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언어와 문화<광고언어의 개요와 광고언어 사용기법 및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5.07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똑같은 자료로 PPT도 있습니다.
열씨미 노력해서 만든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실꺼라 확신합니다. 좋은 결과가 있길 바랍니다.
목차
I. 광고언어의 개요
1. 광고언어의 개념
2. 광고언어의 기능
3. 광고언어의 일반적 특징

II. 광고의 분류에 따른 광고언어의 사례
1. 광고의 형태에 따른 분류
2. 소구 스타일에 따른 분류
3. 광고 매체에 따른 분류

III. 광고언어 사용기법 및 사례
1. 음성/ 음운론적 기법
(1) 소리의 반복기법
(2) 동음 또는 유사음 활용
(3) 음운교체, 음운첨가, 음운대체
2. 통사론적 기법
(1) 문장의 종류에 따른 기법
(2) 비문법적 단어사용
(3) 대구· 대조를 활용
(4) 외래어와 한국어의 조합
(5) 문장구조의 파괴
3. 의미론적 기법 (수사적 기법)
(1) 중의법
(2) 반복법/ 생략법
(3) 강조법
(4) 반어법/역설법
(5) 비유법
(6) 의성법과 의태법
(7) 우화법과 풍유법
(8) 제유법과 환유법
4. 관용적 표현을 활용한 기법

5. 사회언어학적 기법
(1) 방언 활용
(2) 은어, 비어 활용
IV. 광고의 언어적 역기능
1. 외래어의 남용
2. 유행어의 사용
3. 선정적 표현 언어의 사용
4. 은어/비속어의 사용
5. 비문법적 표현

V. 광고언어의 효과와 책임
1. 내용면
2. 형식면

* 참고 문헌 및 인터넷 사이트
본문내용
1. 광고언어의 개념

· 광고란 무엇인가
광고(advertising)의 어원은 라틴어의 '아드베르테르'(adverter)에서 유래했다. 이는 '돌아보게 하다', '주의를 끌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한문으로 광고는 넓을 광(廣), 알릴 고(告)자를 쓴다. 즉, 널리 알린다'라는 뜻이다. 이상의 말들을 종합하면 광고는 '널리 반복하여 부르짖음으로써 주의를 끌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광고의 본질은 기본적으로 `마케팅 목적을 가진 커뮤니케이션' 이라는 것으로 집약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상업적인 목적에 따라 판촉을 위해 메시지를 광범위하게 전달하는 수단이며, 좁게는 선전에서 간접적인 PR에 이르기까지 광고에 포함시킨다.

· 광고언어란 무엇인가
광고언어를 흔히 카피(copy)라고 지칭한다.
카피(copy)의 본래 뜻은 모사(模寫) ·복사(複寫) ·원고(原稿) 등을 말한다. 하지만 광고용어로서 카피(copy)는 광고 원고를 가리키는 데, ① 광고 본문을 가리키는 경우, ② 캐치프레이즈(독립된 표어; 슬로건)와 서브타이틀 등을 포함하는 경우, ③ 일러스트레이션 ·레이아웃 ·로고타입(상표) 등을 포괄한 일체의 광고원고 등으로 해석되며 혼용하여 사용하고 있다. 1)

참고문헌
* 주요 참고 문헌
이현우(1998), <광고와 언어>, 커뮤니케이션북스
김정현(2002), <광고 표현요소가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춘계광고학세미나
구명철(2001), <구명철 광고문에 나타난 언어유희적 특성
- 독일어 광고문과 우리나라 광고문의 사례를 중심으로 >
광고학보 봄 제3-1호
이기정·한문섭 (1999), <광고언어의 음운론적 분석> 광고학보 봄 제1-1호
장경선(1997), <광고에 쓰인 외래어 연구> 상암기획연구논문집
장경선 1996), < 광고카피의 언어학적 분석 - 인쇄 광고를 중심으로 >
상암기획연구논문집
박갑수(1994), <광고와 언어> 대홍커뮤니케이션즈


* 참고 인터넷 사이트
광고정보센터 http://www.adic.co.kr/
한국언론학회 http://www.ksjcs.or.kr/
한국광고학회 http://www.koads.or.kr/
한국광고홍보학회 http://kadpr.or.kr/4publish/41_html/41_2_1.ht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pe***
    (2005.11.18 00:21:05)
회원 추천자료
  • 글쓰기의 이론과 실제, 문학적 글쓰기, 학문적 글쓰기, 글쓰기의 가치, 의미, 과정, 진술방식, 생각, 표현, 비평, 심리치유, 방법, 구성, 개선점 조사분석
  • 언어와 사고 ․ 심리 ․ 문화-211)언어와 사고212)언어와 심리233)언어와 문화243. 글쓰기의 의의26제2장 글쓰기의 과정311. 계획 단계-311) 주제 정하기-312) 제목 붙이기-353) 제재의 선택과 정리-364) 구성과 개요작성392 . 집필단계-661) 글의 머리 쓰기-662) 글의

  • [국제광고]일본에서 국제광고 홍보 마케팅
  • 광고를 선호한다. 자신의 우월성을 표현하길 원하지만, 집단주의와의 결합이 상대를 깔아뭉개는 식의 체면손상 행위를 가급적 피하도록 한다.- 오락기법사용의 빈번: 제품의 판매보다는 수용자에게 즐거움을 선사하는데 더 큰 의미를 두고 있다. 이는 오락기법이 소비자와 기업간의 관계와 신뢰를 쌓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광고시장현황 / 조직구조상의 특징● 일본 광고시장과 업계 현황1)산업구조로 본 시장규모제 2차 세계대전 이후 세계경제

  • [마케팅] 기업의 브랜드 전략과 사례연구
  • 사례 - 루이비통(Louis Vuitton) 281. 회사 및 브랜드 개요 282. 루이비통의 체험마케팅(5가지 유형 : SEMs) 281) 감각(SENSE) 282) 감성(FEEL) 303) 인지(THINK) 304) 행동&관계(ACT & RELATE) 313. 루이비통의 체험마케팅(체험 제공의 수단 : ExPros) 321) 패션쇼 322) 광고 323) 웹사이트 334) 시각적ㆍ언어적 아이텐티티(이름과 로고) 335) 제품 & 디자인 346) 이벤트 마케팅과 스폰서 347) 역대중화 마케팅 358) 공간적 환경 35제5절 사례 분석 35Ⅲ. 결 론제4장 요약과 결론 36참고

  • [경영학원론] [경영학원론]대한항공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광고회사인 오길비앤마더스의 해외광고와 연계하여 국내광고에도 캠페인 소재로 개발, 집행 되었으며 대한항공의 서비스 이미지 제고에 일조를 하였다5) Cyber Marketing다양한 마케팅 수단이 도입되는 가운데, 인터넷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 항공사들은 유명 사이트를 통한 배너(Banner) 광고 및 이벤트를 통해 소비자의 관심을 유도하며, 사이트 인지도를 높이고, 경매, 역경매 등과 같은 새로운 마케팅기법을 도입하며, 회원의 로열티(Loyalty) 제고를 위해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에 대한 토론문 ① 107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에 대한 토론문 ② 111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I. 서론II. 방법론적 설계III. 매체 언어의 유형과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IV. 방법의 적용V. 결론Ⅰ. 서론 문자의 사용으로 인류의 지적 자산의 보존이 가능해진 이후 인류 문화의 발전은 큰 속도로 변화해 왔다. 더욱이 인쇄술이 대중화되면서 정보는 상품으로 변화하여 더 많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