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가지유형의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0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네 가지 교육 과정
1) 교과중심 교육과정
2) 경험중심 교육과정
3) 학문중심 교육과정

2. 교과중심 교육과정
1) 개관
2) 특징
3) 유형
4) 유형별 조직방법, 실례, 특징
5) 장.단점
6) 결론
+제 1 차 교육과정

3. 경험중심 교육과정
1) 개관
2) 기본견해
3) 유형
4) 특징
5) 유형별 조직방법, 실례, 특징
6) 장단점
7) 결론
+제 2차 교육과정

4. 학문중심 교육과정
1) 개관
2) 기본견해
3) 유형
4) 특징
5) 유형별 조직방법, 실례, 특징
6) 장단점
7) 결론
+제 3차 교육과정

5. 인간중심 교육과정
1) 개관
2) 등장배경
3) 이론적 근거
+제 4차 교육과정

본문내용
1. 네 가지 교육 과정
-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서 교육내용을 선정-조직하는 형태를 일정한 분류기준에 따라
유형화 해놓은 것
- 여러 학자들의 분리에 근거한 교육과정 유형
1) 교과중심 교육과정 : 분과형, 상관형, 융합형, 광역형, 중핵형
2) 경험중심 교육과정 : 활동형, 광역형, 중핵형, 생성형
3) 학문중심 교육과정 : 개념위주의 분과형, 과정위주의 다과정형,
방법위주의 개별화형.
참고문헌
1.「(고도산업 사회의) 교육과정 및 평가」, 이해명, (교육과학사, 1982)
2.「교육과정과 교과」, 김수천 (교육과학사, 1999)
3.「교육과정 연구」, 이귀운 (교육과학사, 1997)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봤습니다.잘 봤습니다.
  • xlsw***
    (2016.09.02 00:18:18)
회원 추천자료
  • [졸업논문][교육학] 사회과의 다문화교육 연구
  • 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 연구 내용 및 방법Ⅱ. 이론적 배경1. 다문화교육의 개념2. 다문화교육의 내용과 방법3. 다문화 사회교육의 필요성Ⅲ. 사회과의 다문화교육1. 다문화교육과정 구성 원리: 뱅크스(Banks)의 4가지 유형화2. 현행 사회과 교과서에 나타난 다문화교육의 현황 분석3. 다문화 교육을 위한 사회과 교수 ․ 학습 방안Ⅳ. 결론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세계화, 지구촌화로 국제적인 변화가 일어남에 따라 국

  • [교육학] 타일러의 [교육과정과 학습지도의 기본원리]책 요약 [A++]
  • 유형은 ‘신체적・ 사회적・ 철학적 필요’ 3가지이다.② 환경연구‘환경’연구는 학생들의 교육에 있어 영향을 많이 미치는 또 다른 중요요인으로, ‘학생들의 현재 상태를 조사하는 것’과 ‘이런 현재 상태와 이상적인 상태 사이의 차이를 밝히는 일’의 2부분으로 구성된다. 조사과정의 문제에서, 조사대상은 다양할 수 있고, 각 대상을 몇단계로 나누어 조사계획을 수립해야 한다.③ 학생의 흥미(관심)연구진보주의 교육이론에서는 교육목표의

  • [교육학] 교육과정
  • 교육과정Printing Park TemplateL O G O 1. 교육의 과정: 4가지 측면2. 교육과정: 교육내용 구성의 유형3. 교육과정 계획과 구성ContentsPrinting Park TemplateL O G O 1. 교육의 과정- 4가지 측면1. 무엇을 교육하려는가2. 선정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선택되어져야 하는 것3. 가르치는 행위와 작용4. 학습성과의 평가Printing Park Template들어가기 전에‘교육한다’에는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이 존재한다.학생,교사,교육내용에 따라 다양한 교육현상과 그 사이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A형]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A형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역사와 이론적 기초1) 역사2) 이론적 기초(1) 이론적 배경 : 슈타이너의 인지학(2) 사회문화적 배경2. 기본전제1) 인간본질의 4가지 구조2) 인간기질의 4가지 유형3) 인간 발달 단계3. 교육목표 및 원리1) 모방과 본보기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A형]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A형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역사와 이론적 기초1) 역사2) 이론적 기초(1) 이론적 배경 : 슈타이너의 인지학(2) 사회문화적 배경2. 기본전제1) 인간본질의 4가지 구조2) 인간기질의 4가지 유형3) 인간 발달 단계3. 교육목표 및 원리1) 모방과 본보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