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보고서] 철학적 탐구의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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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육학개론 보고서
철학적 탐구의 구조
삶의 철학과 앎의 지식 및 교육철학의 유형
철학적 탐구의 구조
1. 인식론의 탐구영역과 앎의 방법
1) 내세적 존재론 : 현실적 지식과 이상적 교육, 신의 계시
존재론과 인식론 차원에서 볼 때, 우리들은 현실적 지식을 획득할 수가 없다. 만약 우리들이 현실적 지식을 얻는 것이 가능한 것으로 생각된다면 우리들은 현실의 문제 상황에서 현실적 지식의 문제를 다루게 된다. 극단적인 의미의 논리적 입장에서 볼 때, 지식의 현실성을 높이는 방법은 너무나 확실하고 자명한 것이기 때문에 우리들은 그것을 믿을 수밖에 없다. 현명한 결정을 할 줄 아는 상당수의 사람들이 주장하는 것과 같이 학생들에게 구체적이고 정확한 현실적 지식을 가르쳐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종류의 지식은 커다란 어려움을 가져온다. 제퍼슨은 소수의 사람들이 나름대로의 근거를 가지고 주장하는 자기확신적 진리를 제기함으로써 절대적인 진리에 어떤 권위를 부여 하였고 킹조지는 진리에 어떤 권위를 부여하지 않았기 때문에 앎의 방법은 명확하지 않고 오직 하나의 존재론에 기인하지도 않는다. 그러므로 우리들은 내세적인 입장에서 존재론적인 선을 추구하는 방식을 관찰할 수 있다. 초자연적인 권위에 근거하여 지식을 획득하는 방법 중에 가장 널리 인용하는 방법은 ‘계시의 과정’으로 세상의 종교들이 절대자인 신의 뜻을 알 수 있는 특별한 방법이다.
2) 현세적 존재론 : 감각적 직관과 삼단논법의 원리
궁극적이고 명확한 현실의 자취는 물질적 세계를 통해 규명해 볼 수 있다. 존재론은 어느 정도 우리들의 5가지 감각에 의해 인지될 수 있는 지식이다. 그러나 우리들의 감각이 우수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주장을 전적으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일반사람들은 과학자들보다 감각적 직관을 획득하기 어렵기 때문에 상식에 근거해서 자신들의 입장을 말하고 이들은 현세적 존재론에 근거해서 앎의 방법을 깨닫는다. 결론적으로 사람들은 의사소통을 위해 상징을 사용하여 경험을 공유한다. 삼단논법은 어떻게 논리가 감각적 수단을 활용하여 필요한 지식을 제공해 주는지 보여주는 좋은 예이고 삼단논법의 결론은 대개 우리들이 경험을 하지 않고 획득할 수 있는 지식을 말한다. 진실로부터 시작되는 순수한 지식은 우리가 이해할 수 있는 지식이고 경험에 대하여 영향을 받지 않고 반대로 직관적 지식을 획득하려는 사람은 논리에 의해 진리를 판단하는데 이들은 인식론적 차원에서 지적인 수월성을 추구하기 때문에 우리는 발견과 숙고활동을 통해 직관적 지식을 직접적으로 획득할 수 있다.(여기에서도 잘못할 가능성 있음)
2. 가치론적 삶의 윤리와 미학
1) 윤리학과 도덕적인 삶의 책무성
윤리학은 인간의 사고와 행동에 대한 선과 악 옳은 것과 그른 것에 관한 것을 규명한다. 미학은 인간의 의식과 경험에 나타나는 좋음과 싫음, 그리고 아름다움과 추함에 관한 것을 판단한다. 가치론은 윤리학적 차원에서 개인 신념의 확신과 사회규범을 정립하고, 미적차원에서 즐거움과 아름다움의 추구와 재능과 적성 개발이란 4가지 의의를 가지는데, 이러한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윤리학적 차원에서 가치론의 의의를 살펴보면, “사람들은 자신의 가치론에 근거하여 학습을 하고, 이러한 활동을 통해 그들은 자신들의 신념을 보다 확고하게 한다.”는 것이다. 즉, 인간의 소망과 기대는 각 개인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가능성 가운데 어떤 가치를 선택하는 것이다. 이러한 선택을 함으로써 인간들은 각자의 윤리적인 판단을 실현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윤리적인 탐구문제의 핵심내용은 “나는 무엇을 해야만 하는가?”이다. 도덕적 행위가 무엇보다 중요한 이유는 이러한 문제가 인간 자체의 본질을 설명해 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교실에서 ‘객관적 실재’에 대해 많은 논쟁을 할 수 있지만, 교육자들은 학습자들이 원하지 않아도 바람직한 사고와 활동을 하도록 의도적인 영향력을 발휘해야 하기 때문에 교육계획은 도덕적 특징을 포함하여 수립되어야 한다. 둘째, 윤리학적 차원에서 가치론의 의의는 “윤리학적인 질문을 통해 사람들이 진지하게 사회적인 도덕과 규범을 정립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자신들이 판단할 때, “도덕적이 아니다.”라고 하면 법적으로 승인된 행위라 할지라도 허용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래서 교육활동에 대한 최종적 판단을 하기 위해서 반드시 논의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선생님들은 아이들에게 말씀에 주의하고 기억하도록 강요하는 일이 많다. 그것은 교육자들은 젊고 어린 사람들이 훌륭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과 생활자세 등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우리들은 아동의 훌륭한 삶을 억압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들, 예를 들어 자유분방한 사랑과 공산주의 같은 것을 무시하고 방해하며 억제하게 된다. 그렇지만, 우리들은 인간의 개인적이고 사회적인 삶을 의도적으로 변화시킨 책임을 회피하지 말아야 한다. 분명히 교육자들은 학교 교육의 결과에 대한 무거운 책임을 져야만 한다.
2) 미학과 적성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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