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수업에 대한 학생중심 그리고 구성주의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구성주의의 역사적배경
2) 정보화시대와 구성주의
2. 본론
1) 구성주의란 무엇인가?
2) 구성주의의 교수-학습 원칙
3)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문화적 구성주의의 비교
4) 구성주의적 학습모델들의 비교
5) 구성주의와 객관주의
6) 구성주의와 컴퓨터 네트워크에 의한 수업
3. 결론
1) 구성주의의 문제점
2) 구성주의의 전망과 우리의 자세
본문내용
Vygotsky의 이론

사회적 학습
근접발달영역
인지적 도제
매개학습


교육적 패러다임의 비교


산업사회의 교육 정보화사회의 교육
-중앙집권식 교육목표와 커리큘럼
-지식의 축적
-교사 : 지식의 전달자
학생 : 지식의 흡수자
행동주의/인지주의 : 통제와 예측의 원리
공식교육 : 12년 -자율적/선택적 교육목표와 커리큘럼
-학습방법의 습득
교사 : 조언자
학생 : 학습의 주도자
구성주의 : 불확실성, 비예측성, 복잡성
평생교육


구성주의의 교수-학습원칙


하향식 처리
발견 학습
자기-조정적 학습
비계

협동학습이란?
-긍정적인 상호의존성에 기반 하여 서로의 학습에 대한 책임을 공유하게 하는 소집단 학습방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반사회교수법] 문제중심학습
  • 중심적, 학습의 주체자는 학생, 교사는 수업 보조자, 자극자(2) 구성주의 교수-학습 이론구성주의에서는 학습자의 능동성과 자기주도성을 강조하면서 학습자 중심의 학습 환경을 구축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송해덕, 1998: 187). 이러한 학습자 중심의 교육에 대한 학습환경의 설계 모형으로 접근하여 연결한 것이 문제중심학습이라 할 수 있다. 문제중심학습은 구체적인 사례라기보다는 구성주의의 상대주의적 인식론을 이론적 근거로 하여 구성주의적

  • [교육심리학] 수업에 대한 학생 중심 그리고 구성주의적 접근
  • 교수에 대한 구성주의적인 접근은 상향식 수업보다는 하향식 수업에 중점을 둔다. 하향식 과정은 학생들이 복잡한 문제나 과제로부터 시작해서 문제를 해결하거나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과 문제를 발견하는 것을 의미한다. 구성주의적 접근은 또한 협동 학습, 질문하기나 조사하기 전략 그리고 다른 초인지적인 기능들을 강조한다.발견학습과 비계(scaffolding)는 인지적 학습이론에 근거한 구성주의적 학습방법이다. 발견학습에서 학생들은

  • [교육학]구성주의의 이해
  • •과 목 명 :•담당교수 :•학 과 명 :•학 번 : •성 명 :•제출일자 :구성주의의 이해- 구성주의에 대한 FAQ를 중심으로- 목 차 -0. 들어가기에 앞서1. 구성주의는 무엇인가?2. 왜 지금 구성주의인가?3. 구성주의적 교수-학습원칙은 무엇인가? 4. 자기주도적 학습과 구성주의와의 관련성은? 5. 구성주의적 평가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6. 구성주의적 학습환경은 특정 학습인, 특정 과목, 특정 수준에만 가능한 것인가?7. 구성주의적 학습에 의

  • [교수학습방법론] 문제중심학습
  • 수업 방식의 결과로서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흥미 ․ 관심의 증가, 자기 주도적 학습자로서의 경험, 협동적 학습자로서의 태도를 기대한다. 이제부터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문제 중심학습의 기원과, 그 이론적 기초와 방법적 원리, 그리고 실제 수업에의 적용 사례를 알아 보도록 하겠다. Ⅱ. 문제 중심학습의 기원문제 중심학습법(Problem-Based Learning : PBL)은 미국의 Barrows(1986)가 의과대학 학생의 교육을 위한 학습법으로 개발을 한 것이다. 이 방

  •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정의,문제,환경설계,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모형설계,교육적 효과 분석
  • 학습자 스스로 개념이나 해결책을 구성해 가는 수업 방법이다. 이처럼 문제중심 학습은 실생활의 문제 상황을 중심으로 교육과정과 수업을 구조화한 교육적 접근으로서, 학습자들로 하여금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을 통해서 비판적 사고력 협동성을 신장하도록 하는 학습 형태이다.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구성주의 교수 설계 원리들을 반영하는 학습 모형 중의 하나인 문제중심학습은 제시되는 실제적 문제를 중심으로 학생들 스스로 다양하고 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