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언어와 문화 - 광고언어의 개념과 광고언어 사용기법 및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5.07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똑같은 자료로 PPT도 있습니다.
열씨미 노력해서 만든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실꺼라 확신합니다. 좋은 결과가 있길 바랍니다.
목차
I. 광고언어의 개요
1. 광고언어의 개념
2. 광고언어의 기능
3. 광고언어의 일반적 특징

II. 광고의 분류에 따른 광고언어의 사례
1. 광고의 형태에 따른 분류
2. 소구 스타일에 따른 분류
3. 광고 매체에 따른 분류

III. 광고언어 사용기법 및 사례
1. 음성/ 음운론적 기법
(1) 소리의 반복기법
(2) 동음 또는 유사음 활용
(3) 음운교체, 음운첨가, 음운대체
2. 통사론적 기법
(1) 문장의 종류에 따른 기법
(2) 비문법적 단어사용
(3) 대구· 대조를 활용
(4) 외래어와 한국어의 조합
(5) 문장구조의 파괴
3. 의미론적 기법 (수사적 기법)
(1) 중의법 (2) 반복법/ 생략법
(3) 강조법 (4) 반어법/역설법
(5) 비유법 (6) 의성법과 의태법
(7) 우화법과 풍유법 (8) 제유법과 환유법
4. 관용적 표현을 활용한 기법
5. 사회언어학적 기법
(1) 방언 활용 (2) 은어, 비어 활용

IV. 광고의 언어적 역기능
1. 외래어의 남용
2. 유행어의 사용
3. 선정적 표현 언어의 사용
4. 은어/비속어의 사용
5. 비문법적 표현

V. 광고언어의 효과와 책임
1. 내용면
2. 형식면
본문내용
광고란 무엇인가

넓을 광(廣), 알릴 고(告) 즉, 널리 알린다'라는 뜻.
일반적으로 상업적인 목적에 따라 판촉을 위해 메시지를 광범위하게 전달하는 수단

광고언어란 무엇인가

광고 용어로서는 카피(copy)라고 지칭
① 광고 본문을 가리키는 경우
② 캐치프레이즈 (독립된 표어; 슬로건)와 서브타이틀 등을 포함하는 경우
③ 일러스트레이션 ·레이아웃 ·로고타입(상표) 등을 포괄한 일체의 광고원고
등으로 해석

설득적 의사소통 기능
John Wright의 정의
"광고란 매스커뮤니케이션 미디어를 통한 통제된 명시적 정보 및 설득이다. "
설득적 의사소통이란 결국 어떤 한 개인이나 집단이 다른 사람(수용자)의 태도를 변용
시키기 위해 주로 언어적인 자극(message)을 전달하는 과정.
광고언어는 한 개인이 커뮤니케이션 자극을 통해 다른 사람의 태도를 변용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설득(persuasion)'이라는 커뮤니케이션 현상으로 간주할 수 있다.


3. 광고언어의 일반적 특징
압축되고 기발해야 한 언어를 사용한다.
광고 언어는 사실보다 다소 과장된 글이다
광고 언어는 인간의 욕구를 이용한 메시지이다.
오래도록 기억할 수 있는 언어여야만 한다.
신뢰감을 줄 수 있는 언어여야 한다.


