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현황,내용, 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자기학습,평가문항개발, 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강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3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의 의의
Ⅲ. 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의 필요성
1. 정보화의 시대
1) 정보화 시대에 대한 예견
2) 정보화란?
3) 정보화 사회란?
2. 교육이 변화한다
1) 교육 목표가 달라진다
2) 교육 내용이 달라진다
3) 학습자의 역할이 달라진다
4) 교사의 역할이 달라진다
Ⅳ. 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의 현황
1. 연수과정 설치
2. 연수과정 운영
Ⅴ. 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의 내용
Ⅵ. 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과 자기학습
Ⅶ. 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과 평가문항개발
1. 문항 개발의 방향과 절차
2. 문항 개발을 위한 정보소양의 개념 체계
1) 지식 탐색
2) 높은 생산성
3) 학습 자율성
4) 집단의 일원으로서의 수행
5) 정보 사용의 책무성
Ⅷ. 향후 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의 강화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정보화 사회는 정치, 경제, 사회 등 모든 분야에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학자에 따라서 정보화 사회에 대한 특징을 다양하게 제시하고 있으나 교육 환경 그리고 정보교육이라는 관점에 초점을 맞추어 정보사회의 특징과 그에 따른 교육환경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교육환경 그리고 정보교육과 관련된 정보화 사회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정보통신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학생들은 정보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이러한 정보통신기술을 익힐 필요성이 증가되고 있다.
다음으로 정보의 폭발적인 증대로 인하여 각 개개인은 많은 양의 정보 중에서 자신에게 적합한 정보를 선별하는 능력을 비롯하여 정보를 이용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능력(skill)을 습득해야 한다. 이것은 학생들이 정보를 이용하여 당면한 과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교육 내용은 단순한 암기보다는 `사고 및 학습하는 방법`의 학습을 강조해야 함을 시사해 주고 있다.
또, 교사의 역할은 학생들의 학습을 조언하고 촉진하는 역할로 바뀌고 있다. 그리고 교육시설은 변화하는 교육의 내용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학습매체를 구비하고, 여러 가지 학습 자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요청 받는다.
이와 같은 교육환경의 변화를 가장 효과적으로 지원해줄 수 있는 것은 서론부분에서도 제시했듯 학교도서관이다. 학생들이나 교사들은 변화하는 내용에 맞춰 항상 다양한 자료나 정보를 제공받고, 정보소양을 갖추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교도서관은 이러한 정보화 사회의 특성을 반영하고 교육적으로 역할을 다하기 위해서는 기존 역할을 변화할 필요가 있다.
- 참고문헌
-
권태환·조형제(1997), 정보사회의 이해, 미래미디어
김동식(1997), 중등교원 양성을 위한 정보소양 교육의 현황 및 추진 방안, 교육논총 제13권
백영균(1997), 교육대학의 교원 정보소양 추진 현황 및 발전과제, 교원의 정보소양 추진 현황 및 발전 과제,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삼성인력개발원(1997), 신임 팀리더과정 자기학습 가이드 북, 미간행
정보사회학회편(1998), 정보사회의 이해, 나남출판
하상철(1998), 교원 컴퓨터의 효과적 활용, 멀티미디어교육 여름호, 서울 :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