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사회교수법] 문제중심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제중심학습의 이론적 배경
2. 문제중심학습의 개념과 특성
3. 문제중심학습 수업 모형
4. 문제중심학습의 실제 - 학습지도안
본문내용
1. 문제중심학습의 이론적 배경
(1) 구성주의의 개념과 배경
1980년대부터 주목을 받기 시작한 구성주의는 산업 사회의 세계관에 학문적 정당성을 부여하던 객관주의적 관점을 비판하면서 인식의 틀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교수-학습의 원리를 제시하고 있다. 구성주의는 지식이 무엇이며 지식이 어떻게 구성되는지에 대한 인식론이다. 기존의 교수-학습 방법이론 대부분은 객관주의 전통에 뿌리박은 행동주의와 초기 인주주의 심리학에 근거를 두고 있다. 그러나 학습 환경의 변화와 함께 기존 패러다임인 객관주의 교수 학습 방법 이론에 비판이 제기되면서 이를 대체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구성주의가 등장한다.

<표- 1>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객관주의
구성주의
․ 객관적 진리가 외부에 존재하며 인간은 그 객관적 진리를 인식할 수 있다
․ 교과중심교육, 단편적 지식의 주입, 수동적, 창조성 결여
․ 설명위주, 일제식, 강의식 수업
․ 고등정신을 기를 수 있는 학습활동을 기대하기 곤란함
․ 지식은 개인의 환경과의 상호작용과 분석을 통해 구성되고 의미를 갖는다.
․ 문제해결 학습능력, 고등사고 능력을 기르는 학습활동에 주력
․ 학습자 중심적, 학습의 주체자는 학생, 교사는 수업 보조자, 자극자


(2) 구성주의 교수-학습 이론
구성주의에서는 학습자의 능동성과 자기주도성을 강조하면서 학습자 중심의 학습 환경을 구축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송해덕, 1998: 187). 이러한 학습자 중심의 교육에 대한 학습환경의 설계 모형으로 접근하여 연결한 것이 문제중심학습이라 할 수 있다.
문제중심학습은 구체적인 사례라기보다는 구성주의의 상대주의적 인식론을 이론적 근거로 하여 구성주의적 학습 원칙을 충실히 응용한 학습 설계모형이라고 할 수 있다. (강인애, 1997: 28, 221)
문제중심학습은 제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스타 강사들이 인지적 강의를 구성하기 위한 노력
  • 목 차 Ⅰ. 서론 Ⅱ. 각 교사의 특징 (학습에 대한 인지적 관점을 중심으로)1. 손주은 (사회탐구)2. 강윤순 (언어)Ⅲ. 스타 강사들의 공통점Ⅳ. 스타 강사들이 인지적 강의를 구성하기 위한 노력1. 문제개발, 연구2. 문제개발 절차3. 뛰어난 일반교수법 사용 기술4. 신뢰성 형성을 위한 문제분석의 기술 5. 휴식없는 강의 준비Ⅴ. 결론 및 제안Ⅵ. 첨부참고문헌Ⅰ. 서론우리 조는 스타강사들의 교수법에 대하여 인지적 관점에서 새롭게 분석해 보았다

  • [교육공학] 영어수업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활용(의사소통 중시 교수법을 통한 수업설계)
  • 교수―학습 이론 (Anchored Instruction)1-c.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 (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1-d. ARCS 모형 (Attention, Relevance, Confidence, Satisfaction)2. 실제 수업 설계2-a. 구성주의와 CLT• 교과서 정보, 학습원리, 수업목표, 학습지도안, ARCS모형의 적용3. 팀 프로젝트를 마치며 느낀 점 및 배운 점4. 우리나라 교육현실에 적용한다고 생각했을 때 문제와 보완점5. 참조문헌1. 적용이론 사회적 구성주의 (Social Constructivism) (1) 정의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 [교육행정,] 학습장애 학습부진아의 진단과 치료fp
  • 학습장애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Ⅱ. 본 론1절. 학습장애란?1) 정 의학습장애란 미세한 기질상의 장애로 인해 정규학습에서 정상적인 방법으로 교육을 받는 것이 불가능한 상태를 말한다. cf) 학습장애는 지능지수가 75~80이하인 학습지체, 정상적인 지능지수를 가지고 있으나 우울증 가정불화등 정서문제 또는 사회환경적 원인 때문에 학습성취도가 떨어지는 학습부진과는 엄격히 구별된다. 학습지진(slow learning)란 지적능력이나 기

  • [STS학습모형][과학기술사회]STS학습모형(수업,과학기술사회) 정의와 특성, STS학습모형(수업,과학기술사회) 이론적배경, 목표, 분류, 외국의 STS학습모형(수업,과학기술사회) 프로그램 사례, STS학습모형(수업,과학기술사회)의 문제점과 방향
  • 학습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생활주변 자료의 활용을 통한 실험중심 탐구학습을 교수법으로 활용하고자 한다. 왜냐하면 본 연구자들은 이것이 현재의 학교 여건을 고려할 때 가장 보편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 방법으로 판단하고 있기 때문이다. STS학습의 특징 중 하나가 문제해결을 위해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여 실천함으로써 배워 나가는 일이며, 이러한 일은 여러 가지 실험기구가 갖추어진 과학 실험실 뿐 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모든 곳

  • 말하기 수업 시 활용 가능한 활동과 청화식 교수법에 대한 고찰
  • 교수법 중 청각구두식 교수법에 대하여 살펴보고 현재 한국어 말하기 교육 수업에 적용가능한 부분이 무엇인지 검토해보도록 한다. 청각구두식 교수법은 목표어를 메타언어로 하여 목표어에 대한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목표어에 대한 모방과 목표어와 관련된 문장 및 단어에 대한 암기와 반복적인 학습을 통하여 비교적 단시간에 정확한 문법 형태에 대하여 학습자가 습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주어진 패턴을 중심으로 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