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르네상스에서 종교개혁에 이르는 교육학상의 배경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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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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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르네상스의 교육
1. 르네상스의 의미
2. 르네상스의 교육론
Ⅱ. 종교개혁의 교육
1. 종교개혁의 의미
2. 종교개혁의 교육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5,16세기의 고전적 르네상스는 본래 지적, 미적, 사회적 운동이었다. 이러한 운동으로서 이는 교육의 사상 및 실제의 모든 면에 큰 변화를 일으켰다. 수도원 생활, 기사제도와 스콜라 철학의 산물로서 중세에 발전한 사상, 생활 그리고 교육의 완전한 논리체계는 그 자체의 완벽성 때문에 영속하지 못했다. 그것은 또한 개인에 대한 어떠한 배려도 하지 않았다. 그에 반하여 르네상스의 본질적 특징은 개인주의 였다. 르네상스는 본래 개인주의 운동이었다. 이 시대의 특색은 중세를 통해서 지배적이었던 교회, 국가, 산업적, 사회적 조직 그리고 지적, 교육적 생활에 있어 모든 형식의 권위를 타파하려고 기도한 것이었다. 독일에서의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은 단지 그 정신과 성과를 달리 할 뿐이다. 15세기의 관심은 문학적이고 미적이어서 고전문학의 부활과 감상을 내포하였다. 16세기의 그것은 윤리적이고 신학적이어서 감상보다도 오히려 비판이나 개조를 내포하였다. 종교개혁은 사회와 교회의 개혁을 지향한 북유럽의 르네상스였다. 후자의 면에 있어서는 개인적 판단의 활용을 찬양하였다. 따라서 종파적 분열은 인간의 정신구조의 근본적인 차이에 기초하고 있으므로 교회의 분열은 불가피하였다. 그래서 우리의 초등 보통 교육사상과 이 사상의 초기의 실현을 보게 된 것은 종교개혁의 덕분이다. 프로테스탄트 여러나라의 종교개혁의 주된 직접적인 결과는 학교를 국가의 통제하로 옮기고 국가 교육조직을 만든 것과 성서나 교리문답이나 그외의 종교적 문헌을 읽을 필요에 기초한 보통교육 사상을 발전 시킨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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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양교육사 연구, 성기산, 문음사
2. 서양교육사, 윌리암 보이드(저), 박재문외 2(역), 교육과학사
3. 세게교육사, 우메네 사토루(저), 김정한외 1(역), 풀빛
4. 교육사 및 교육철학, 김용일, 법문사
5. 교육사, 이원호, 배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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