참고문헌
* 주요 참고 문헌
이현우(1998), <광고와 언어>, 커뮤니케이션북스
김정현(2002), <광고 표현요소가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춘계광고학세미나
구명철(2001), <구명철 광고문에 나타난 언어유희적 특성 - 독일어 광고문과 우리나라
광고문의 사례를 중심으로 - > 광고학보 봄 제3-1호
이기정·한문섭 (1999), <광고언어의 음운론적 분석> 광고학보 봄 제1-1호
장경선(1997), <광고에 쓰인 외래어 연구> 상암기획연구논문집
장경선 1996), < 광고카피의 언어학적 분석 - 인쇄 광고를 중심으로 > 상암기획연구논문집
박갑수(1994), <광고와 언어> 대홍커뮤니케이션즈
* 참고 인터넷 사이트
광고정보센터 http://www.adic.co.kr/
한국언론학회 http://www.ksjcs.or.kr/
한국광고학회 http://www.koads.or.kr/
한국광고홍보학회 http://kadpr.or.kr/4publish/41_html/41_2_1.ht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기본 틀 참고에는 좋은 것 같습니다.
  • xjy8***
    (2015.06.06 14:38:42)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최신의 사례였다면 더 좋았을 듯
  • vhd***
    (2006.10.25 12:54:15)
회원 추천자료
  • [학사][광고언어] 광고의 언어적 역기능에 대한 고찰
  • 광고는 그것을 전달하는 매체의 위력에 따라서는 사회전반에 걸쳐 왜곡된 사회상을 만들어 갈 가능성 또한 안고 있다. 이처럼 광고언어는 그 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상황에 대해서 뿐만이 아니라, 지향하고 나아가는 방향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광고언어의 분석을 통하여 다각적인 사회 문화적 현상들을 알아낼 수 있다. 광고에 사용되는 어휘들은 현실적 추세 및 유행현상과 직접적인 관계를 맺고 있으며, 또 같은 언어집단으로서의 문

  • 방송언어에서의 오용과 남용 -지상파에서의 뉴스, 스포츠, 오락, 광고를 중심으로
  • 광고2.2.4.1. 연구 목적 2.2.4.2. 오용 사례2.2.4.2.1. 표준어 사용 원칙 위반 사례 (한글맞춤법, 외래어표기법 준수)2.2.4.2.2. 비속어은어저속한 조어 사용금지 원칙 위반 사례2.2.4.3. 남용 사례2.2.4.4. 문제점2.2.4.5. 개선점3.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1. 서론1.1 방송언어의 선택 목적언어가 사람들로 하여금 세상을 인식하는 틀을 제공해 주고 사회문화의 전수 기능을 하며 나아가 사회의 변화를 이끌 수 있다는 것으로 볼 때 언어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기

  • 방송언어에서의 오용과 남용 -지상파에서의 뉴스, 스포츠, 오락, 광고를 중심으로
  • 광고2.2.4.1. 연구 목적 2.2.4.2. 오용 사례2.2.4.2.1. 표준어 사용 원칙 위반 사례 (한글맞춤법, 외래어표기법 준수)2.2.4.2.2. 비속어은어저속한 조어 사용금지 원칙 위반 사례2.2.4.3. 남용 사례2.2.4.4. 문제점2.2.4.5. 개선점3.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1. 서론1.1 방송언어의 선택 목적언어가 사람들로 하여금 세상을 인식하는 틀을 제공해 주고 사회문화의 전수 기능을 하며 나아가 사회의 변화를 이끌 수 있다는 것으로 볼 때 언어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기

  • [국제마케팅] 국제광고전략
  • 및 국내 IMC 와 구제 IMC 차이점-2. 국제광고의 개념 및 등장3. 범세계적 광고의 성장4. 국제광고의 형태 1) 광고내용에 따른 분류2) 기타 광고의 분류3) 협력광고 (공동광고)5. 국제 마케팅의 과정1) 국제 마케팅이 활성화된 동기2) 국제 마케팅의 과정6. 국제 광고에 영향을 미치는 5가지 환경적 요인들 1) 경제적 환경2) 인구 통계적 환경3) 문화적 환경4) 기술적 환경5) 정치 법률적 환경7. 고려사항 (제약요인)1) 언어장벽2) 국내 규제3) 문화의 다양

  • [광고언어] 광고 기능에 따른 광고 언어의 표현 기법
  • 광고의 기능에 따른 광고 언어의 표현 기법1. 서론오늘날 우리들의 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대중매체 중 하나가 바로 광고이다. 광고는 단순히 소비자에게 정보를 제공해 주고, 구매를 유발하는 기능 외에도 사회 구성원의 사고와 생활상을 그려냄으로서 사회의 가치나 규범, 태도와 행동양식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이제까지 광고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 커뮤티케이션이나 신문방송학과 같은 사회과학적 분야에서 다루어졌다. 그러나 90년대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