 보이고 있다. 새로운 상품이 나오거나 신생 브랜드가 생겨도 소비자들의 적응력은 점점 빨라지고, 금세 다른 브랜드나 광고에 눈을 돌리거나 광고에 대한 불신으로 광고효과가 무뎌지기도 한다.
이러한 소비자 경향에 따라 광고나 홍보 제작자들은 광고를 통해 제품에 관한 정보를 전달한다기 보다는, 소비자의 시선을 끌기 위해 노력하게 된다. 그래서 크리에이티브한 광고 기법이나 표현으로 통해 소비자에게 어필하여 결과적으로는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자극하여 구매행동을 이끌어내는 데에 의미를 둔다. 소비자에게 호소하는 방법으로는 소비자의 이성에 제품의 편익을 강하게 상기시키는 이성적 소구 방법과 소비자의 감정을 자극하여 제품에 대한 구매 욕구를 촉발하거나 특정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남겨 장기적인 효과를 창출하려고 하는 감성적 소구 등이 있다.
이번 모듈에서는 이러한 설득커뮤니케이션 상황에서 메시지 전달과 그 과정에서의 소구 방식, 메시지 전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등에 관해 알아볼 것이다. 우선 설득커뮤니케이션과 메시지와 관련하여 선행된 연구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부터 시작하여 메시지 전달방식에 앞서 소비자의 제품 관여도와 메시지와의 관계, 메시지 전달 시의 소구 방식들과 그 예시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비언어적 메시지에 대해 탐구할 것이다.

Ⅱ. 본론
1. 설득커뮤니케이션과 메시지 관련 연구
보다 효과적인 광고 헤드라인으로 수용자의 공감을 얻는 광고 메시지를 만들기 위한 연구로는 직관에 의한 연구가 아닌 경험적이고 실증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여러 연구자들은 광고 헤드라인의 유형을 분류하고, 비교광고의 조정변인이 설득효과에 미치는 영향, 이념 성향에 따른 정치 광고의 메시지 프레이밍 효과, 그리고 에이즈 감염 예방을 위해 공포소구와 메시지 측면성에서 실시한 캠페인을 연구 했다.
참고문헌
권순곤. (2010). 《 광고 소구유형이 광고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고관여 제품 및 저관여 제품을 중심으로 》. 단국대학교 대학원.
김완석. (2002). 《 광고심리학 》. 학지사.
김혜성. (2011). 《 제품 관여도에 따른 광고 소구 유형이 확장브랜드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승환, 최철재. (2008). 《 소비자 행동론 》. 대경출판사.
이명천, 김요한. (2002). 《 광고학개론 》. 커뮤니케이션북스.
이중한. (2007). 《 제품 관여도와 광고소구유형에 따른 광고효과 》. 호서대학교 대학원.
최성재. (2002). 《 감성적 소구와 이성적 소구의 세대별 효과차이에 관한 연구 : 고관여 제품을 중심으로 》. 연세대학교 대학원.
한유리. (2009). 《 패션브랜드의 소구유형과 소비자요인에 따른 광고효과 연구 : 슈즈광고를 중심으로 》.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Antil, J.H. (1984) 《 Conceptualization and operationalization of involvement 》.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치커뮤니케이션] 대선시기별 김대중의 이미지 변신 -보도사진을 중심으로
  • 관련이 없고 사진 밖의 요소들 즉, 사진기자의 촬영의도와 편집자의 사용의도와 관련된다고 했다. 그리고 모든 사진 이미지들은 어떠한 형태로든 그 자체의 분명한 목적에 의해 메시지를 형성하고 전달한다고 했다.박경모 박경모, “신문사진의 현실재구성에 관한 연구”, 서강대 공공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3.는 논문에서 우리나라 사진기자들은 뉴스의 핵심을 부각하거나 상황을 종합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연출사진이 필요하다고 생각하

  • [신문방송] TV광고의 메시지 소구방식 변화에 따른 소비자 욕구변화에 대한 연구
  • 연구 목적광고는 현대의 대량전달 소비 사회에서 수용자, 즉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거나 소비하기 위한 행동을 취할 때 매우 중요한 정보의 제공원이다. 이것은 사회라는 틀 속에서 광고가 수행하는‘사회적인 역할’이라고 볼 수 있다(양정혜, 2005). 또한 각 광고의 메시지가 추구하는 것은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의 구매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사람들을 유도하고 있기 때문에 설득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을 담당하기도 한다.(은명희, 2001) 산업적 측면에

  • [공익광고] 공익광고와 공익광고 이론
  • 설득력 있게 소구하는 광고라 정의하고 있다. 제품광고가 상표 충성도를 자극하고 구매습관을 변화시키며 제품이미지 제고를 목적으로 한다면, 공익광고는 사회문제에 촛점을 두고, 행동습관의 변화와 공익을 위한 태도의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즉, 상품의 정보전달을 통한 판매촉진이나 부정적인 기업이미지 쇄신을 위해 사용되는 제품광고나 기업광고와는 달리, 공익광고는 제품광고의 소구력과 설득기법, 메시지 전달방법을 활용하여 제반 사회

  • [포스터 디자인의 이해 & 포스터 감상 교육법 연구] 포스터 디자인의 이해 & 포스터 감상 교육법 연구
  • 커뮤니케이션 미디어인 것이다근대 포스터가 단순한 목적의 공고물 형태였다면 현대의 포스터는 대중과의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하는 시각언어라고 할 수 있다. 현대 포스터의 여러 양상들을 관찰할 때 일반 대중에 가까이 접근한 예술형식으로서의 장식 포스터는 레터링이나 일러스트레이션을 통해 읽고 이해하도록 하는 전달 방법이 아닌, 사회적 자극을 통한 인간의 공동심리에 연결되는 보는 그대로의 반응 소구를 의도한다고 볼 수 있다

  • [광고학] 성적소구과 성적소구광고
  • 방법인 셈이다. 그러나 광고에서 ‘성’을 느끼게 하는 것보다 단지 보여주기만 한다면 그 ‘성’에만 집중한 나머지 제품을 기억하지 못하여 오히려 광고효과는 떨어지게 된다.좋은 품질 높 은 회사 평판소구력 있는 광고제품 광고 정숙한 모델 유혹적인 모델 누드모델Peterson과 Kerin은 이 같은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모델과 제품 간의 조화를 강조했는데, 부적합한 누드모델의 사용은 광고자체 뿐만 아니라 제품과 회사 이미지에도 나쁜 영향을 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