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사상] 근세사회의 교육(서양 15~17C)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르네상스기의 교육적 특징
Ⅱ. 종교개혁기의 교육적 특징
Ⅲ. 실학주의기의 교육적 특징
본문내용
※ 근세사회 - 중세 봉건사회가 막을 내리고 근세적 특징이 나타나기 시작할 때
~ 산업혁명 발생 이전
- 토지를 매개로 하는 봉건제 사회
➜ 자본을 매개로 하는 현대 자본주의 사회로의 이행기
- 르네상스기, 종교개혁기, 실학주의기로 나뉨

Ⅰ. 르네상스기의 교육적 특징
※ 르네상스 특징 - 인간중심 • 개성존중 • 개인주의
중세의 신본주의 ➜ 인본주의
내세주의 ➜ 현세주의
금욕주의 ➜ 자연주의
권위주의 ➜ 이성주의
억압주의 ➜ 자유주의
교회중심 ➜ 인간중심
※ 르네상스 내용 - 고대 그리스의 문학, 예술, 철학 포함
(르네상스 정신 ═ 그리스 정신) ⇦ 인간 중심 정신
- 인문주의 : 르네상스의 사상적 기초. 신중심의 중세 신학에 반해 인간 적인 문학으로서의 고대 그리스, 로마의 문학을 애호하는 사람들의 사 상
※ 인문주의 교육의 특징
① 자유 교양 교육
- 사고의 자유, 자기표현 및 창의적 활동의 자유가 주목적
-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 기초( 지+덕+체 ➜ 자유교양인 )
② 고전중심 교육
- 지+덕+체 겸비한 자유교양인 양성 ➜ 고전문학의 학습 강조
- 결과 : 교육수단으로서의 고전문학의 학습이 교육목적이 되어버렸고, 전인교육으로 서의 이상 실현 ×(잘못된 인문주의 교육)
③ 키케로주의
- 15C말 ~ 16C초(문예부흥기 말)
- 형식적 언어위주의 학습경향(언어주의, 사장주의)
- 키케로의 유명한 문장을 맹목적으로 암송, 그의 문장구성 형식 강조
- 원래 고전에 담긴 내용과 정신 계승 ➜ 단순한 고전 문장의 암송과 모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학]전태련교육학 서브노트
  • 교육원리)개념(정의)→요소→기능과 역할→효과와 한계→종류(유형)→교육목적→기타사상적입장 본질적기능 긍정 부정 평생,열린,조기,영재,21세기대비교육등만능설▶ 순서1.개념(정의)1) 협의와 광의①협의; 인간행동의 의도적,계획적인 변화(지적부분). 형식적교육. 표면적교육과정.(학교)②광의; 인간행동의 의도적,계획적인 변화 + 무의도적변화. 형식적 교육 + 비형식적 교육.표면적 교육과정 + 잠재적 교육과정. (가정,학교, 사회)◇ L= 행동

  • [체육학] 르네상스 스포츠와 근대 스포츠0k
  • 15C 유럽에서는 봉건사회의 붕괴로 봉건적 전통과 속박에서 해방되어 새로운 문화를 건설하려는 르네상스 운동이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알프스 이북의 유럽제국까지 확대되었다. 이 시기에는 중세의 신 중심 문화에서 인간중심의 문화, 즉 휴머니즘의 문화로 변화하여 지성과 창조적 정신에 의해 전개되었으나 반면 장기간의 전쟁, 교회의 세속적 권위와 투쟁, 흑사병 등의 파괴적 경향도 두드러진 시대였다. 한편 14~17C에 걸쳐 교육을 움직인 3대 운동인

  • [교육철학]교육제도의 문제점과 대안
  • 발제강연교육제도 및 사회적 측면에서의 한국교육의 위기 : 진단과 처방 -초중등교육을 중심으로곽 영 우(전북대학교 교수)교육제도 및 사회적 측면에서의 한국교육 위기 : 진단과 처방-초중등교육을 중심으로곽 영 우(전북대학교 교수)I. 들어가는 말국가 일반회계 예산의 거의 1/4이 투입되고 있는 정부의 대사업체, 공교육제도가 백년하청인가 제대로의 기능과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실패의 늪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학교가 그 기능을

  • 교육심리학 레포트
  • 교육이 실천됨2) 교육학 : 인간에 대한 명확한 본질 규정을 목적으로 하는 인간의 전제로 해야 함-> 교육에 대한 이해와 바람직한 교육활동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인간에 대한 이해가 선행(존재양식, 본성의 관점, 심리학적 관점)(1) 존재 양식에 따른 인간 본성 규정 인간은 특성면에서 일종의 동물 -> 인간은 동물에서 발견되는 생물학적 특성을 지니기 때문 인간은 동물과 구별되는 인간의 존재양식 -> 이성의 존재, 동구의 존재, 유희의 존재, 사회

  • [교육철학] 17세기 실학주의
  • 사회적 지식과 실제 사물에 대한 순수한 관념을 얻는데 있다. 초기 실학주의의 형태로 고전의 내용에 중점을 두어 이것을 통하여 근대생활 의 원리를 찾고자 한 것이다. 고전자체보다는 고전을 이해함으로써 인지를 체 득하고 실제적 사물에 대한 관념을 얻을 수 있다고 보았다. *교육의 형식: 교육은 내용과 방법에 있어서 인문주의적 but 목적에 있어서는 실제적. *사상가 -라브레(Francois Rebelais, 1483-1553):자연과학적인 지식을 폭넓게 공부할 것을 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