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중세와 르네상스의 교육의 특징과 교육사상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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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중세시대 시대적 특징

중세의 교육사상가 - 아우구스티누스의 교육 사상
(1) 생애
(2)교육의 목적
(3) 교육의 방법
(4) 신학적 교육사상
(5) 교육사상적 의의

중세의 교육사상가 - 토마스아퀴나스의 교육 사상
(1) 사상적 특징
(2) 배움: 지식의 가능태와 현실태
(3) 교사론: 인간은 타인을 가르칠 수 있는가?
(4) 교육적 의미

2. 르네상스 시대적 특징
(1) 인간
(2) 자연

근세의 교육사상가 - 에라스무스의 교육 사상
(1) 교육의 필요성
(2) 삶과 사회적 측면에서의 교육과 도야
(3) 교육의 세국면: 자질·수업·연습
(4) 교육의 목적
(5) 인격적 관계의 교육학: 아동의 존엄성
(6) 교육사상적 의의
본문내용
1. 중세시대 시대적 특징

중세란 서로마 제국이 멸망한 476년부터 동로마가 멸망한 1453년까지의 약 1000년 동안의 시기를 가르킨다. 민족 대이동의 혼돈으로부터 벗어나서 점차 내적, 외적 통일성이 새롭게 형성되었다. 여기서 기독교와 고대 그리스 로마의 문화가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로마의 제국적인 사상, 기독교적인 동기, 게르만 민족으로부터 전래된 관습 등으로부터 엄격한 계급규정을 지닌 봉건국가가 성립되었다. 이로써 중세사회는 로마 교황을 중심으로 한 기독교와 민족적인 봉건국가에 의하여 새로운 질서를 확립하게 되었다.
중세를 고대의 문화와 사상을 바탕으로 기독교 사상에 의해 시대적 통일성이 형성된 시기로서 모든 분야에서 단결된 요소가 등장하였다. 이러한 중세의 종교적 통일성은 교육이념과 교육의 통일성을 가져왔으며, 단일한 교육제도의 형성을 가능하게 하였다.
중세 중반기로 접어들면서 세속교육이 나타났다. 게르만 민족의 교화책으로서 카알 대제를 중심으로 한 교육 사업이 전개되었고 봉건제도와 함께 기사교육이 정비되었다.
중세 후반에 이르러 봉건제도가 붕괴되어 가고 도시가 발달함에 따라 시민사회가 성립되었다. 이에 따라 세속 교육기관으로서 시민학교와 대학이 출현하게 되었다.
이와 같이 중세에는 기독교와 종교적 통일성을 이룸으로써 주로 기독교적 교육이 실시되었지만, 기독교적 교육과 함께 세속적 교육도 존재했던 것이다. 물론 세속적 교육도 어느 정도 까지는 기독교의 영향을 받았다고 볼 수 있다.

중세의 교육사상가 - 아우구스티누스의 교육 사상

(1) 생애
누미디아(북아프리카) 타가스테(지금의 수크아라스로 당시 로마의 속지) 출생이다. 그의 생애는 주요저서라고 할 수 있는 《고백록(告白錄) Confessions》에 기술되어 있다. 아버지 파트리키우스는 이교도의 하급관리였고 어머니인 모니카는 열성적인 그리스도교도였다. 카르타고 등지로 유학하고 수사학(修辭學) 등을 공부하여, 당시로서는 최고의 교육을 받았다.
로마제국 말기 청년시절을 보내며 한때 타락생활에 빠지기도 하였으나, 19세 때 M.T.키케로의 《철학의 권유 Hortensius》를 읽고 지적 탐구에 강렬한 관심이 쏠려 마침내 선악이원론(善惡二元論)과, 체계화하기 시작한 우주론(宇宙論)을 주장하는 마니교로 기울어졌다. 그 후 그는 회의기를 보내며 신(新)플라톤주의에서 그리스도교에 이르기까지 정신적 편력을 하였다. 그의 그리스도교로의 개종에 큰 영향을 끼친 사람은 384년에 만난 밀라노의 주교(主敎) 암브로시우스였다.
그는 개종에 앞서 친한 사람들과 밀라노 교외에서 수개월을 보내면서 토론을 벌였는데, 그 내용들이 초기의 저작으로 편찬되었다. 388년 고향으로 돌아가서 수도생활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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