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가지 유형의 교육과정에 대한 요약(발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06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4가지 교육과정 유형에대한 요약본
본문내용
우리나라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 국가의 발전과 인류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 데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교육 과정이란, 학교 교육에 있어 학생들에게 어떠한 교육목표를 어떠한 교육내용과 방법, 평가를 통하여 성취시킬 것인가를 정해 놓은 공통적, 일반적인 기준이다. 이는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서 교육내용을 선정, 조직하는 형태를 일정한 분류기준에 따라 유형화 해놓은 것으로, 여러 학자들의 분리에 근거한 교육과정의 유형으로는 교과중심, 경험중심, 학문중심, 인간중심의 교육 과정을 들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시대가 변함에 따라 그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변화 해 온 이 네 가지의 교육 과정의 기본방향과 구성 방침을 검토해 보기로 한다.
먼저 교과중심의 교육과정은 전통적으로 교육적 의의가 있다고 간주되어 온 지식을 교과로
체계화시켜 놓은 것으로, 교과중심 교육과정은 진리는 불변하며, 절대적이라고 보는 관념
론을 철학적 배경으로 하기 때문에 인간성의 고유성과 천부성, 심신이원론, 정신우위론, 도덕률 우위의 당위성 등이 강조된다. 또한 이성을 계발함으로써 인간다운 인간이 된다고 보며 교과 선을 고수하는 분과형 조직형태를 취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성애 그 기만을 넘어서
  • 가지 놀라운 것은 ‘다원화’의 기치를 들고 사회에 입성한 동성애 논쟁에 대해 언론이 취한 태도는 전혀 다원적이지 못했다는 사실이다. 하나같이 동성애를 인정함으로 자신들의 객관성을 인정받고 싶어했다. 2.2 동성애론의 공격성이렇게 된 데는 ‘폭로’로 요약되는 동성애자들의 공격적인 이론이 단단히 한 몫을 했다. 동성애자들이 세상에 던지는 질문의 대부분은 이성애자들의 위선과 허위에 대한 추궁으로 이루어져 있다. 겉으로는 고상함과

  • E-BIZ(인터넷비즈니스, 이비즈니스, E비즈니스)의 의미, 필요성, E-BIZ(인터넷비즈니스, 이비즈니스, E비즈니스)의 목표설정, 추진실적, E-BIZ(인터넷비즈니스, 이비즈니스, E비즈니스)의 활용 사례, 개선 과제 분석
  • 가지고 바로 웹 사이트 개발에 뛰어든다든지 기획만하고 개발을 못한다든지, 개발은 되었는데 마케팅이 후속적으로 이뤄지지 못하여 실패하는 예는 주변에서 흔히 찾을 수 있을 것이다.참고문헌김광희, IT혁명과 E-BIZ.COM 전략, 미래와경영, 2000나중덕 외 2명, 인터넷쇼핑몰 및 사용자 유형에 적합한 e-Biz 전략, 한국정보시스템학회, 2003신재정, E-BIZ 시대의 포커스 경영, 현학사, 2002이주현, e-Biz 무역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2001편집부,

  • [인적자원관리론] 인력개발평가보상 관련 이슈
  • 교육SVP(Samsung Shared Value Program)는 신입사원에서 과장, 차장, 부장, 임원 등 신규 승격자 및 경영진의 보수교육까지 체계화된 프로그램으로 실시되고 있는 교육이다.이 가운데 SVP 신입사원 입문교육은 25박 26일의 합숙과정을 통해 삼성인으로서 기본자질을 익히고 기업 가치관을 갖춘 삼성인 육성을 목적으로 삼고 있다. 연간 평균 참가인원은 5000명이다. 2004년에는 7000명으로 급증했다. 이 교육은 신입사원에게 제대로 된 교육을 하여 조직생활을 잘 할

  • [컴퓨터교육] ICT 활용한 교육 환경 구축 -문제해결능력 신장
  • ICT 활용한 교육 환경 구축 - 문제해결능력 신장 -1. 문제분석 12. 문제해결전략 23. 문제해결하기 24. 정보통신기술로 이용한 교과별 활용 75. ICT 활용교육 96. 학습자중심교육 157. PBL 188. 컴퓨터교육과정 내용체계 209. 명세표 2110. 시설배치표 3311. 저널 3412. 회의록 3713. 참고문헌 39문제분석문제 상황 제시2005년 3월, 김 교사는 24학급 규모의 초등학교에 발령을 받았다. 김 교사가 근무하는 학교는 중규모로서 학급당 인원이 30명이다. 학교

  • [교수학습이론] 켈러 Keller 이론
  • 가지 개념적 범주를 알 수 있다.4. 동기이론의 구체적인 전략을 알고 활용할 수 있다.5. 동기설계 모델을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6. ARCS 이론의 유용성과 제한점을 말할 수 있다.※ “말을 물가로 데리고 갈 수는 있지만 물을 먹일 수는 없다”교육공학의 주된 관심사는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교수 상황을 설계하고 계발하는 데에 있다. 동기에 대한 중요성은 우리가 그동안 배웠던 이론들에서도 강조하고 있다.(우리가 배웠던 이론들 정리는 곧 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