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의 4가지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0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본론

1) 교과 중심 교육 과정
(1)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등장 배경
(2) 형식 도야 이론
(3)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4) 교과중심 교육 과정의 유형

2) 경험 중심 교육 과정
(1) 경험중심의 교육 과정의 등장 배경
(2) 경험 중심 교육 과정의 특징
(3) 경험 중심 교육 과정의 유형

3) 학문 중심 교육 과정
(1)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등장 배경
(2) 기본적인 견해
(3) 학문 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4) 인간 중심 교육 과정
(1)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등장 배경
(2)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이론적 근거


III.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 국가의 발전과 인류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 데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교육과정이란, 학교 교육에 있어 학생들에게 어떠한 교육목표를, 어떠한 교육내용과 방법, 평가를 통하여 성취시킬 것인가를 정해 놓은 공통적·일반적 기준이다.
즉 ,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서 교육내용을 선정, 조직하는 형태를 일정한 분류기준에 따라 유형화 해놓은 것으로 여러 학자들의 분리에 근거한 교육과정의 유형으로는 교과중심, 경험중심, 학문중심, 인간중심의 교육 과정을 들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시대가 변함에 따라 그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변화 해 온 이 네 가지의 교육 과정의 기본방향과 구성 방침을 검토해 보기로 한다.
참고문헌
교육학 입문 - 최진승, 안경식, 김정한
교육과정과 교과 - 김수천
교육과정 연구 - 이귀운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김경배, 김재건, 이홍숙
교육사회학총론 -이종각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교육과정을 4가지 유형으로 자세하게 정리해서 참고하기 좋았습니다!!
  • 215733***
    (2022.12.01 02:47:00)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타일러의 [교육과정과 학습지도의 기본원리]책 요약 [A++]
  • 유형은 ‘신체적・ 사회적・ 철학적 필요’ 3가지이다.② 환경연구‘환경’연구는 학생들의 교육에 있어 영향을 많이 미치는 또 다른 중요요인으로, ‘학생들의 현재 상태를 조사하는 것’과 ‘이런 현재 상태와 이상적인 상태 사이의 차이를 밝히는 일’의 2부분으로 구성된다. 조사과정의 문제에서, 조사대상은 다양할 수 있고, 각 대상을 몇단계로 나누어 조사계획을 수립해야 한다.③ 학생의 흥미(관심)연구진보주의 교육이론에서는 교육목표의

  • [졸업논문][교육학] 사회과의 다문화교육 연구
  • 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 연구 내용 및 방법Ⅱ. 이론적 배경1. 다문화교육의 개념2. 다문화교육의 내용과 방법3. 다문화 사회교육의 필요성Ⅲ. 사회과의 다문화교육1. 다문화교육과정 구성 원리: 뱅크스(Banks)의 4가지 유형화2. 현행 사회과 교과서에 나타난 다문화교육의 현황 분석3. 다문화 교육을 위한 사회과 교수 ․ 학습 방안Ⅳ. 결론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세계화, 지구촌화로 국제적인 변화가 일어남에 따라 국

  • [교육학] 교육과정
  • 교육과정Printing Park TemplateL O G O 1. 교육의 과정: 4가지 측면2. 교육과정: 교육내용 구성의 유형3. 교육과정 계획과 구성ContentsPrinting Park TemplateL O G O 1. 교육의 과정- 4가지 측면1. 무엇을 교육하려는가2. 선정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선택되어져야 하는 것3. 가르치는 행위와 작용4. 학습성과의 평가Printing Park Template들어가기 전에‘교육한다’에는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이 존재한다.학생,교사,교육내용에 따라 다양한 교육현상과 그 사이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A형]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A형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역사와 이론적 기초1) 역사2) 이론적 기초(1) 이론적 배경 : 슈타이너의 인지학(2) 사회문화적 배경2. 기본전제1) 인간본질의 4가지 구조2) 인간기질의 4가지 유형3) 인간 발달 단계3. 교육목표 및 원리1) 모방과 본보기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A형]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A형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역사와 이론적 기초1) 역사2) 이론적 기초(1) 이론적 배경 : 슈타이너의 인지학(2) 사회문화적 배경2. 기본전제1) 인간본질의 4가지 구조2) 인간기질의 4가지 유형3) 인간 발달 단계3. 교육목표 및 원리1) 모방과 본보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