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중심학습원리와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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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문제중심학습의 기원과 이론적 근거문제중심학습의 과정문제중심학습 적용의 실제문제중심학습의 효과2
문제중심학습의 기원과 이론적 근거1. 문제중심학습의 기원과 개념 의과대학교수 Howard Baows는 전통적인 강의식, 암기식 교수방법이 실제 임상상황에서 효과가 떨어진다는 결론을 내리고 Dewey의 진보주의와 인지심리 이론을 덧붙여 새로운 교수  학습 모형을 설계하였다.(1986) 이렇게 탄생한 문제중심학습은 구성주의 학습이론과 접목되면서 이론적 기반을 확고히 하게 된다. Baows는 학생들에게 문제상황을 제시한 후 학생들이 스스로 계획하여 임상적 추론을 하고 방법을 익혀서 문제를 해결하도록 지도하였다. Baows 이후로 문제중심학습은 의과대학 외의 대학이나 사회교육기관, 초  중등교육현장에서까지 다양하게 적용되고 연구되었다.- 문제중심학습은 적용되는 상황에 따라 문제중심학습의 개념은 다양하게 정의된다.3
2. 문제중심학습의 이론적 근거 가. John Dewey의 사상 - 경험을 통한 학습을 강조한다. - 아동은 주변의 환경을 탐색함으로써 학습하는 능동적인 학습자이다. - 학교에서의 탐구활동의 특성을 다음과 같이 제안했다. 첫 째, 학습자는 자신이 흥미를 가지는 실제적인 경험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둘 째, 학습자는 경험 속에서 사고를 촉진하는 문제에 맞닥뜨려야 한다. 셋 째, 학습자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 정보를 습득한다. 넷 째, 학습자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잠정적 해결방안을 만든다. 다섯째, 학습자는 만든 해결방안을 문제에 적용함으로써 해결 방안을 검증한다. - 책이나 강의를 통한 지식 전달을 반대하고 문제의 해결을 위해 지식을 적용함으로써 유용한고 살아있는 지식이 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운동에 영향을 끼쳤으며, 프로젝트 학습, 주제통합, 간학문적 교수방법 등의 이론적 배경이 되었다. - 1980년대 등장한 문제중심으로 사고하고 활동함으로써 학습하는 문제중심학습의 이론적 기반이 된다.4
나.인지주의  구성주의 학습이론 - 학습에 대한 인지적 접근을 강조 - 학습자들이 자신이 위치한 맥락에서 능동적인 경험을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지식을 구성한다는 점을 강조 - 구성주의 이론이 문제중심학습에 제공하는 이론적 근거 구 성 주 의 문 제 중 심 학 습- 학습자 중심의 학습, 학습자 주도적 학습 문제해결과정에 수행하는 지식습득과 문제해결 절차에서 중요한 점 - 설정하는 문제가 학습자가 당면하는 문제로 구성한다는 점과 실제 사례중심의 문제해결 학습법에서 더욱 강조되는 점- 개별 학습자의 학습뿐 아니라 협동적 집단학습을 포괄한다. 비판적 사고 즉 주어진 문제 상황이나 지식에 대해 조사하고 탐구하며 그에 따른 결과를 평가하는 일련의 과학적 사고와 관계 지을 수 있다- 학습의 주체는 학습자 학습자가 가진 기존의 지식, 경험, 이해를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이 학습된다. - 학습자가 실제 학습과정에 참여할 것을 강조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개별 학습자의 지식검증 원리 학습자가 어떤 경험이나 현상, 사실에 대해 개별적으로 이해하고 의미를 부여하기까지 깊이 있게 고민하고 반추하는 작업, 즉 성찰이 필요⇒5
