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주의 교육의 발달 - 피히테의 교육사상, 슐라이에르마허의 교육사상, 오웬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국가주의 교육의 발달

I. 피히테의 교육사상

II. 슐라이에르마허의 교육사상

III. 오웬의 교육사상
1. 성격형성론
2. 유아학교

본문내용
국가주의 교육의 발달

교육은 국가가 관리해야 하는가? 교회가 관리해야 하는가? 이 문제에 대해 유럽에서는 오랫동안 교회가 담당해야 한다는 사고가 지배해 왔다. 따라서 중세 이래로 유럽의 학교는 종교적인 학교들이었고, 교육은 종교적인 일이었다. 따라서 교회가 교육의 중심이 되었다.
그러나 종교개혁 이후 신교 국가들에서는 국가가 교육을 관리하여 갔으나 그것은 종교적인 통치의 일환으로서의 것이었다. 그러나 정치적 자유의 발전과 함께 점차 국가에는 교회와는 다른 독자적인 국민 교육의 과제가 있다는 생각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즉, 국가는 그 국민의 사회적인 의무와 직업의 수행에 필요한 지식을 전수하고, 덕성을 형성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인식이 고조되어 갔다.
여기에서 말하는 국가주의 교육이란 이러한 배경 하에서 실시된 국가의 존속과 발전을 위한 교육을 강조하는 교육을 말한다. 그런데 여기에서 말하는 국가란 일정한 영토와 사상, 언어, 관습, 신앙 등을 같이 하는 공동체 또는 일정한 주권에 의해 통치되는 조직을 말한다. 이러한 국가주의는 언어와 종교를 기반으로 하여 애국심이 첨가되어 성립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9세기 교육사상
  • 발달을 꾀하려고 한 것이다. 이 사조는 문학에 있어서 독일 문예의 이상주의가 융합된 것이 피히테의 국가주의라는 해석도 있다. 그러한 독특한 사상적 분위기 속에서 페스탈로치(J. H. Pestalozzi)는 인간본성, 즉 머리 가슴 손의 조화적 발전을 도모하고, 인간개혁을 통해서 사회개혁을 목표하는 계발주의의 교육사상을 제시하였다. 오웬(R. Owen)이 그의 공장법 운동의 한 가지로 뉴라나크(New lANARK)에 세운 유아학교(幼兒學校)도 성격은 환경, 특히 경

  • 서양 근대의 교육과 사상1
  • 서양 근대의 교육과 사상목차제4장 서양 근대의 교육과 사상(2) 18세기 계몽주의 사상과 교육계몽적 자연주의 교육사상가19세기 서양교육의 배경국가주의 와 교육국가주의교육사상가계발주의와 교육계발주의 교육사상가 목차제4장 서양 근대의 교육과 사상(2) 18세기 계몽주의 사상과 교육계몽적 자연주의 교육사상가19세기 서양교육의 배경국가주의 와 교육국가주의교육사상가계발주의와 교육계발주의 교육사상가 1.18세기 계몽주의 사

  • 19세기 서양의 국가주의 교육
  • 국가주의가 성취되었다. 그러던 중 19세기에 이르러 Napoleon의 침략주의에 부딪치게 되어, 각국에서는 국가적․ 국민적 사상이 대두하여 국민교육의 필요성을 더욱 고조시켰다. 그리하여 국가주의는 교육의 국가관리, 국가적 교육제도의 조직, 그리고 의무교육제도의 발달과 촉진 등 주로 교육체제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된 것이다. 19세기는 국가주의 시대이다. Windelband에 의하면 18세기의 사조가 「합리화」(rationalisieren)라면, 19세기의 그것은 「국민화」(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사상, 훈습설총 : 유덕선정* 고구려 경당과 화랑도의 공통점 - 교육기관인 동시에 군사기관이었다. 제2절 고려시대의 교육ꊱ 고려시대교육1. 고려의 관학 1) 중앙 ① 국자감-국립대학, 관리양성, 문묘설치, 정독주의, 문답식 토의식 교수법┌ 유학부(국자학, 태학, 사문학)- 논어와 효경, 관리들 자제만└ 기술부(율학, 서학, 산학) - 유학 교육이 중시되었으나 실용적 기술교육(관리자제 + 자격 갖춘 서인의 자제)도 이루어졌다. * 국자감 - 고려 말 성

  • [교육학]서양교육사상사
  • 교육, 불합격-타이게루수산 동굴)-여자교육중시(리쿠르구스법전), 통제교육30세에 시민권, 결혼, 자유생활 얻음4. 아테네(이오니아족) - 심심 조화의 자유시민-3Rs 예술(솔로 법전)- 개성존중-여자교육경시(지적교육경시,현모양처 교육)20세에 시민권 획득5. 그리스의 교육사상가 : 자연주의, 현실주의, 국가주의, 주지주의1) 소크라테스 - 지행일치설, 산파술(귀납적으로 보편적질리 발견 , 반어법, 조산술)오늘날 토의 법과 질문법에 여향 끼침. 소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