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특수교육학개론]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4가지 장애 유형 중 본인이 관심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2개의 장애의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을 각각 기술하시오. (2)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경험한 장애 유아(주변에 없었다면 영화나 TV에서 본 경우로 대체 가능함)의 장애 유형, 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01 / 2022.09.01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특수교육학개론
공통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4가지 장애 유형 중 본인이 관심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2개의 장애의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을 각각 기술하시오(장애유형 1: 서론-본론-결론, 장애유형 2: 서론-본론-결론 형식). A4용지 7매 이내로 작성하시오. (16점)
(2)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경험한 장애 유아(주변에 없었다면 영화나 TV에서 본 경우로 대체 가능함)의 장애 유형, 장애아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시오. 또한 해당 경험이 본인의 장애에 대한 인식에 준 긍정적 혹은 부정적 영향을 분석하여 기술하시오. A4용지 3매 이내로 서론-본론-결론의 형식으로 기술하시오. (14점)
하고 싶은 말
2022년 2학기 [중간과제물]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교육학개론]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12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0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1번 문항은 8page로 구성되었으며 (장애유형은 자폐성장애, 의사소통장애)를 선정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였습니다.

2번 문항은 4page로 구성되었으며 본인의 성장 과정에서 경험한 정신지체장애 유아를 대상으로 하여 주어진 과제물을 작성하였습니다.

교재 이외에도 다양한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으며, 주어진 분량보다 넉넉하게 그리고 상세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아울러, 각 문항별 서론, 본론, 결론, 참고문헌을 별도로 구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4가지 장애 유형 중 본인이 관심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2개의 장애의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을 각각 기술하시오.
?Ⅰ. 장애유형 1 (자폐성장애 선정)
??? 1. 서 론
??? 2. 본 론
?????? 1) 자폐성장애의 정의
?????? 2) 원인
?????? 3) 특징
?????? 4) 교육방법
??? 3. 결 론
??? 4. 참고 문헌

?Ⅱ. 장애유형 2 (의사소통장애 선정)
??? 1. 서 론
??? 2. 본 론
?????? 1)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 2) 원인
?????? 3) 특징
?????? 4) 교육방법
??? 3. 결 론
??? 4. 참고 문헌



(2)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경험한 장애 유아(주변에 없었다면 영화나 TV에서 본 경우로 대체 가능함)의 장애 유형, 장애아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시오. 또한 해당 경험이 본인의 장애에 대한 인식에 준 긍정적 혹은 부정적 영향을 분석하여 기술하시오.
?Ⅰ. 서 론
?Ⅱ. 본 론
??? 1. 본인의 성장 과정에서 경험한 장애 유아 (정신지체 장애 유아)
??? 2. 장애 유형
??? 3. 장애아의 특징
??? 4. 해당 경험이 본인의 장애에 대한 인식에 준 긍정적 혹은 부정적 영향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4가지 장애 유형 중 본인이 관심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2개의 장애의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을 각각 기술하시오.

Ⅰ. 장애유형 1 (자폐성장애 선정)

1. 서 론

자폐증은 뇌의 발달장애이다. 증상은 대개 생후 2~3세 때부터 분명하게 나타나는데, 핵심 증상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어려움, 의사소통의 어려움, 제한된 관심과 활동 등을 들 수 있다. 이로 인해 자폐증 환자는 주변 환경에 공감하거나 소통하기가 힘들다. 자폐증 증상은 매우 다양하다. 그들의 능력 또한 아주 다양하다. 아주 말이 없고 폐쇄적 유아에서 적극적 성인에 이르기까지 자폐증 증상의 범주는 매우 넓다. 하지만 모든 자폐증 환자의 공통된 증상은 정도의 차이가 있을지라도, 사회적 활동에 어려움이 많으며, 사회적 교류를 힘들어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조기교육 및 치료적 중재는 매우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자폐성장애를 포함한 다양한 장애 아동에 대한 특수교육의 현장은 세계의 흐름과 더불어 다양한 교육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지만, 현실은 준비되지 못한 교육 서비스 환경으로 혼란을 겪고 있다. 특수아교육의 환경은 지역과 학교마다 다르므로, 실제 또한 정형화하려는 노력보다는 특성에 맞는 체제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활용하여야 마땅하나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특수아교육은 우리가 실현할 목적과 가치인 동시에 과정과 수단 및 방법임을 인식하고 공동체 사회 실현을 위해 사회 전체가 총체적으로 노력해야 할 과제이다.

2. 본 론

1) 자폐성장애의 정의
자폐성장애는 정해진 한 가지 질병의 명칭이라기보다는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 여러 증후군을 통칭한 병명이다.
미국의 연방 특수교육법인 장애인교육법(IDEA, 2004)은 자폐증에 대하여 '보통 3세 이전에 구어 및 비구어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발달장애로 아동의 교육적 수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와 관련되어 흔히 나타나는 특징은 반복 행동과 정형화된 운동, 환경변화나 일상의 변화에 대한 저항, 감각 경험에 대한 이상 반응이다. 아동이 정서장애로 인하여 교육적 수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는다면 이 용어가 적용되지 않는다.'라고 정의하고 있다.......(중략)
.
.
.
(2)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경험한 장애 유아(주변에 없었다면 영화나 TV에서 본 경우로 대체 가능함)의 장애 유형, 장애아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시오. 또한 해당 경험이 본인의 장애에 대한 인식에 준 긍정적 혹은 부정적 영향을 분석하여 기술하시오.

