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르네상스와 인문주의 교육, 종교개혁의 교육사적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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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르네상스와 인문주의 교육>

1. 르네상스의 탄생

1) 르네상스의 개념

2) 내적배경

3) 외적배경

2.르네상스의 특징과 중세와의 비교

3. 인문주의 교육사상과 특색

1) 인문주의 교육의 개념
2) 인문주의 교육의 사상적 특징

3) 인문주의 교육을 목적

4. 인문주의 교육의 유형

1) 개인적 인문주의교육

2) 사회적 인문주의 교육

3) 키케로주의

5. 인문주의 교육사상가
1) 빗토리노(Vittorino, 1378~1446)

2) 에라스무스(D.Erasumus, 1467~1536)

<종교개혁의 교육사적 의미>



1. 종교개혁의 배경

2. 종교개혁의 성격

3.종교개혁 이후의 교육의 특징
4. 종교개혁가들의 교육사상

(1) 루터

(2) 멜란히톤

(3) 칼뱅

5. 종교개혁의 교육적 의의

1) 초등교육의 의무화

2) 공교육제도의 확립

3) 종교개혁이 교육에 미친 영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인문주의 교육사상과 특색

1) 인문주의 교육의 개념
① 고전 및 고대문화의 부흥을 통해 인간 본성을 회복하고자 한 교육
② 초기에는 로마의 고전을 연구하고 가르치는 학풍을 의미
③ 인간중심적이고 현세적인 고대 문화의 영향을 받아서, 인간의 개성과 능력을 강조하고 인간의 덕성과 존엄성을 강조하는 사상으로 발전

2) 인문주의 교육의 사상적 특징
① 자연주의 : 중세의 초자연주의적 교육사상에서 벗어나, 인간과 자연의 심미를 예찬하는 자연주의적 인간생활로 전환
② 개인주의 : 신에서 벗어나 개인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지향
③ 언어주의 : 고전어의 부흥을 통한 라틴어의 심미적 수양을 강조
④ 귀족주의 : 고등교육에 중점을 둠
3) 인문주의 교육을 목적
① 고전문학의 재생에 의한 인간성의 회복을 지향
② 개인의 성취를 존중하고 현세적인 시민생활의 준비를 강조
③ 주관적이고 심미적인 개인생활과 사고의 자유, 자기표현 및 창작활동의 자유를 실현하고자 함
④ 전인적 인간을 길러내고자 함
4. 인문주의 교육의 유형

1) 개인적 인문주의교육
①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귀족적, 국한된 개인주의로 개인주의적 인문주의 교육이라 함
② 목적 : 주관적, 심미적 개인생활의 풍부한 충족화와 사고의 자유, 자기표현 및 창작활동의 자유 실현 -> 제1목표: 지덕체의 조화적 발달
제2목표: 개성의 존중
③ 내용 : 인문학과 강조, 현세적, 다방면의 흥미 중시
그리스,로마의고전문학,고전예술을중심으로하여라틴어,그리스어,도덕,
예의, 체육, 음악, 무용에 관한 교육을 포함
④ 방법 : 교과서, 논문(중세와 다른 점)
퀸틸리아누스의 “웅변교수론”(인문주의 교육에 최대의 영향을 줌)
⑤ 기관 : 대학보다 중등교육 기관이 발달
- 궁정학교(이탈리아) : 최초의 고전중학교, 이후 중등학교의 모범이 됨
- 공립중학교, 국립고등학교(프랑스)
- 고등학교(독일), 라틴어 문법학교(영국)

⑥ 특징
- 사고의 자유, 자기표현 및 창작활동의 자유사상
참고문헌
손인수 저, 『교육사· 교육철학의 이해와 실제』, 문음사, 1997
목영해 저, 『교육의 역사와 철학』, 교육과학사, 2004
장원동 저, 『교육사 및 교육철학의 이해』, 태영, 2008
에드워드 맥널 번즈 ; 로버트 러너 ; 스탠디시 미첨 공저, 박상익;
손세호 공역,『서양 문명의 역사』, 소나무, 1994
찰스 나우어트 저, 진원숙 역, 『휴머니즘과 르네상스 유럽문화』, 혜안,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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