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교육방법론] 창의성에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창의력의 개념

2) 창의력의 요인

3) 창의성 연구의 접근법

4) 창의성과 두 변인 간의 관계

5) 창의력 발달의 원리

6) 창의력 계발기법

7) 창의력 검사

8) 창의력과 교육

9) 창의력의 신장을 위한 수업방법

10) 창의적인 인간의 특성


본문내용
1) 창의력의 개념

* 교육학 용어 사전의 정의
창의성이란 새로운 관계를 지각하거나, 비범한 아이디어를 산출하거나 또는 전통적인 사고유형에서 벗어나 새로운 유형으로 사고하는 능력으로 정의한다. 이러한 입장에서의 창의성의 측정이란 창의적 요소, 창의적 사고능력의 측정을 의미한다.

(1) J. P. Guilford
Guilford는 지능이론가로서 지능과 창의성의 관계에 대해 가장 먼저 설명했다. 그는 창의성을 지능의 한 측면, 사고유형, 사고전략의 하나로 보았다.‘지능의 구조’모형에서 정신능력을 조작, 내용, 산출의 세 가지 차원으로 구분하고 이 중 조작의 영역에 있는 확산적 사고(발산적 사고)가 창의성의 기본 사교유형이라고 보았다. 창의성을 새롭고 신기한 것을 낳는 힘이라고 정의하였는데, 이것은 하나의 정답을 내는 것을 보는 것이 아니라 다양하고 새롭고 독특한 반응을 많이 내는 것을 보는 것이다.

(2) Howard Gardner
가드너는 창의적인 인물을 한 분야에서 처음에는 새로운 것으로 인식되지만 궁극적으로는 특정한 문화 배경 내에 수용되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거나, 작품을 만들어 내거나, 새로운 의문들을 규정하는 사람으로 정의했다. 창의적인 사람은 특정한 분야에서 창의력을 보이고, 이것은 어떤 발명품이 전제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가드너는 20세기 비슷한 시기에 살았던 사람들 중에서 자신의 7가지 지능의 표본이 될 만한 사람 7명(간디, 프로이드, 아인슈타인, 그라함, 피카소, 스트라빈스키, 엘리옷)을 선정해서 사례연구를 하였다. 이들 ‘표본적인 창의자’들을 발달적 관점과 상호작용적 관점에서 어린 시절 보였던 특성, 개인과 자신의 직업과의 관계 등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창의성은 다음 4가지 분석을 통해서 더 잘 이해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① 개인 내적 특질, 즉 유전적 특질이나 신경 생리학적인 요소
② 개인이 가지고 있는 심리학적 특성, 즉 인지과정, 성격, 동기, 사회적 정의적 측면들
③ 구체적인 분야와 영역
④ 해당분야의 권위자, 비평가, 매체 등의 역할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과제작성할때 많은 참고 되었어요~
  • 132936***
    (2020.08.12 00:05:16)
회원 추천자료
  • [미술교육학] 로웬펠드와 아이스너의 미술교육
  • 창의성 중시, 미술교육을 ‘조화로운 인간형성’의 수단을 목표로 봄▶ 아이스너: 교사의 적절한 기능 지도의 필요성 강조, 미술이 갖는 본질적인 측면과 학문으로서 미술의 독자성 강조 § 참고자료 아이스너의 미술교육 사상과 그 영향에 관한 연구 양혜원http://cat2.riss4u.net/search/retview.jsp?pcontrolno=9849614아이스너 미술교육 방법론 김호희 ♠ DBAE ( Discipline-Based Art Education) 운동1. DBAE 개념-1980년 초부터 활발히 연구된, 학습에 기초한 미술교육운동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교수 학습 모형과 교육적 특징(사례 중심)
  • 연구에 인터넷을 이용한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자들은 이런 현상을 인터넷 접속의 제한성, 이용 가능한 교육자료의 질적 문제와 더불어 인터넷을 어떻게 교육 과정과 연결하여 이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지식 부족 등의 다양한 이유로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같은 응답자들이 미래의 인터넷 활용 분야에 관한 질문에서는 이 분야를 활용하겠다는 응답이 50% 이상 늘어난 것으로 미루어 볼 때, 이런 쟁점들도 차츰 해결되어 가고 있음을 시사한

  • [교육철학] 인간주의 교육
  • 관한 가정인간은 고도로 개발된 동물 또는 기계의 매우 복잡한 부분에 불과기계 이상의 존재관심 영역외현적이고 관찰가능한 행동내적 준거체제, 감정, 태도, 신념, 목적, 가치 등 내면적 행동연구 방법객관적, 분석적, 외적 연구과학적 원리와 방법론개인적, 주관적, 내성적, 현상학적 접근기초 개념조작적 조건화, 강화, 혐오통제, 행동수정, 내적 동기유발, 인간의 존엄성, 개별화와 사회화, 발견과 개인적 의미, 인간의 잠재가능성, 인간의 타

  • [교육] 엘리어트 아이즈너에 관한 연구
  • 엘리어트 아이즈너에 관한 연구협동과정 미술교육전공I. 서론II. 선행연구1. 아이스너에 대해서2. 아이스너 이론의 시대적, 사상적 배경3. 아이스너 이론의 기본 개념들 III. 아이스너 교육과정 개발의 예술적 접근IV. 아이스너의 미술교육 사상1. 어린이 미술표현에 대한 관점2. 미술과 미술교육에 관한 관점3. 미술교육 방법론V. 교육평가1. 아이즈너의 평가관2. 교육적 비평VI. 결론I. 서론‘교육학’이 등장한 이후로, 교육의 의미에 대해서 많

  • 외국 논술 교육의 사례
  • 교육내용도 인문주의적 기초 교양을 중시하고 있다. 그 후 점차적으로 과학기술이 발달함으로써 짐나지움의 교육내용에 근대어(영어, 불어 같은 것)와 자연과학을 포함시킴에 따라 아비투어 시험에도 이에 관한 교과를 포함하게 되었다. 아비투어 시험은 필기시험, 구술시험 또는 실기시험으로 나누어진다. 아비투어는 학교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주관식 문제로 출제되는 시험이다. 논술 과제로는 자유 주제를 부여하고 논술하도록 하는 방식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