3. 문제중심학습의 특징 교수자의 강의에 의해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들의 학습을 유도하기 위해 문제를 활용하는 접근방법- Baows and Tamblyn(1980)의 문제중심학습의 특징 첫 째, 학습준비 과정이나 학습하기 전에 문제를 발견한다. 둘 째, 실제 상황에서와 같은 형태로 문제 상황을 제시 한다. 셋 째, 학습자는 지식을 추리하고 적용하며, 자신의 학습수준에 맞추어 평가하면서 문제를 다루어나간다. 넷 째, 학습자는 문제해결 과정에 필요한 학습내용을 확인하며, 확인한 내용을 개별 탐구 과정에 활용한다. 다섯째, 학습자는 학습과정에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의 효율성을 평가하고 학습을 강화하기 위해 다시 문제에 적용한다. 여섯째, 문제를 다루는 과정에 그리고 개별적 탐구과정에 일어난 학습결과는 학습자가 가지고 있던 기존의 지식과 기술에 통합된다.- Delisle(1997)의 문제중심학습의 특징 첫 째, 가능한 한 실제 상황에 가까운 문제를 다룬다. 둘 째, 학생들이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지도한다, 셋 째, 각 교과를 아우르는 통합적 접근이 되도록 한다. 넷 째, 학생들이 어떻게 학습하고 무엇을 학습해야 하는지에 대해 학생들이 스스로 선택하게 한다. 다섯째, 협동학습을 장려한다. 여섯째, 문제중심학습은 질 높은 교육이 이루어지는데 기여한다.6
Camp(1996) 설명하는 문제중심학습이 교육현장에서 혁신적 수업방법으로 활용되고 발전될 수 있었던 이유 - 첫 째, 전통적인 교육과정의 문제에 대한 해결대안이 되었다. - 둘 째, 몇몇 학교에서 새로운 방법으로 적용된 결과 교수자와 학습자들에 의해 매우 성공적인 방법으로 인정. - 셋 째,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촉진한다는 점이 문제중심학습의 장점으로 부각 - 넷 째, 학습자들의 실제적 경험을 다루며 학습자들이 학습경험을 실제 생활에 효과적으로 적용하도록 하였는데, 이러한 특성으로 학습의 효과가 증진되었고 문제중심학습의 적용이 확산되었다. - 다섯째, 문제중심학습은 구성주의적 수업설계의 목표 및 성격과 거의 일치하고 있음이 확인되었고 구성주의적 수업 방법으로 인정받게 되었다. - 여섯째, 문제중심학습의 원리는 학습에 대한 심리적 원리와 근본적으로 일치, 문제중심학습은 교과나 영역내용에 상관없이 문제해결 기능을 함양시키는데 기여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기능 향상과 동기유발에 매우 긍정적인 효과7
문제중심학습의 학습과정1.문제 확인 및 문제 진술 단순히 문제를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에 흥미를 갖게 하고 문제가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알게 한다. 문제인식과 문제발견 그리고 문제를 진술하는 과정 포함 학습자가 당면한 문제를 중심으로 문제중심학습을 시작하는 단계이므로 학습자의 동기 유발이 매우 중요하다. 문제의 적합성 검토 기준(강인애, 2003) 첫째, 학생들이 다양한 해결안을 제시할 수 있는가? 둘째, 학생들의 깊은 사고와 탐색을 요구하는가? 셋째, 간학문적 성격을 지니고 있는 과제인가? 넷째, 주어진 수업시간 내에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인가?8
2.구조의 설정 : 계획 가.가설설정(Ideas): 가설/해결안 - 제시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가설을 먼저 수립 - 학습자들이 모르는 것을 확인 - 브레인 스토밍 (4원칙 : 비판금지, 자유분방, 대량발언, 수정발언) 나.사실확인(Facts): 알고 있는 사실 - 직면한 문제에 대해서 현재 알고 있는 사실 기술 - 출발점 행동 확인 다.학습이슈(Learning Issues): 탐구할 문제, 탐구 계획 - 가설과 사실 사이에서 해결되지 않은 부분 - 문제해결을 위한 주요 과제 - 자기주도 학습 촉진가설/해결안알고 있는 사실탐구할 문제탐구 계획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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