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교육학] 교육철학의 주요 내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철학 시험을 대비하여 교육철학의 주요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1. 불교의 교육적 의의
2. 고려의 관학제도
3. 조선시대 사학제도
4. 성리학과 교육
5. 한국 교육의 과제와 전망
6. 20세기 미국의 교육사조
본문내용
6. 20세기 미국의 교육사조
(1) 들어가며
20세기 전반에 미국 교육에서는 4가지 교육철학 사조를 중심으로 발전 전개되고 있었다. 미국 교육계의 혁명적인 세력으로 진보주의가 출발하였다. 이에 부분적으로 반대하는 본질주의가 나타났고 이어 전면적으로 반대하는 향존주의가 나타났다. 반면에 진보주의를 보강하려는 입장으로 재건주의가 대두되었다.

(2) 진보주의
진보주의 교육사상은 전통교육에 대한 문제제기로부터 아동중심적교육관을 이어받았으며 20세기를 전후하여 출현한 실용주의 철학을 바탕으로 하여 발전하였다. 교육의 기능을 경험의 계속적인 재구성 또는 개조과정에서 나타난다고 보았다.

(3) 본질주의
진보주의 교육을 비판하며 나타났다. 본질주의 교육사상이란 역사적으로 전수되는 문화유산에는 그 핵심 내지 본질이 있으며, 그것은 오늘 우리에게도
참고문헌
교육철학 및 교육사의 이해, 신차균, 학지사, 2006.02.15
교육철학, 김정환, 박영사,2003.08.10
교육사 교육철학의 이론과 실제, 손인수, 문음사,1996.08.01
교육철학 및 교육사, 김병희, 공동체, 2007.1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컴퓨터교육] 문제해결학습을 이용한 컴퓨터 활용 지도안
  • 내용의 적절성에 관하여 고민하는 과정에서 현장에서의 컴퓨터 수업에 도움 될 수 있는 경험을 해보았다는 뿌듯함이 있다. 이제 정말 대학생활의 끝을 바라보고 있는 시점에서 이번과제는 아쉬움이 많이 남는다. 열심히 한만큼 열심 있는 교사가 되기를 소망한다.참고 자료- 컴퓨터와 생활 5학년 교과서 및 교사용 지도서, (주)솔빛 미디어- 국어 5학년 2학기 교과서 및 교사용 지도서, 교육 인적 자원부- 컴퓨터 교육학, 전국교육대학 컴퓨터 교육 연구

  • [교육과정] (1)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 (2)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
  • 주요개념2) 교육과정의 특징3) 한계점과 비판4. 인간중심 교육과정1) 주요개념2) 교육과정의 특징5. 경험중심 교육과정1) 주요개념2) 교육과정의 특징Ⅳ. 결 론Ⅴ. 참고 문헌Ⅰ. 서 론철학이론은 교육을 직접적인 논의의 대상으로 하지는 않지만 교육의 중요한 영역인 “삶”과 “앎”과 “탐구”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들을 다루고 있으므로 우리는 거기에서 많은 교육적 시사를 받을 수 있다. 교육철학은 교육의 목적, 기능, 의미, 내용 등을 밝힘

  • 파울러 프레이리의 교육사상해방의 교육이란 무엇인가
  • 철학으로 발전한다. 프레이리는 “대화”를 교육원리와 방법으로 적용할수 있게 영향을 끼친 철학자는 마틴부머 이다. 부머에게 대화적 삶의 해명을 존재론에 근거하며 그의 만남과 대화의 철학은 철학자와 교육학자에서 대화를 중요한 기제로 부각시키는 영향을 주었다고 말한다. 파울러 프레이리의 교육사상의 영향을 준 사상 중 또하는 해방신학이다. 일반적으로 신학은 무신론과 유물론의 맑스주의와 대립적인 것으로 인식되나 독실한 기독교 신

  • [교육철학] 제2장 20세기 후반기의 철학(실존주의, 분석철학, 비판이론, 포스트모더니즘, 현상학, 해석학, 생태학, 다문화 교육)
  • 15주 제 IV 부 현대 교육사상제2장 20세기 후반기의 철학(실존주의, 분석철학, 비판이론, 포스트모더니즘, 현상학, 해석학, 생태학, 다문화 교육)Ⅰ. 실존주의1. 개관2. 교육 목적3. 교육내용 및 방법4. 부버5. 실존교육의 의의와 한계Ⅱ. 분석철학과 교육1. 개관2. 분석철학의 두 입장3. 교육학에의 적용4. 분석철학의 의의 및 한계5. 분석철학의 교육적 의의 및 한계Ⅲ. 비판이론과 교육1. 개관2. 비판이론의 핵심개념3. 교육목적4. 교육내

  • [교육학] 교육학 개론
  • 교육과 교육학 개론1부. 교육1.교육이란 무엇인가?1) 교육(敎育, education)인간의 가치를 높이고자 하는 행위 또는 그 과정. 敎育이란 한자는 《맹자(孟子)》의 〈得天下英才而敎育之(천하의 영재를 모아 교육하다〉란 글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글자의 구성면에서 보면 敎는 매를 가지고 아이를 길들인다는 뜻이고, 育은 갓태어난 아이를 살찌게 한다는 뜻으로 기른다는 의미가 된다. 영어의 education, 독일어의 Erziehung, 프랑스어의 éducation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