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구성주의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0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아울러 자료 구매하시는 분들을 위해 예쁜 레포트표지도 첨부하였습니다. *^^*
목차
0. 들어가기에 앞서
1. 구성주의는 무엇인가?
2. 왜 지금 구성주의인가?
3. 구성주의적 교수-학습원칙은 무엇인가?
4. 자기주도적 학습과 구성주의와의 관련성은?
5. 구성주의적 평가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6. 구성주의적 학습환경은 특정 학습인, 특정 과목, 특정 수준에만 가능한 것인가?
7. 구성주의적 학습에 의한 학습효과는?
8. 열린교육과의 관계는 무엇인가?
본문내용
구성주의가 우리나라에서 관심을 갖게 된 것은 90년대 초반부터이다. 이때는 교육공학, 수학교육, 과학교육, 유아교육 등의 학문을 중심으로 논의가 시작되었다. 그러다가 7차 교육개혁안이 나오면서 본격적으로 교육현장에서의 ‘구성주의’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고 있다. 대개의 사람들은 무슨 ‘주의’라는 것이 붙으면 매우 소극적으로 접근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구성주의라는 단어가 나왔을 때, 그것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 역시 매우 비슷했다. 복잡한 여러 학습이론들, 심리학 용어, 이해하기 힘든 전문용어 투성이가 아닐까하는 두려움이다.
그러나 구성주의는 ‘지식이라는 것은 구성되어지는 것이다’라는 단순한 전제로부터 시작하여, 그것으로 끝나는 이론이다. 물론 ‘지식은 구성된다’라는 단순한 전제는 다시 여러 세부이론으로 정교화되어 전개되기는 하지만, 이러한 전제에 대한 분명한 이해가 확실히 이루어진다면, 그 후의 작업(곧 구성주의적 교수-학습원칙, 구성주의적 교수-학습모형, 구성주의적 교사역할 등에 대한 규명)은 어떠한 고정적이며, 표준화된 틀 속에서 규명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비교적 자유롭게 실천될 수 있는 것임을 알게 될 것이다. 곧, 자신이 현재 구성주의적 교수-학습환경을 이루어가고 있는가, 자신의 구성주의적 교사라고 할 수 있는가에 대한 판단은 구성주의에서의 인식론, 곧, 지식형성과 습득에 대한 관점에 대한 이해만 바로 되어있다면, 자신있게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해, 구성주의자가 되거나, 구성주의적 학습환경을 실천하기는 오히려 쉬울 수 있다. 우선, 지식에 대한 기존의 관점, 곧 지식은 고정불변의 것으로서, 시간적, 공간적, 역사적, 사회적 특수성을 초월해 일반적으로 적용되며, 분명히 규명될 수 있는 존재, 개체라는 생각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이다. 즉 지식이란 규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인지 주체자로서의 사람 개개인이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주어진 현실을 해석, 이해, 의미부여하는 활동의 결과가 바로 지식이라고 보는 입장을 따르는 것이다. 나아가 인지 주체자가 여러 다양한 경험을 해 나갈수록 현재 자신이 구성한 지식도 지속적으로 변화하면서, 지식의 재구성을 반복하여 나간다는 전제를 수용하는 일이다. 그리고 나면 우리는 구성주의자가 되는 것이며, 구성주의적 학습환경을 실천할 수 있게 된다. 왜냐하면, 이러한 지식에 대한 상당히 급진적인 생각, 곧 ‘절대성이 아니라 상대성을 지닌 지식’이라는 생각을 지니게 되면, 어떤 절대적 권위를 지니고 지식전달자로서의 역할을 하는 교사 중심적 교육환경은 더 이상 타당성 있게 받아들여지지 않으며, 대신 서로 다른 배경과 관심을 지니고, 그것을 토대로 결코 동일할 수 없는 다양한 현상/현실에 해석, 이해, 의미부여의 활동이 보장되는 학생 중심적 교육환경을 추구하게 되기 때문이다. 결론부터 먼저 이야기하자면, 구성주의는 이러한 지식의 상대주의적 관점을 토대로 학생 중심적 교육환경을 실천하고자 하는 학습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구성주의를 처음 대면하게 되면, 자주 제기되는 몇 가지 질문이 있다. 다음에서는 그 몇 가지 질문을 중심으로 간단하게나마 구성주의를 소개하려고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인지발달이론, 사회발달이론, 교수설계이론, 참여학습이론,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학습모형과 비판
  •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인식론적 전제는 기존의 학습이론과 많이 다르다. 이에 객관주의와 구성주의간의 인식론적, 철학적 입장, 그리고 각각의 교수-학습원칙에 대한 토론이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Ⅱ.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 정의구성주의는 교육 이해에 대한 행동주의, 실증주의, 기능주의 등의 전통적인 패러다임에 대한 비판적 성찰에서 비롯한 것으로 그 원천은 철학, 심리학, 사회학, 교육학 등에 다양하게 펼쳐져 있다. 이들이 공통적

  • 영유아교수방법론_구성주의, 행동주의 입장에서 교사 역할의 차이점을 기술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구성주의, 행동주의 입장에서 교사 역할의 차이점을 기술하시오.목 차Ⅰ.서론Ⅱ.본론(1) 구성주의와 행동주의에서의 교사의 역할(2) 그 역할의 차이점 및 의견Ⅲ.결론Ⅳ.참고문헌Ⅰ. 서론교육학의 이론 중 구성주의와 행동주의는 교육의 목표, 학습자의 역할, 그리고 교사의 역할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를 제공한다. 이러한 이론들은 교육 현장에서의 교사의 역할을 이해하는 데 있어 중요한 참고점을 제공하며, 이는 교육의

  •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구성주의 이론의 관계를 살펴보고, 교육 현장에서 이론이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분석하고자 한다.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은 사고과정과 학습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이론 중 하나이다. 이 이론은 개인이 정보를 받아들일 때 기존의 지식과 연관성을 맺으며, 정보를 이해하는 방식이 개인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강조한다. 이론은 인지과학, 심리학, 교육학 등에서 사용되며, 학습자가 세상을 이해하는 방식과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탐구하

  • 구성주의, ADDIE 모형에 대해 설명
  • 이해됩니다. 이러한 구성주의적 관점은 학습자의 주체성을 강조하며, 개인의 사전 지식과 경험이 새로운 학습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중시합니다.구성주의의 역사적 배경은 20세기 초반의 인지심리학, 철학, 교육학의 발전과 깊이 연관되어 있습니다. 주요 이론가들 중 장 피아제(Jean Piaget)는 구성주의 학습 이론의 기초를 마련한 인물로 꼽힙니다. 피아제는 아동이 세계에 대한 이해를 구성하는 과정을 발달 단계와 연결지어 설명하며, 각 단계에

  • 성숙이론과 구성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 .- 참고 자료김재춘(2000). ‘구성주의 이론에 나타난 학생의 지식 구성 능력의 비판적 검토’, 『교육과정연구』. 18(2). 1-16.이화도 저(2009), 유아인지발달, 창지사신명희 외, 교육심리학의 이해 (2000), 학지사권대훈 저(2006),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곽금주 외 공저(2006), 아동발달 심리학, 박학사정옥분 저(2003), 아동발달의 이론, 학지사성현란 외 공저(2001), 인지발달, 학지사 유효순, 홍순정(2003) 유아사회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