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4가지 유형의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목차
I. 서론

II. 본론

1) 교과 중심 교육 과정
(1)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등장 배경
(2) 형식 도야 이론
(3)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4) 교과중심 교육 과정의 유형

2) 경험 중심 교육 과정
(1) 경험중심의 교육 과정의 등장 배경
(2) 경험 중심 교육 과정의 특징
(3) 경험 중심 교육 과정의 유형

3) 학문 중심 교육 과정
(1)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등장 배경
(2) 기본적인 견해
(3) 학문 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4) 인간 중심 교육 과정
(1)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등장 배경
(2)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이론적 근거


III. 결론
본문내용
1) 교과 중심 교육 과정

(1)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등장 배경
최초의 전문적인 교육과정 연구가 시작되던 20세기 초 이전의 모든 교육과정을 지칭한다. 이 용어는 교과중심 교육과정이 존재하던 당시에 있었던 것이 아니라, 1920년경에 탄생한 경험중심 교육과정이 그 이전의 교육과정을 구분하기 위해서 붙인 이름이다.
가장 오랜 전통을 가진 교육과정의 한 형태로써 고대 그리스 시대의 7 자유학예과 (3학예- 문법. 수사학. 논리학, 4학예- 산술. 기하. 천문. 음악)를 바탕으로 하여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초, 중, 고등 교육과정에 폭넓고 뿌리 깊게 활용되어 왔다. 또한 이것을 가르치는 목적은 정신도야에 있다. 정신도야에 대한 근거는 형식도야 이론에 있다.
이 교육과정은 전통적으로 교육적 의의가 있다고 간주되어 온 지식을 교과로 체계화시켜 놓은 것으로, 교과중심 교육과정은 진리는 불변하며, 절대적이라고 보는 관념론을 철학적 배경으로 하기 때문에 인간성의 고유성과 천부성, 심신이원론, 정신우위론, 도덕률 우위의 당위성 등이 강조된다. 또한 이성을 계발함으로써 인간다운 인간이 된다고 보며 교과 선을 고수하는 분과형 조직형태를 취한다.
교과중심 교육과정은 교과목을 중심으로 한다. 교과목은 개인이 학습하여야 할 지식의 저장고라는 개념인데, 이 지식은 인류생활의 경험이 축적된 문화유산으로서 이를 학습함으로써 자신의 장래 생활에 대비할 수 있다고 본다.
그러므로 내용은 실제 지도와 직접적인 관계가 없는 제3자에 의하여 구성되고 통제된다. 또 모든 학습자가 학습장면에서 동일한 반응을 보이며 동일한 학습효과를 기대한다.

참고문헌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공통)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4가지 장애 유형 중 본인이 관심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2개의 장애의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을 각각 기술하시오. (2)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경험한 장애 유아(주변에 없었다면 영화나 TV에서 본 경우로 대체 가능함)의 장애 유형, 장애
  • 2022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온라인제출용)교과목명:특수교육학개론학번:성명:연락처:과제유형(공통형/지정형):공통(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4가지 장애 유형 중 본인이 관심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2개의 장애의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을 각각 기술하시오. (2)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경험한 장애 유아(주변

  • [교육학개론 보고서] 철학적 탐구의 구조
  • 교육자들은 학습자들이 원하지 않아도 바람직한 사고와 활동을 하도록 의도적인 영향력을 발휘해야 하기 때문에 교육계획은 도덕적 특징을 포함하여 수립되어야 한다. 둘째, 윤리학적 차원에서 가치론의 의의는 “윤리학적인 질문을 통해 사람들이 진지하게 사회적인 도덕과 규범을 정립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자신들이 판단할 때, “도덕적이 아니다.”라고 하면 법적으로 승인된 행위라 할지라도 허용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래

  • 창의성과 교육 레포트
  • 유형에서 벗어나 새로운 유형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앞으로 대부분 교사가 목표인 여러분들은 학생들에게 이 창의성을 북돋아주고 발전시켜 진정한 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막중한 사명이 있음을 깨달았을 것이다.※ 참고문헌1. 창의성 교육, 그 이론과 실제 / 1999.3.10 / 김춘일 / 교육과학사2. 교육과 창의성 / 1995.8.20 / 김선 / 집문당3. 심리학의 이해 / 2003.2 / 이양, 고재홍, 이민규 / 교육과학사4. www.hice.co.kr< 유창성 도형검사 + 독창성

  • [실기교육방법론] 창의성에관한 연구
  • 교육을 촉진시켜야 한다.그리고 창의성교육은 영재나 범생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융통성 있게 사고하고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는 태도를 키울 수 있다.또 창의성교육의 가장 큰 이유로, 학생들의 호기심과 상상력을 키워주고 지적인 활동성을 부여해주는 창의적인 학습은 학생들에게 내적 동기가 부여되어 벌이나 상과 같은 외적인 동기가 없어도 학습과정이 실행되므로 효과적일 수밖에 없다.9) 창의력의 신장을 위한 수업방법(1) 창의력을 저해하는

  • [보육정책] 스웨덴 육아정책
  • 교육과정개발과 저녁 및 주말동안의 유아교육과 보육에 관한 규제사항 또한 포함되었다. 또한 교육과정 개발과 실행에 있어 유아학급과 초등학교, 방과 후 보육센터들의 협력을 강조한다. 지방자치단체들은 프로그램 실행과 평가에 책임이 있다.5. 교직원스웨덴에서는 육아 서비스 담당 교직원들은 관련 업무를 담당하기 위해 몇 차례의 연수과정을 이수하여야 하며, 다음과 같은 4가지 유형으로 크게 구분된다.• 유아교사• 여가활동강사• 보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