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중세와 르네상스의 교육의 특징과 교육사상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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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중세시대
시대적 특징
교육적 특징
교육사상가
(1)아우구스티누스
(2)토마스아퀴나스
Ⅱ. 르네상스시대
시대적 특징
교육적 특징
교육사상가
(1)에라스무스
Ⅲ. 두 시대의 교육의 차이
본문내용
1.중세시대의 특징

전기
기독교의 성립/ 발달 , 로마 교황 중심
교회가 왕권통제, 엄격한 봉건국가 성립

중기
세속교육 출현
봉건제도,기사교육 정비

후기
봉건제 붕괴, 도시성장,
국민국가 형성 기반
세속 교육기관-시민학교,대학 성립

2.중세 교육의 특징

*교육사상
현세는 내세를 위한 준비시기
신본주의 사상 : 신에 순종하는 인간 양성 위한 교육
원죄설 – 현세 : 고행/ 금욕



참고문헌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재
<교육학적 사유를 여는 교육의 철학과 역사>
-<위대한 교육사상가 1>
-사진이미지 – 네이버 이미지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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