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언어와 문화<광고언어의 개요와 광고언어 사용기법 및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5.07 / 2019.12.24
- 34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똑같은 자료로 PPT도 있습니다.
열씨미 노력해서 만든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실꺼라 확신합니다. 좋은 결과가 있길 바랍니다.
- 목차
-
I. 광고언어의 개요
1. 광고언어의 개념
2. 광고언어의 기능
3. 광고언어의 일반적 특징
II. 광고의 분류에 따른 광고언어의 사례
1. 광고의 형태에 따른 분류
2. 소구 스타일에 따른 분류
3. 광고 매체에 따른 분류
III. 광고언어 사용기법 및 사례
1. 음성/ 음운론적 기법
(1) 소리의 반복기법
(2) 동음 또는 유사음 활용
(3) 음운교체, 음운첨가, 음운대체
2. 통사론적 기법
(1) 문장의 종류에 따른 기법
(2) 비문법적 단어사용
(3) 대구· 대조를 활용
(4) 외래어와 한국어의 조합
(5) 문장구조의 파괴
3. 의미론적 기법 (수사적 기법)
(1) 중의법
(2) 반복법/ 생략법
(3) 강조법
(4) 반어법/역설법
(5) 비유법
(6) 의성법과 의태법
(7) 우화법과 풍유법
(8) 제유법과 환유법
4. 관용적 표현을 활용한 기법
5. 사회언어학적 기법
(1) 방언 활용
(2) 은어, 비어 활용
IV. 광고의 언어적 역기능
1. 외래어의 남용
2. 유행어의 사용
3. 선정적 표현 언어의 사용
4. 은어/비속어의 사용
5. 비문법적 표현
V. 광고언어의 효과와 책임
1. 내용면
2. 형식면
* 참고 문헌 및 인터넷 사이트
- 본문내용
-
1. 광고언어의 개념
· 광고란 무엇인가
광고(advertising)의 어원은 라틴어의 '아드베르테르'(adverter)에서 유래했다. 이는 '돌아보게 하다', '주의를 끌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한문으로 광고는 넓을 광(廣), 알릴 고(告)자를 쓴다. 즉, 널리 알린다'라는 뜻이다. 이상의 말들을 종합하면 광고는 '널리 반복하여 부르짖음으로써 주의를 끌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광고의 본질은 기본적으로 `마케팅 목적을 가진 커뮤니케이션' 이라는 것으로 집약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상업적인 목적에 따라 판촉을 위해 메시지를 광범위하게 전달하는 수단이며, 좁게는 선전에서 간접적인 PR에 이르기까지 광고에 포함시킨다.
· 광고언어란 무엇인가
광고언어를 흔히 카피(copy)라고 지칭한다.
카피(copy)의 본래 뜻은 모사(模寫) ·복사(複寫) ·원고(原稿) 등을 말한다. 하지만 광고용어로서 카피(copy)는 광고 원고를 가리키는 데, ① 광고 본문을 가리키는 경우, ② 캐치프레이즈(독립된 표어; 슬로건)와 서브타이틀 등을 포함하는 경우, ③ 일러스트레이션 ·레이아웃 ·로고타입(상표) 등을 포괄한 일체의 광고원고 등으로 해석되며 혼용하여 사용하고 있다. 1)
- 참고문헌
-
* 주요 참고 문헌
이현우(1998), <광고와 언어>, 커뮤니케이션북스
김정현(2002), <광고 표현요소가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춘계광고학세미나
구명철(2001), <구명철 광고문에 나타난 언어유희적 특성
- 독일어 광고문과 우리나라 광고문의 사례를 중심으로 >
광고학보 봄 제3-1호
이기정·한문섭 (1999), <광고언어의 음운론적 분석> 광고학보 봄 제1-1호
장경선(1997), <광고에 쓰인 외래어 연구> 상암기획연구논문집
장경선 1996), < 광고카피의 언어학적 분석 - 인쇄 광고를 중심으로 >
상암기획연구논문집
박갑수(1994), <광고와 언어> 대홍커뮤니케이션즈
* 참고 인터넷 사이트
광고정보센터 http://www.adic.co.kr/
한국언론학회 http://www.ksjcs.or.kr/
한국광고학회 http://www.koads.or.kr/
한국광고홍보학회 http://kadpr.or.kr/4publish/41_html/41_2_1.htm
자료평가
- pe***
(2005.11.18 00:21:0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