Ⅰ. 서 론

현대사회는 복잡다단한 환경 요소들이 유발하는 각종 사고와 질병으로 인하여 장애인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나 정신지체 장애인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장애의 여러 유형 중 정신지체인의 경우 장애가 지적 능력과 관계되어 있어 스스로 어떠한 주장을 할 능력을 갖추지 못하고 있으므로 사회 전반의 협력과 인식이 요구된다. 정신지체인은 발달 과정상 부적절한 경험이 많고 비장애인들과 살아가는데 있어서 어려움이 많으므로 새로운 환경을 회피하게 되거나 심리사회적인 독립을 이루고자 하는 동기와 의지가 매우 부족하다. 특히나 유아기는 인간의 성장 발달에 있어 가장 중요한 시기이며, 인간 생활의 기초가 되는 기본적인 생활습관이 형성되고 사회생활의 바탕이 이루어지는 결정적인 시기인 만큼 장애 유아와 그 가족들이 겪는 사회적인 편견과 생활의 어려움, 경제, 교육적인 어려움은 이루 말할 수 없다. 이에 본문에서는 본인이 경험하였던 장애 유아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주어진 논제에 대한 과제물을 작성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유은영, 조은경(2020), 특수교육학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 임경옥(2017), 특수교육학개론, 학지사.
3. 김남진(2017), 특수교육공학, 학지사.
4. 이지민(2017), 중도입국 초등학생의 의사소통 장애요인 사례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5. 김원경(2017), 최신 특수교육학개론, 양성원.
6. 이미숙(2016), 특수교육학개론 (예비교사를 위한), 학지사.
7. 민기연(2016), 자폐성장애 성인의 고용과 사회적 커뮤니케이션 경험, 인하대학교 대학원.
8. 정재은(2013), 언어치료사의 자폐성장애에 대한 인식 및 실태, 남부대학교 보건경영대
9. 고영경(2014), 의사소통장애와 의미협상에 대한 비원어민 화자의 대화 양상과 인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학개론_발달지체, 자폐성 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4가지 장애 유형 중 본인이 관심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2개의 장애의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을 각각 기술하시오
  • 20 학년도 학기 중간과제물(온라인제출용)교과목명:특수교육학개론학번:성명:연락처:과제유형(공통형/지정형): (1) 발달지체, 자폐성 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4가지 장애 유형 중 본인이 관심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2개의 장애의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을 각각 기술하시오(장애유형 1: 서론-본론-결론, 장애유형

  • [특수교육] 장애를 가진 영재
  • 특수교육학개론 People with Special Talent & Disabilities목차Ⅰ. 서론Ⅱ. 장애를 가진 영재들에 대한 다양한 정보 1. 책1)『영재교육』2)『장애영재와 특수영재』3)『또 하나의 영재』2. 논문1) 영재교육의 최근 이슈에 대한 논의2) 장애예술영재 델파이 연구3) 장애예술영재교육에 대한 교사 학부모 인식 연구4)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영재아동의 이해와 중재3. 신문기사1) ADHD 장애를 가진 수영선수, 마이클 펠프스2) 자폐 범주성 장애를 가진 천

  • [사회복지] 교육재활의 과제와 문제점 개선방안
  • 특수교육이라는 측면에서 이해하려는 경향이 전 세계적인 현상으로 자리잡아가고 있으며 직업교육은 직업재활의 영역에서 평생교육은 재활의 전 영역에서 골고루 다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교육재활이란 장애인이 갖고 있는 능력을 최대한 향상시키고 발휘하게 하며 그의 잠재능력을 개발하여 사회생활에 적응해가도록 도움을 주는 교육제도와 교육 방법 및 기술을 통한 교육적 서비스라 말 할 수 있다.1) 교육재활의 정의 인간의

  • [특수교육] 장애를 가진 영재를 위한 관심의 필요성
  • 1. 책1)『영재교육』2)『장애영재와 특수영재』3)『또 하나의 영재』2. 논문1) 영재교육의 최근 이슈에 대한 논의2) 장애예술영재 델파이 연구3) 장애예술영재교육에 대한 교사 학부모 인식 연구4)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영재아동의 이해와 중재3. 신문기사1) ADHD 장애를 가진 수영선수, 마이클 펠프스2) 자폐 범주성 장애를 가진 천재, 다니엘 타멧3) 지체장애를 가진 카투니스트, 지현곤 4. 방송1) 자폐 범주성 장애를 가진 음악천재, 은성

  • 보육실습-장애통합지도 및 장애통합교육 활동계획안
  • 1.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기준 및 현황가.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2007) 제 15조“ 교육장, 교육감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 중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사람으로 진단평가된 사람을 특수교육대상자로 선정한다. 1. 시각장애, 2. 청각장애, 3. 정신지체, 4. 지체장애, 5. 정서 행동장애, 6. 자폐장애, 7. 의사소통장애, 8. 학습장애, 9. 건강장애, 10. 발달지체, 11.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장애”로 규정나. 장애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