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BI][웹기반학습][웹기반교육][웹기반수업]WBI(웹기반학습,웹기반수업)정의,교육적기능,특성, WBI(웹기반학습,웹기반수업)수업모형,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0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WBI(웹기반교육,웹기반학습,수업)교육적효과, WBI(웹기반교육,웹기반학습,수업)장단점,구성, WBI(웹기반교육,웹기반학습)교수학습모형,운영방안
- [가정과교육론] 웹 기반 활용 교육
- [고등학교교육]고등학교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고등학교 인터넷활용수업, 고등학교 프로젝트기반학습, 고등학교 WBI(웹기반수업), 고등학교 CAI(컴퓨터보조학습), 고등학교가상교육, 고등학교 사이버교육 분석
- [국문학교육론] MIE(Mobile in Education) 이론을 통한 국어국문학 교수학습방법 탐구
- WBI(웹기반수업,학습,웹기반교육)교육적가치,특징,장단점,상호작용유형, WBI(웹기반수업,학습,웹기반교육)와 전통적학습 비교, WBI 효과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WBI(웹기반학습,교육, 웹기반수업)의 정의
Ⅲ. WBI(웹기반학습,교육, 웹기반수업)의 교육적 기능
Ⅳ. WBI(웹기반학습,교육, 웹기반수업)의 특성
Ⅴ. WBI(웹기반학습,교육, 웹기반수업)의 수업모형
1. 상황 학습
2. 협동 학습
3. 통합교과 학습
4. 문제해결 학습
5. 원격 토론 학습(화상회의, 비 동시적 토론)
6. 프로젝트 학습
7. 개별화 학습
Ⅵ. WBI(웹기반학습,교육, 웹기반수업)의 설계과정
1. 1단계 : 요구와 목적 결정
2. 2단계 : 교수․학습 자료수집
3. 3단계 : 교수․학습 내용 이해
4. 4단계 : 아이디어 내기
5. 5단계 : 전개의 구상
6. 6단계: 플로 차트 그리기
7. 7단계 : 이야기 전개도 그리기
8. 8단계 : 프로그래밍
9. 9단계 : 보조자료 만들기
10. 10단계 : 평가, 수정 및 보완
Ⅶ. WBI(웹기반학습,교육, 웹기반수업)와 전통적수업의 비교
Ⅷ. WBI(웹기반학습,교육, 웹기반수업)의 미래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웹기반수업을 설계할 때에는 동기유발, 학습목표 진술, 전시학습 확인, 학습자 상호작용, 학습자 안내와 피드백, 평가, 보충 및 성찰의 제공과 같은 일반적인 교수설계의 기본 원칙에도 충실해야 한다. 우선,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유발시키기 위한 그림 등은 자칫 본래의 목적과는 다르게 학습자를 지루하게 만들 위험성이 있다. 처음의 요구분석을 통해 문자중심으로 접근할 것인지, 시각적인 효과 중심으로 접근할 것인지 정해야 한다. 또한 웹페이지는 많은 링크로 인한 산만감을 갖고 있기 마련이므로 학습자가 학습목표를 잃지 않도록 배려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학습자가 원하면 언제든지 학습목표를 확인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전시간 수업을 링크시킴으로써 학습자들이 다시 보고 싶을 때 재방문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웹페이지에서 학습자들로 하여금 학습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게 함으로써 상호작용을 꾀하는 것은 구성주의적인 수업을 실시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의 방향을 상실하지 않도록 웹페이지의 요소요소에 치밀한 안내와 명료한 링크를 제공하도록 한다. 수업의 정리 단계에서 어떤 방식의 평가든지 그것에 대한 추수지도와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은 중요하다. 학습이 끝난 뒤에도 학습의 처음부터 자신이 경험한 지식 구성의 과정을 돌아보는 기회를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웹기반 수업(WBI)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수업의 설계가 어떤 교육적 철학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가 하는 점이라고 생각한다. `잘 짜여진 수업이란 어떤 것인가`에 대한 가치관이 우선이요, 그것을 웹에서 구현하는 기술은 부차적인 문제일 것이다.
- 참고문헌
-
◎ 강인애, 웹기반 교육과 구성주의
◎ 박종선(1998), 네트웍기반의 교수-학습을 위한 가상학습지원시스템 Platform 설계, 교육공학연구 제14권 제1호, 교육공학회
◎ 심정진(1994), WBI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유지연, 지식기반사회에서의 e-learning 현황 및 전망
◎ 이동훈(1996), WWW을 이용한 가상학급 모형 설계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기술원 석사
◎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 유형에 따른 교사의 역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자료][교육자료]과학과,수학과 학습자료(교육자료), 영어과,국어과 학습자료(교육자료), 기술가정과,한문과,즐거운생활 학습자료(교육자료)
-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의 의미, 활용,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의 학습모형, 수업모형,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와 WBI(웹기반교육), 자기교시,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와 초인지버튼 사례 분석
- [컴퓨터교육][컴퓨터교육]구성주의 기반의 컴퓨터 교육 유형및 교육방법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웹기반][인터넷기반]웹기반(인터넷기반) 가상교실, 웹기반(인터넷기반) 정보시스템, 웹기반(인터넷기반) 독서교육지원시스템, 웹기반(인터넷기반) 평가시스템, 웹기반(인터넷기반) 진로상담프로그램, 웹기반(인터넷기반)금융서비스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